티스토리 뷰

이런 말로 표현하기 힘든 고통과 굴욕 속에서 샤오홍은 출산의 고통 으로 마지막 숨을 모으는 여인을 위해 마음속의 울분을 표출했다.‘죄를 지은 듯,옆에 구멍이 있으면 그 구멍 속으로 들어가고 싶고,독약이 있 으면 그 독약을 삼키고 싶다.그녀는 모든 것이 원수처럼 생각된다.창 틀이 그의 발길에 차여 뒤집혀 있다.그녀는 자기 다리를 부러뜨리고 싶다.마치 찜통에 들어간 것처럼 온몸이 뜨거운 열기로 산산이 부서질 것같다.’여성의 출산은 본래 위대한 창조이다.그러나 여기에서는 이러 한 창조가 털끝만큼의 가치와 의의도 없으며,오히려 여성에 대한 ‘형 벌’이 되었고,여성은 남성에게 멸시와 증오의 대상이 되었으며,비인간 적인 대우를 받았다.샤오홍은 유산과 출산의 고통을 겪었기 때문에 그 녀는 여성이 이 점에서는 사람을 전율케하는 재난을 영원히 벗어날 수 없음을 충분히 인식했고,여성 비극의 근원의 하나가 특히 부권의 여성 에 대한 학대임을 가차 없이 드러냈다. 《생사의 마당》의 곰보 아줌마는 온종일 옷을 빨고 밥을 하고 남편 을 뒷바라지하고 무조건 순종하며 쉴 틈 없는 생육의 고통을 감내했지 만 감히 어떠한 원망과 탄식도 하지 못했고,남편이 그녀에게 큰 소리 로 질책할 때에도 그녀는 조금도 반항하지 못하고 줄곧 참고 견디었다. 《생사의 마당》에서 청예(成業)의 숙모가 젊었을 때 강가에 고기를 잡으러 갔는데 푸우파(福發)가 강가에서 마굿간으로 끌고 가 그녀를 취 했다.그때 숙모는 마음속으로 결코 무섭지 않았고 푸우파의 여자 노릇 을 좋아했다.하지만 후에 ‘그녀는 남편의 웃는 얼굴이 이전의 웃는 얼 굴이 아님을 느꼈다.그녀의 마음속에는 무수히 화를 낸 그의 얼굴로 가득 차 있다.웃음조차 감히 웃지 못하고,그녀가 오랫동안 웃으면 욕 을 먹을까 두려웠다.’그녀는 청예에게 “그런데 요즘은 남자가 두려워, 남자는 돌덩이처럼 딱딱해서 내가 감히 닿지도 못하게 해.”라고 말했다. 그녀의 남성에 대한 두려움과 개탄은 그 시대 남성의 통치 아래 있는 여성들의 사랑 없는 결혼생활에 대한 비극적 숙명을 포함하고 있다. 어촌에서 가장 아름다운 위에잉(月英)은 아파서 반신불수가 되었다.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자 남편의 냉대와 학대를 받았다.남편은 그녀의 - 72 - 이불을 모질게 걷어치우고 밥도 주지 않고 물도 주지 않고 벽돌로 그녀 를 괴어 놓았다.위에잉은 “그 양심 없는 인간은 나를 죽일 방법을 생 각하고 있다고요”라고 말한다.그녀가 날이 밝을 때까지 밤새도록 울부 짖어도 아랑곳하지 않는다.‘마치 귀신과 사람이 같이 모여 사는 것처럼 피차 아무 관심이 없다.’그녀의 엉덩이 아래에 구더기가 생기고,치아 는 녹색으로 변했다.남편의 학대 아래 그녀는 최후의 숨을 거두었고 황량한 산(荒山)에 묻혔다. 찐즈는 자기도 모르게 청예를 사랑하게 된 이후 아주 짧은 사랑과 달 콤함을 누렸을 뿐 곧 가부장 세계로 떨어졌다.남자는 그녀에게 그저 우악스러운 성적 요구만 해서 그녀는 마치 한 마리 새끼양처럼 그의 몸 아래에서 떨 수밖에 없었다.이러한 비애를 느끼며 그녀의 몸이 슬픔으 로 종이인형 같았을 때에도 여전히 남자의 학대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 었다.찐즈가 임신을 한 상황에서도 남자는 여전히 자신의 본능에만 충 실하여 찐즈의 조산을 야기했고 거의 생명을 잃을 뻔 했다.청예는 바 깥에서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집에 돌아와 아내에게 화를 내고, 심지어 아직 한 달도 되지 않은 아기를 잔인하게도 떨어뜨려 죽였다. 남편 청예가 죽은 후 일본군을 피하기 위해 하얼삔으로 도망가 ‘삯바느 질’일을 했지만,일본인에게 모욕당하지 않으려다 오히려 삯바느질을 해 달라고 그녀를 찾아온 남자의 간음을 피하지 못했다.갖은 고생을 다 겪은 찐즈는 마침내 그녀의 진짜 적을 깨달았다.“나는 중국인을 원망 하는 걸까?나 외에는 아무도 원망하지 않아!”여기서 찐즈가 말하는 중국인이 실제 가리키는 것은 ‘중국남자’이다. 왕씨 아주머니는 아들이 총살당한 것을 알게 된 후,비통하여 죽으려 고 음독자살을 했다.그녀의 남편은 왕씨 아주머니가 독약을 먹은 것을 발견했는데도,그녀를 구할 방도는 조금도 생각하지 않고 그녀 묻을 자 리를 찾으러 공동묘지로 갔다.왕씨 아주머니가 아직 숨을 쉬고 있는데 도 그녀의 남편은 그녀의 죽음이 깔끔하지 못하다며 물지게 메는 막대 기로 그녀를 눌러 죽였다.이 얼마나 잔인무도한가!샤오홍의 글에서 남 성의 박해로 조성된 여성의 비극은 어느 것이나 모두 그러하여 여기에 - 73 - 서 일일이 열거할 수 없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남편에 의해 독립적 인격을 빼앗겨 인간의 존엄을 잃고 남편의 성적 도구와 노예가 되고,심지어 동물보다도 못한, 정신적·육체적 이중의 고통을 받았다.누구를 막론하고 단지 여성이라 면,가부장제에 의한 압박과 희생을 피할 수 없었다.샤오홍은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남자들의 비인간성을 격분하여 폭로하는 동시에,여성들을 깊이 동정했고,양성 불평등 및 남성의 여성에 대한 독립적 인격과 인 간의 존엄에 대한 유린을 드러냈다.필자는 샤오홍의 작품 속에서 남성 세계의 여성에 대한 압박이 여성 비극의 가장 주요한 근원이라 생각한 다. 4.여성 자신의 봉건의식 수 천 년의 봉건전제통치 속에서 중국의 여성들은 늘 이러한 전제통 치의 희생양이었고,봉건전제제도 본질의 하나는 바로 여성 경시였다. 중국의 구식 가정에서 여성의 지위는 매우 낮았고 그들은 온전히 남성 의 지배를 받았으며 남성의 통치 아래 굴욕스럽고 고통스러운 일생을 보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