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피부 노화 방지 비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보통 25세를 기점으로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이 더뎌지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잔주름이 생기게 된다. 요즘같이 직장 스트레스가 극에 달한 시기에는 이러한 과정이 조금 더 빨리 찾아오기 시작한다. 안티에이징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바로 예방이다. 이미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건 의미가 없듯이 늙어버린 피부 결에 갖가지 노화 방지 제품을 사용하는 건 효과가 없다. 이를 위해서는 특별한 제품을 찾기보다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습관을 개선하고 좋은 방법으로 나아가야 한다. 생각보다 잘못된 습관을 지닌 현대인들이 많기 때문이다.

 

 

♪ 목차

 

  1. 자외선 차단제 생활화하기
  2. 항산화 식품 섭취하기
  3. 일상생활 속에서 피부 관리하기
  4. 수분 섭취하기
  5. 혈액순환 마사지
  6. 단백질 섭취하기
  7. 알코올 섭취 줄이기
  8. 적절한 운동

 

1. 자외선 차단제 생활화하기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첫 번째! 자외선 차단제는 미용이 아니라 건강을 위한 제품이다. 피부 노화뿐만 아니라 피부암 예방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내기 때문이다. 피부 온도가 40도 이상으로 피부 온도가 올라간다면 더욱더 큰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안면홍조가 뚜렷해지며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열감이 심해지고 따끔거리는 통증도 생긴다.

 

피부 내부에서는 다양한 트러블과 주름이 유발된다. 콜라겐 분해 효소와 활성 산소가 증가하고 결국 콜라겐 감소로 인해 진피층이 손상되는 것이다. 햇볕을 받아 체내 온도가 높아지면 수분을 쉽게 빼앗기고 탄력도 저하된다. 그만큼 햇볕이 뜨겁고 기온이 높은 날에는 피부 온도 유지를 돕는 쿨링 및 탄력 케어에 더욱더 신경 써야 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안티에이징 기능과 더불어 피부에 쿨링감을 선사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바르는 것뿐 아니라 매일 딥 클렌징으로 화장품 성분을 제거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제의 성분은 기능성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아 노폐물이 더욱더 많이 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치한다면 피부는 점점 칙칙하고 윤기를 잃어간다. 효과적인 폼 제품으로 꾸준한 클렌징이 필요한 이유다.

 

 

2. 항산화 식품 섭취하기

 

피부 노화 방지 비법 두 번째!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피부 노화의 기전을 이해해야 한다. 피부 세포를 노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은 자외선과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이것들이 모두 세포 내에 과산화물 질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세포는 과산화물 질의 합성이 증가하면 빨리 늙는다.

 

따라서 피부세포에서 과산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거나 이미 생성된 과산화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은 팽팽한 피부의 키워드가 된다. 항산화물질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은 채소와 과일류이다. 각종 채소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의 비타민 함량이 풍부할 뿐 아니라 채소에 들어있는 천연의 색소들도 항산화 작용을 나타내므로 피부 노화 방지에 적격이다.

 

특히 시금치, 브로콜리, 쑥갓, 미나리, 부추, 깻잎, 열무, 청경채, 피망 등 짙은 초록색의 채소들은 항산화 효과가 매우 뛰어나며,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매운맛 성분이 과산화물 생성을 막아준다. 과일은 피부에 좋은 수분과 항산화 비타민, 그리고 천연의 색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부를 젊게 유지해준다. 흔히 먹는 몇 가지 과일 중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것은 딸기, 오렌지, 적포도, 청포도, 바나나, 사과, 배, 수박 등이 대표적이다.

 

 

3. 일상생활 속에서 피부 관리하기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세 번째! 안티에이징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바로 예방이다. 이미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건 의미가 없듯이 늙어버린 피부 결에 갖가지 노화 방지 제품을 사용하는 건 효과가 없다. 이를 위해서는 특별한 제품을 찾기보다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습관을 개선하고 좋은 방법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생각보다 잘못된 습관을 지닌 현대인들이 많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먼저 충분한 수분과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마토, 고등어, 시금치, 포도 등은 피부의 독소를 완화해줘 피부를 개선하고 노화 방지에 탁월하다. 조금의 식생활 변화가 피부 탄력과 노화 방지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과식은 더욱더 큰 악효과를 보여준다. 위 속에 음식이 가득 차면 필요치 않은 당분과 영양분이 쌓여 갖가지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직장인에게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스트레스도 피부 노화에 치명적이다.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은 일종의 독소기 때문에 탈수 증세를 일으키며 영양 공급을 저해하는 등 피부 기능을 떨어뜨린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어렵다면 규칙적인 운동, 취미 생활로 조금이나마 완화하는 것이 좋다. 생각이 많은 타입이라면 명상 시간을 가져보자.

 

 

4. 수분 섭취하기

 

 

피부 노화 방지 비법 네 번째!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세포에서는 수분이 빠져나가 쭈글쭈글한 상태가 된다. 세포 사이사이의 수분도 줄어든다. 결과적으로 주름이 점점 더 깊어지게 된다. 따라서 수분의 보충 또한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주름을 예방하기 위하여 피부의 보습이 강조되면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여러 가지 화장품을 사용하기도 하고, 다양한 팩을 하기도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다. 마치 나무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잎에 직접 물을 뿌려주는 것보다 뿌리에서 빨아올리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과 마찬가지이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수분 이외에도 차나 음료를 포함하여 하루에 다섯 잔 정도의 물을 마시면 충분하다고 본다.

 

물을 더 많이 마신다고 더 좋은 것은 아니며 특히 한꺼번에 다량의 물을 마시는 것은 위험하다. 지나친 수분 섭취는 전해질 균형을 깨뜨릴 수 있어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다. 맹물이나 보리차가 아니라 차나 음료를 마실 때에는 어떤 성분이 포함된 것인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왕이면 항산화 물질이 많이 포함된 녹차나 홍차, 유자차나 오미자차 등 각종 천연 과일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다. 반면 색소와 식품첨가제가 가득한 탄산음료는 피해야 한다.

 

 

5. 혈액순환 마사지

 

피부 노화 방지 비법 다섯 번째! 얼굴 속 다양한 주름은 나이를 들어 보이게 하는 큰 원인이다. 이러한 요소를 꾸준한 마사지로 흉하게 뭉쳐진 얼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늘어진 피부에 탄력을 더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팔자주름 근육을 풀어주는 법이 있다.

 

콧방울에서 시작해 양쪽 입가까지 길게 내려오는 팔자주름은 나이 들어 보이며 괴팍해 보이는 인상을 보여줘 치명적인 존재다. 인중과 볼, 입가의 뭉친 근육을 자극하는 마사지를 하면 처진 피부를 수축 시켜 피부에 탄력을 더하고 주름이 사라진다. 가장 먼저 양쪽 검지를 이용해 입술의 위아래, 입술 양쪽 꼬리를 3초간 지그시 눌러준다. 입술 주위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왼손으로 왼쪽 입술 꼬리를 팽팽하게 당기고 오른쪽 검지에 힘을 주어 입술 주변을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세 번째로 양손의 검지와 중지를 벌려 입술 위아래의 중앙에 대고 입술 꼬리 쪽으로 조금씩 당긴다. 이를 5회 반복한다. 입 주위의 뭉친 근육을 풀어줄 수 있다. 네 번째로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뒤 양손으로 목을 잡고 머리를 바닥에서 1cm 정도 들어 올린다. 이때 손으로 목을 지그시 누르며 3초간 자세를 유지했다가 30회 정도 반복하면 효과적인 주름 방지를 이룰 수 있다.

 

 

6. 단백질 섭취하기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여섯 번째! 팽팽한 피부를 위한 여섯 번째 키워드는 단백질이다. 피부를 탱탱하게 가꿔준다고 선전하는 콜라겐은 피부세포를 이루는 단백질의 일종이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는 이유는 바로 피부의 진피 층에 있는 콜라겐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어서도 피부의 탄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피부가 늘어지는 것을 막아줄 근육을 단련해야 한다.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위해서는 재료로 사용되는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지 않도록 질 좋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동시에 꾸준히 운동해야 한다.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위해 지금부터 노력해보자.

 

 

7. 알코올 섭취 줄이기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일곱 번째! 알코올은 몸에 있는 중요한 비타민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몸을 탈수시킨다. 알코올 끊는 것이 어렵다면 술을 조금만 섭취하고 알코올 한잔을 마실 때마다 물 한잔을 같이 마셔준다.

 

8. 적절한 운동

 

피부 노화 방지 비법 여덟 번째! 운동은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젊음을 보장해주는 활동이다. 몸의 해로운 독소를 배출해주고 스트레스 완화, 마인드 컨트롤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피부 건조증 증상 치료법

건조한 피부에 좋은 음식 7가지

건조한 피부 가려움 해결법 10가지

 

이상 피부 노화 방지 비법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