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타이어규격 보는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는 발을 보호하고 걷고 뛰기 위해 신발을 신는데 자동차도 이와 같은 이치로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다. 신발도 브랜드와 가격 그리고 용도에 그 종류가 다양하듯이 타이어도 브랜드와 가격 그리고 용도에 따라 그 종류가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차량 운전자는 자신의 차량에 맞는 그리고 운전자의 성향에 알맞은 타이어를 장착하기 위한 꼼꼼한 정보가 필요하다. 자동차의 모든 성능은 타이어로부터 구현된다. 빠르게 회전하는 타이어가 노면과 밀착되는 면적은 A4 종이 한 장 보다 적다. 타이어는 이 작은 면적으로 지면과 마찰하며 다양한 일을 해낸다.

 

 

♪ 목차

 

  1. 구조 확인하기
  2. 하중 지수와 한계속도 확인하기
  3. 단면폭 확인하기
  4. 휠 직경(림경) 확인하기
  5. 편평비 확인하기
  6. 제조일자 확인하기

 

1. 구조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첫 번째! 편평비 옆에 예컨대 ZR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라면 그것은 래디알(Radial) 구조의 타이어라는 의미로서, R이라 표시를 하는 경우도 많다. 타이어의 구조는 타이어 내부의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소재 배열 각도에 따라서 래디알 구조와 바이어스 구조로 구분을 하는데 방사선 모양으로 감는 방식이 래디알이고, 사선으로 감는 방식은 바이어스 구조이다. 요즘에 나오는 타이어는 거의 대부분 래디알 구조의 타이어이다. 바이어스 구조의 타이어는 내구성 면에선 우수하나 회전성이 균일하지 않아서 주로 농경용 차량이나 군용 차량 등에 사용이 된다.

 

2. 하중지수와 한계속도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두 번째! 맨 마지막에 나와 있는, 예를 들어 103W는 타이어의 하중 지수와 한계속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하중지수란 1개의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무게를 뜻하고, 한계속도란 타이어의 최대 속도를 의미하는 알파벳 코드이다. 사람들이 타는 대부분의 승용차는 75~105 정도의 하중 지수를 지니고 있다. 하중 지수와 속도 등급은 아래의 기준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3. 단면폭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세 번째! 타이어 사이드 월을 봐보면 숫자와 / 그리고 알파벳 기호 등으로 표시가 된 치수가 타이어 규격 표기이다. 처음 숫자, 예컨대 235(mm)는 타이어의 단면폭으로서 지면과 접촉을 하는 타이어의 가로넓이이다. 폭이 넓으면 넓을수록(광폭) 접지력이 높아져서 승차감과 코너링이 안정적이며, 그와 반대로 폭이 좁으면 좁을수록 승차감과 코너링은 떨어지나 연료 소모가 줄어든다.

 

4. 휠직경(림경)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네 번째! 타이어의 구조 옆에 있는, 예를 들어 17은 휠의 직경이 17인치란 뜻이다. 운전자가 가장 원하는 튜닝 가운데 하나가 바로 휠의 인치를 키워주는 인치 업(inch up) 튜닝인데, 인치 업 튜닝을 하면 고속 주행을 할 때 접지력이 증가함으로써 안전성과 코너링 성능을 개선을 시켜주며, 차량의 외관을 한층 더 날렵하고 고급스럽게 만들어준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휠 사이즈가 커진 만큼 연비가 감소해버리는 단점 또한 있다.

 

하중 지수는 기본 출고형 타이어에 비해 같거나 높게 해 주고 휠이 커진 만큼 편평비는 낮추어줌으로써 타이어의 총높이는 그대로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인치 업 튜닝 시 타이어의 옆면이 낮아지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수시로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다.

 

 

5. 편평비 확인하기

 

 

타이어규격 보는 법 다섯 번째! 단면폭과 / 기호의 뒤에 있는 숫자, 예를 들어 55는 편평비(%)를 나타낸다. 편평비란 자동차의 바퀴에서 휠 부분을 뺀 타이어 높이라 이해를 하면 된다. 보통 시리즈라고 부르고, 55 시리즈라는 것은 타이어의 단면폭과 대비하여 높이의 비율이 55%라는 의미이다. 높이가 높으면 높을수록 편평비는 커진다. 편평비가 낮으면 낮을수록 코너를 돌 때 안정감이 좋아지나, 승차감은 떨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고급 세단에 들어가는 타이어와 SUV에 사용되는 오프로드용 타이어들은 일반 승용차에 비하여 편평비가 높다.

 

6. 제조일자 확인하기

 

타이어 규격 보는 법 여섯 번째! 제조일자는 보통 타이어에 있는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미국 운수부 규정) 표기의 맨 옆에 붙은 네 자리의 숫자로서, 앞의 두 자리는 생산된 주를 뜻하고, 뒤의 두 자리는 생산된 연도를 의미한다. 예컨대 1117이라고 한다면 2017년 11주째에 만들어진 타이어를 뜻하는 것이다.

 

제조일자가 중요한 이유는 타이어에도 유통기한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타이어 마모 상태가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3년이 넘은 타이어의 경우 경화 현상으로 인하여 제 성능으로 못 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새 타이어를 사거나 타이어의 교체 시기를 점검을 할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앞서 설명한 타이어에 대한 기본 정보만 알고 있더라도 가성비 좋은 타이어를 선택함에 있어 충분할 듯싶다. 추가적으로 한 가지만 더 설명해보자면, 좋은 타이어를 선택을 하는 것 못지않게 타이어 관리 역시 무척 중요하다. 타이어 관리는 안전 운전, 그리고 연비 절약에 직결이 되는 문제이니 만큼 1개월에 1회 정도는 자신의 타이어 상태, 혹은 마모 면을 직접 살펴보는 것이 좋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타이어 교체시기 6가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치료 방법 8가지

아침에 하면 좋은 운동 8가지

 

이상 타이어규격 보는법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