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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破了风水了,我这碾磨房,岂是你那不干净的野老婆住的地方!……你没 有脸,你若有脸,你还能把个野老婆弄到大面上来,弄到人的眼皮下边来…… 你赶快给我滚蛋……” 바로 이처럼 멸시와 악랄함으로 가득 찬 공격 속에서 아무런 잘못도 없는 이 여인은 거대한 정신적 고통과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적막 과 냉대와 빈곤과 질병 속에 남편과 아이를 버려두고 세상을 떠났다. 민며느리와 왕씨네 큰딸의 비극은,봉건제도통치하에서 자아의식이 아직 생기지 않아 남성을 도운 우매한 여성의 손에 의해 조성된 비극이 다.남성이 직접 만든 비극과 비교해 더욱 비극적이고 더욱 비참하다. 샤오홍은 일생동안 여성의 운명에 관심을 두고 진력했다.그녀들의 비 참한 운명에 대해 깊은 동정과 연민을 가진 동시에,여성들의 비극적 운명을 만든 근원인 봉건제도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폭로하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 77 - Ⅴ.결 론 샤오홍은 31년의 짧은 일생,역시 10여년의 짧은 창작생애에도 불구 하고 후대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는 작품을 남겼다.본 논문은 샤오홍 의 대표작 《생사의 마당》·《후란강 이야기》·《다리》·《손》 4편과 처녀작 《왕형수의 죽음》,마지막 작품 《삼월의 작은 도시》를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아 샤오홍 작품 속의 여성을 분석·연구함으로써 그 시 대 여성의 비극적 운명과 그 근원을 드러내 보였다.또한 그녀의 생애 및 창작활동에 대한 연구·고증을 통하여 소홍 소설이 중국현대문학사상 지니는 가치를 전개했다. 본 논문의 제1장은 샤오홍 문학창작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를 종합하 여 1935년부터 현재까지 세 시기로 나누어 정리했다.샤오홍이 창작을 시작한 후 1942년 병사(病死)하기까지 주로 일본 침략시기에 창작활동 을 했고,좌경노선이 주도하던 1950~60년대에는 조명을 받지 못하다가 문혁 종결 이후부터 재발굴되어 샤오홍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 으며,최근 몇 년 간 샤오홍의 생애,창작 역정,작품 내용,예술적 특색 과 문학적 공헌 등 여러 방면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논증하고 샤오홍 의 문학적 가치와 사회적 의의를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샤오홍연구에 개 척적 진전을 이루었음을 살펴보았다. 제2장은 샤오홍의 유년시기와 청년시기를 구체적으로 연구·고증했다. 샤오홍의 어린 시절은 쓸쓸했다.비록 그녀가 부유한 지주 집안에 태어 났지만 그녀의 우월한 생활 조건은 그녀에게 그에 상응하는 정신적 고 향이 결코 되지 못했다.샤오홍의 어린 시절은 부모와의 정이 냉담하여 어린 영혼은 쓸쓸함과 슬픔으로 가득 찼지만,조부의 자애로움과 뒤뜰 자연의 가르침은 그녀에게 끝없는 즐거움과 위안을 주었다.어른이 된 후에 그녀는 가정을 잃고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다.어릴 때부터 노동여성들의 비참한 운명을 보고 들었고,지신이 몸소 여성으 로서의 엄청난 불행을 경험한 샤오홍은 문학의 길로 접어든 그날부터 - 78 - 바로 수많은 하층여성들의 삶에 깊은 관심을 가졌고 피눈물이 섞인 글 로 중국 보통 여성의 인생 비극을 묘사했다. 제2장 제2절은 샤오홍의 창작활동 및 주요 작품내용을 세 시기로 나 누어 연구하고 분석했다.그녀는 유년시기·청년시기에 본 것들과 체험 한 것들을 자신의 작품 속에 녹여냄과 동시에 루쉰의 문학이념을 계승 하여 민간의 우매함과 낙후함과 잔혹함을 끊임없이 드러냈고,여성의 비참한 운명을 부단히 전개했다.이것이 그녀의 창작을 처음부터 동시 대 좌익작가들보다 뛰어나게 했으며 그녀의 짧은 창작생애 또한 문학사 상 길이 남게 했다. 제3장과 제4장은 샤오홍소설 속에 등장하는 몇 몇 여성의 비참한 운 명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샤오홍 소설 속 여성의 비극적 운 명 및 그 근원을 드러냈다.샤오홍이 그려낸 대부분의 인물은 사회 최 하층의 비천한 여성이며 그녀가 표현한 것은 대개 중국 땅에서 가장 평 범하고 가장 흔히 있는 여성의 비극적 인생이다.괴로움을 참고 견디며 용감하고 반항정신을 가진 왕씨아주머니도,만삭의 몸으로 지주에게 걷 어차여 죽은 왕형수도,어쩔 수 없이 지주 집안의 유모가 되어 친아들 이 물에 빠져 죽은 황량즈도,온갖 경시와 모욕을 당하고 교육받을 권 리를 강탈당한 왕야밍도,젊고 아름다운 위에잉·찐즈·왕씨아가씨도,사 랑의 고통으로 아파하고 번민하다 죽은 추이이도,그 누구를 막론하고 그녀들 모두 당시 중국 사회의 가장 보통의 하층 여성으로서,그녀들의 비극 역시 가장 흔하고 가장 보편적인 비극이다.샤오홍은 이러한 수 천 년 억눌려 온 중국 하층 여성들을 위해 마음에 담아 둔 불공평한 일 을 외치고 가슴속에 가득찬 비분(悲憤)을 토로했다.그녀의 작품에는 깊 이 있는 계몽의식으로,당시든 후대든 다른 작가들의 작품이 대신할 수 없는 진실성과 예리함과 광범위함이 있다. 샤오홍의 뛰어남은 끊임없는 탐색과 깨달음에 있다.그녀는 노동여성 들의 불행한 운명을 연민하는 동시에 또 그녀들의 고통스런 숙명에 대 해 자각(自覺)적으로 이성적 판단과 분석을 함으로써 고통의 근원에 가 닿을 수 있었다.샤오홍은 여성의 생존에 대해 이러한 질문을 던졌다. - 79 - 왜 구중국의 노동여성들의 비극적 운명이 이처럼 광범위한 보편성을 가 지는지,이 문제에 대해 샤오홍은 당시의 계급적 억압,경제적 빈곤,가 부장 중심의 사회 구조에서 출발했을 뿐 아니라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 내려오는 봉건제도와 낙후한 습속으로부터 분석하여 여성 운명의 비극 의 근원을 드러냈다.그녀들의 비극적 운명을 조성한 봉건 전통문화를 깊이 있게 파헤쳤을 뿐 아니라 우매하고 무지하여 남성의 하수인이 된 여성들에 대해서도 무정하게 비판했다.샤오홍은 중국현대문학사상 걸 출한 여성 작가 중 한 명임에 손색이 없다.본 논문은 그녀의 소설 속 에 드러난 여성의 비극적 운명을 통해 샤오홍이 중국현대문학사에서 점 하는 위치와 가치를 재차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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