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고혈압에 좋은 운동 6가지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모공 줄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대장암은 국내 암 발병률 2위, 사망률 3위의 암이다. 대장암은 원인과 증상이 비교적 뚜렷하고, 건강검진만 꾸준히 받아도 예방하기 쉬운 암이다. 건강검진 중에서도 꼭 필요한 게 대장내시경이다. 그런데 대장내시경은 검사 전 식사 조절, 금식, 장 세척제 복용 등 번거로운 절차가 많아 피하고 싶은 검사이기도 하다. 검사 전에 지켜야 할 것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많다.

 

 

대장내시경 하루 전부터는 식사를 제한하고 장 세척제(정결제)를 섭취해 장을 비워야 한다. 하지만 장 세척제 특유의 맛과 냄새는 메스꺼움을 유발하고, 물을 4L나 마셔야 하기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면서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다.

 

검사 시간이 오전이냐 오후냐에 따라 장 세척제를 복용해야하는 시간도 달라진다. 따라서 검사에 맞춰 정해진 장 세척제를 복용 시간을 철두철미하게 지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유는 세척제를 복용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록 아무것도 먹거나 마시지 않아도 소장에서 음식물 찌꺼기가 배출돼 다시 장이 지저분해지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은 아래와 같다.

 

 

♪ 목차

 

  1. 대장내시경 전날 식사 방법
  2.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3.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할 음식
  4.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1. 대장내시경 전날 식사 방법

 

 

(1) 아침, 점심: 반찬 없이 흰쌀 죽을 먹도록 하자. 이후 검사 당일까지 장정결제와 물 외에는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2) 저녁: 금식하도록 한다.

 

2.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은 아래와 같다.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어주되 과식은 피해야 한다.

 

(1) 흰쌀밥, 흰죽만 가능

 

(2) 두부류, 묵, 국물류, 빵 종류

 

(3) 맑은 음료류: 맑은 주스, 녹차, 이온음료 등

 

(4) 사과, 배, 바나나, 감자

 

 

3.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할 음식

 

 

섬유질 풍부한 식품과 씨앗이 많은 과일은 피해야 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건강에 좋지만, 대장내시경을 앞두고는 안 먹는 게 좋다. 섬유질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바로 소화되지 않고 장에 오래 머물러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고 변의 부피를 늘려 배설이 잘 되도록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바로 그런 요소가 대장내시경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장이 깨끗해야 용종이 있는지 꼼꼼히 점검할 수 있는데, 채소나 해조류의 질긴 섬유질은 이를 방해한다.

 

씨앗이 많은 과일과 곡식류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여름에는 참외나 수박, 키위 등 씨앗까지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많은데, 씨앗이 장에 붙으면 장 세척제를 마셔도 잘 씻겨 내려가지 않는다. 심지어는 대장내시경이 막히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검사 전 며칠 동안 딸기, 포도와 검정콩, 현미, 흑미, 좁쌀 등 곡식류도 먹지 말라는 것은 그 때문이다.

 

 

4.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1) 혈압약, 심장약,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경우 검사 당일 새벽 5시경에 최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 한다. 검사 당일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검사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아스피린 및 항응고제(와파린, 쿠마딘), 항혈전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 시 출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치의와 복용 중단에 관한 상의 후 검사 7일 이전부터 복용을 중단하도록 한다. 특히, 혈압약에 아스피린 약제가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주어야 한다. 참고로, 항혈전제로는 아스피린과 플라빅스, 아스트릭스 그리고 프레탈 등이 있다.

 

(3) 당뇨약을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 검사 당일 아침 인슐린 주사나 당뇨약의 복용을 금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운동 6가지

오늘 글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고혈압 낮추는 방법 6가지와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그리고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궁금하

aelptos.tistory.com

 

기관지에 좋은 음식 12가지

오늘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와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궁

aelptos.tistory.com

 

모공 줄이는 방법 10가지

오늘 글에서는 모공 줄이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칼슘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해서 궁금하

aelptos.tistory.com

 

이상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