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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1.연구동기와 목적 샤오홍(蕭紅,1911∼1942)은 1930년대부터 1940년대 초까지 활동한, 중국현대문학사에 있어 중요한 여성작가이다.본명은 장나이잉(張迺瑩), 필명은 샤오홍(蕭紅),챠오인(悄吟)으로,1911년 6월 1일 헤이롱지앙성 후란현(黑龍江省 呼蘭縣)의 한 지주 집안에서 태어나 1942년 1월 22일 홍콩에서 31세의 나이로 병사(病死)했다.그녀의 생애가 짧은 만큼 문학 창작 기간 또한 채 10년이 되지 않았다.이 짧은 기간 동안 《생사의 마당(生死場)》·《후란강 이야기(呼蘭河傳)》·《마뽀러(馬伯樂)》등 중· 장편소설 3편,《왕형수의 죽음(王阿嫂的死)》·《다리(橋)》·《손(手)》· 《삼월의 작은 도시(小城三月)》등 단편소설 38편으로 총 41편의 소설, 산문 78편,시가 12수,희극 2편,서신 53편 등을 포함해 총 백만 자 정 도 분량의 작품을 썼다.샤오홍 창작의 문학적 성취라면 응당 소설을 들 수 있는데,그녀는 동북지방에서의 항일투쟁을 제재로 한 《생사의 마당》을 발표하여 문단의 주목을 받았고,‘동북작가군(東北作家群)’1)의 대표적 작가로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샤오홍의 낮은 학력이나 일천(日淺)한 창작 경험에 비추어 볼 때,그녀의 작품이 당시 불러일으킨 파문 및 1970년대 말·80년대 초의 ‘샤오홍 붐’은 많은 사람들의 의혹을 사기에 충분했다.겨우 중학학력이 전부이고 궁벽한 후란현성에서 온 아가씨가 중국현대문학사상 이처럼 뛰어난 문장을 썼다는 것은 어찌된 까닭일까?그녀의 창작 시각은 모종 의 독특함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닐까?그 작품의 심미적 가치는 어디에 1)1931년 “9·18사변”이후 동북에서 관내로 망명한 일군의 문학청년들이 추진하는 좌익문학운동 아래 자 발적으로 문학창작을 시작한 단체.그들의 작품은 일본 침략자들의 만행을 폭로하면서 인민들의 항전 열정과 불굴의 정신을 드러냈고,가족과 고향사람들에 대한 그리움 및 하루 빨리 국토를 회복하려는 강렬한 소망을 표현했다.전체적인 창작 특징은 호방하고 웅장하며,소박하고 청신하다.“동북작가군”의 주요작가로는 蕭軍,蕭紅,舒群,白朗,端木蕻良 등이 있다.대표작으로는 蕭紅의 《呼蘭河傳》·《生死 場》,蕭軍의 《八月的鄕村》,舒群의 《沒有祖國的孩子》등이 있다. - 2 - 있는가?어떻게 지금까지도 그 명성이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생사의 마당》처럼 지금까지도 추앙받는 ‘반제·애국(反帝·愛國)’의 주제를 제외 하고,여전히 뭔가 더욱 심층적이고 더욱 본질적인 것이 있는 건 아닐 까?이러한 의문이 샤오홍의 소설을 연구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샤오홍은 동북작가군의 대표작가로서,동시에 루쉰의 국민영혼개조사 상(國民靈魂改造思想)의 영향을 받아 농촌의 소재와 자신의 소재를 독 창적으로 결합하여 그녀의 창작은 점점 성숙해졌다.그녀는 항전 뿐 아 니라 하층 인민들의 생활,특히 하층 여성들의 비극에 대해 많이 썼다. 샤오홍은 자신의 창작의도를 아래와 같이 명확하게 표명했다. “작가는 특정 계급에 속하는 것이 아니다.작가는 인류에 속하는 것이 다.현재든 과거든 작가의 글쓰기의 출발점은 인류의 우매함을 향한 것이 다.” “作家不是属于某个阶级的,作家是属于人类的。现在或是过去作家的写作 的出发点是对着人类的愚昧。”2) 이것은 샤오홍의 사상이 매우 깊음을 반영한다.샤오홍은 늘 하층 여 성들에게 주목했고,작품 속에 그녀들의 비참한 생활과 무감각해진 정 신세계를 묘사함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자각(自覺)한 여성의 목소 리로 하층 여성들을 대변했다.뿌리 깊은 봉건주의가 어떻게 여성들을 신체적·정신적으로 착취했는지 드러내 보여주고,더 나아가 인간의 여 러 삶의 형태와 생명의 가치에 관심을 두었다.그리하여 생명을 연민하 기에 이르렀고,좌익작가로서 그녀는 최종적으로 좌익문학을 초월했다. 이것이 바로 그녀의 작품이 시공을 초월해 읽히는 매력이라 할 수 있 다. 필자는 샤오홍소설 속에 나타난 여성의 비극적 운명 및 그 근원을 중 심으로 연구했고,연구를 통해 작가 개인의 성격적 특징과 창작특색을 잘 이해하고,작가의 창작동기,작품의 내용 및 주제 등을 더욱 잘 파악 하고자 했다.그래서 후세에 전해지는 작품의 매력의 원천을 깊이 이해 2)季红眞,《萧红传》,北京十月文艺出版社,2000,8쪽 인용. - 3 - 하고,더 나아가 중국현대문학사에서의 샤오홍의 가치를 충분히 펼쳐 보이고자 한다. 2.기존의 연구 개황 샤오홍의 문학창작에 대한 평론과 연구를 종합하자면,시기상 세 시 기로 나눌 수 있다. 제1시기는 1935년《생사의 마당》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1949년까 지이다.1935년 12월 《생사의 마당》이 노예총서(奴隸叢書)의 세 번째 로 상하이(上海)용광서점(容光書店)3)에서 출판된 후,루쉰(魯迅)과 후 펑(胡風)이 각각 쓴 《생사의 마당》의 서문과 후기가 샤오홍연구의 시 발점이 되었다.루쉰은 《생사의 마당》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것은 물론 간략한 그림일 뿐,서사와 서경이 인물 묘사보다 뛰어나다. 하지만 북방인민의 삶에 대한 강한 의지와 죽음에 대한 몸부림이 지면에 깊이 배어나고 있으며,여성작가의 섬세한 관찰과 비범한 필치로 인해 더 욱 아름답고 신선하다. 这自然还不过是略图,叙事和写景,胜于人物的描写,然而北方人民的对于 生的坚强,对于死的挣扎,却往往已经力透纸背,女性作者的细致的观察和越 轨的笔致,又增加了不少明丽和新鲜。4) 후펑 역시 《生死場讀後記》에서 《생사의 마당》은 예술상 존재하는 많은 결함,예를 들어 제재의 조직력이 탄탄하지 않고,전형적 성격의 인물형상화가 부족하고,문장이 너무 제멋대로이다는 등등의 비평을 했 다.이는 전통현실주의소설 창작의 관점에서 작품의 부족한 점을 지적 한 것이었다.하지만 그는 이와 동시에 샤오홍 작품의 시적감각과 호탕 한 포부를 다음과 같이 칭찬했다. 3)《生死場》을 출판하기 위해 만든 허구(虛構)의 서점으로,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서점이다. 4)魯迅,,1935,《萧红全集》,哈尔滨出版社,1991,54쪽 인용. - 4 - “……이것은 철창으로 파란 하늘을 향해 힘껏 휘두르는 듯한 필치로 깊 은 울림과 스펙트럼이 있으며,여성작가 중에서는 매우 독창적 풍격이라 할 수 있다.” “这是用钢戟向晴空一挥似的笔触,发着颤响,带着光带,在女性作家里面 不能不说是创见了”5) 후펑은 또 작품 속에 담겨있는 농민의 각성과 반항에 대한 표현을 다 음과 같이 호평했다. “사람을 흥분시키는 것은,평범한 사람들의 슬픔과 기쁨과 고뇌뿐 아니 라 푸른 하늘 아래 핏자국으로 얼룩진 대지와 그 피범벅의 토지 위로 흐 르는 쇠처럼 강한 전투의지를 쓴 이 책이 젊은 여성의 붓끝에서 나왔다는 것이다.여기에서 우리는 여성의 섬세한 감각과 여성같지 않은 늠름한 포 부를 볼 수 있다.” “使人兴奋的是,这本不但写出了愚夫愚妇的悲欢苦恼而且写出了蓝天下的 血迹模糊的大地和流在那模糊的血土上的铁一样重的战斗意志的书,都是出自 一个青年女性的笔。在这里我们看到了女性的纤细的感觉,也看到了非女性的 雄迈的胸境。”6) 루쉰과 후펑의 강력한 추천으로 이 소설은 단번에 많은 이들의 시선 을 끌었고,문단에서 큰 파문을 불러일으켰으며,항전문학의 선구자로 찬양받았다.샤오홍도 곧 문단에서 항일작가로 유명해졌다.하지만 좌익 문단의 추앙을 받던 그녀는 도리어 늘 자신의 독특한 추구를 견지했고, 대세를 쫓아 자신의 문학적 이상을 포기하려 하지 않았다.《생사의 마 당》이후,그녀는 고향과 어린 시절을 자주 회상했고,현실생활과 가슴 속 느낌을 따라 하층 민중의 생활고와 마음의 상처에 고집스럽게 매달 렸으며,1941년 계림하산출판사(桂林河山出版社)에서 후기대표작 《후란 강 이야기》를 출판한 후에는 샤오홍문학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받았 5)胡風,,1935.《蕭紅全集》,147쪽 인용. 6)위의 글.《蕭紅全集》,146쪽 인용. - 5 - 다.마오뚠(茅盾)이 1946년 8월에 쓴 《呼蘭河傳序》는 예술적으로는 긍 정하고 사상적으로는 부정하는 입장에서 이 작품을 평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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