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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내면 심리도 단계적으로 뚜렷하게 그려 내었고 세밀하며 아주 적절하였다.예를 들어 여낭(丽娘)이 정원에서 노닐기 이전에는 "끊을래야 끊을 수 없고,정리해도 여전히 어지럽고,끊임없이 우 울하고(剪不断,理还乱,闷无端)";정원에서 노닐 때는 심정이 "우울(闷)"에 서 "찾는(寻)"으로,아주 아름다운 봄빛을 느꼈기 때문에 사랑을 추구하고자 한다,;꿈에서 깨었을 때는,"찾는(寻)"에서 "환희(欢)"가 되어,마침내 정인 (情人)을 찾게 된다.;꿈을 꾸고 난 후는 "환희(欢)"에서 “허무함(空)"으로 된다,왜냐하면 사랑하는 사람을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가 없기 때문에 공 허하고 적막한 것이다. 주인공과 예교적 환경과의 모순 갈등은,인물의 사상 감정의 변화에 따라 점점 더 격렬해진다.또한 《모란정(牡丹亭)》의 언어는 맑고 우아하고 아주 정제 되어있으니 그 힘은 동시대의 작가들이 따라가지 못하였다.이로써 탕 현조(汤显祖)와 그의 《모란정(牡丹亭)》은 희극사상 아주 높은 영예를 차지 하고 있는 것이다. 102 22.《완사기(浣纱记)》는 어떤 사상내용을 주로 표현하는가? 《완사기(浣纱记)》는 명대 희극 작가 양신어(梁辰鱼)의 작품이다.원제목은 《오월춘추(吴越春秋)》로,모두 45출(出),《사기․월왕구천세가(史记․越王 勾践世家)》,《오월춘추(吴越春秋)》,《월절서(越绝书)》와 《오지기(吴地 记)》에서 소재를 가져왔다.극본은 범진(范蠡)과 서시(西施)의 이별과 만남 의 비애와 기쁨의 애정 이야기가 희극 줄거리의 주요 줄거리로 관철된다. 이러한 주요 줄거리를 둘러싸고 전개되어,광범위하게 오나라와 월나라의 흥망이란 복잡한 역사변천과정을 드러낸다.비록 전체 극의 규모가 방대하 고 복잡한 부분을 간단히 드러내었지만,그러나 결코 "핵심이나 중요한 부분 이 없어,모두 거둘 수 없는 (无骨无筋,全无收摄)"것은 아니다.전체 극은 오나라 왕 부차(夫差)가 군대를 이끌고 월나라를 패퇴시키고,월나라 왕 구 천(勾践)을 포로로 잡는데,구천(勾践)은 굴욕을 참고 막중한 대의를 짊어지 고,복수의 시기를 기다리는 것을 묘사한다.계속해서 구천(勾践)은 사면되 어 월나라로 돌아가고,임금과 신하는 분기해 강대함을 도모하고,또 서씨 (西施)를 오나라에 바치고,오나라 군신의 사이를 이간질하고,그리고 오나 라 군신은 교만하고 자만해지고 향락으로 방탕해진다.나아가 구천(勾践)은 군대를 이끌어 오나라를 멸망시키고,부차(夫差)는 자살한다.최후에 범진(范 蠡)은 공을 세우고 물러나고,서씨(西施)를 데리고 호수에 배를 뛰어 떠나간 다.이러한 흥망변화의 과정을 통해 오나라 군신의 교만과 탐욕,향락과 부 패는 나라와 자신을 패망시키지만,그러나 월나라 군신은 하나로 단결하여, 각고의 분투로,결국 국가를 부흥시킨다는 것을 드러낸다. 작가는 희극 중 오나라와 월나라의 흥망의 역사교훈을 통해,이를 빌어 당시 명나라 왕조의 정치부패와 국가정세의 안위에 대해 “옛날을 지금의 거 울로 삼다(以古鉴今)"는 비유를 제기하고 있다.명나라와 청나라의 전기 작 품 중에서 “10부의 전기 중 9부가 남녀간의 사랑(十部传奇九相思)"인데, 《완사기(浣纱记)》는 비록 범진과 서씨의 애정을 주요 줄거리로 삼지만,오 히려 단순한 애정극이 아니라,바로 “남녀간의 정으로 흥망의 감정을 쓰서 (儿女之请写兴亡之感)”,독특한 풍격을 지니고,훗날 《도화선(桃花扇)》, 《목단정(牡丹亭)》의 창작에 일정한 영향을 준다. 103 23.《도화선(桃花扇)》은 어떠한 희극 문학작품인가? 《도화선(桃花扇)》은 청나라 초기 중요한 한 희극작품이다.작가 공상임 (孔尚任)은 산동(山东)곡부(曲阜)사람으로 공자(孔子)의 64대손이다.강희 (康熙)중엽 국자감(国子监)박사(博士)를 하사받고,호부원외랑(户部员外郎) 으로 천거되고,후에는 어떤 이유로 관직이 파해진다.그와 《장생전(张生 殿)》의 작가 홍승(洪昇)은 이름을 나란히 하고,때로는“남에는 홍승 북에는 공상임(南洪北孔)"으로 불리기도 한다. 《도화선桃花扇》은 전기(传记)극본으로,남명(南明)왕조의 흥망의 역사극 이다.작품은 명말 복사명사(复社名士)후방역(侯方域)과 진회(秦淮)지방의 명기 이향군(李香君)의 애정이야기를 줄거리로 하고 있다.환관무리의 잔당 을 과감히 반대함으로 해서,향군(香君)의 존경을 깊게 받게 되고,두 사람 의 애정은 싹트게 된다,후방역(侯方域)은 부채에 시를 써서 향군(香君)에게 받치고,이를 믿음의 물건으로 삼는다.환관무리 원대성(阮大鋮)은 이 사실 을 알게 되어 후방역(侯方域)을 매수하여 제휴하고자 하는 음모를 꾸민다, 그는 화가 양용우(杨龙友)를 통해 후방역(侯方域)에게 뜻을 보에게 하고,자 금조달을 원한다고 하여 두 사람은 결합한다.후방역은 처음에는 승낙을 했 지만,다행히 이향군은 큰 뜻이 분명하여,원대성이 그녀를 위해 암암리에 준비한 혼수를 단호하게 거절하고,자신의 분명한 정치태도로 후방역에게 영향을 주고,후방역은 이에 그녀의 격려를 받아 거절한다.후에 원대성은 또 기회를 이용해 후방역이 좌량옥(左良玉)과 내통하고 있다고 모함하여,후 방역은 쫓기어 몸만 겨우 남경(南京)을 도망쳐,양주(扬州)의 독사(督师)사 가법(史可法)에 의탁한다.얼마 지나지 않아 원대성은 사마영(马士英)을 추 종하여 복왕(福王)으로 영립하고,더 나아가 미친 듯이 복사인사들을 박해한 다.그리고 향군이 조무전앙(漕抚田仰)과 결혼해 첩이 되도록 핍박하는데, 향군은 죽으면 죽었지 따르지 않고,후방역이 그 해에 주었던 시가 적힌 부 채에 피를 물들인다.양용우(杨龙友)가 꽃즙을 따,도화도에 물들였는데,이 것이 바로 소위 말하는 도화선이다.멀지 않아 청나라 군대가 남하해 남경 을 공격하여 함락시키고,후방역과 향군은 서하산(栖霞山)에 피난을 갔을 때,백운암(白云庵)에서 서로 만나게 되고,두 사람은 도화선을 꺼내 옛날을 이야기 하고 서로 출가하기를 약속한다.이러한 이야기의 줄거리를 둘러싸 104 고,극중에는 또한 애국장군 사가법(史可法)의 장렬한 순국과 하층예술인 유 경정(柳敬亭)과 소곤생(苏昆生)이 간첩이 되어 나라를 배반하는 것에 반대하 는 이야기를 삽입한다.이 극의 내용이 명말 청초 시기의 민감한 역사를 언 급하고 있기 때문에,특히 당시에 이러한 역사가 아직 사람들의 기억 속에 있어서,그로 인해 이 극이 나오자마자 광범위한 공감대를 얻어내었다. 공상임(孔尚任)은 희극형식으로 명말의 복잡한 사회와 민족모순을 표현하여, 남명의 역사를 평가하고,역사적 경험을 총괄하여,일반 애정극을 초월하였 는데,그 자신이 말한 바와 마찬가지로"이별과 만남의 정을 빌어 흥망의 감 정을 썼다(借离合之情写兴亡之感)" 《도화선(桃花扇)》의 언어는 희극의 표현성뿐만 아니라 풍부한 문채 또한 지니고 있고,희극성과 문학성의 통일에 이르고 있다.작가는 많은 강렬한 서정과 개성화된 곡사(曲辞)를 쓰고,또한 엄숙하고 상세하게 빈백(宾白)을 묘사하였는데,이는 고대 전기 중에는 보기 드문 것이다.일반적으로 《도화 선(桃花扇)》은 명청(明清)전기(传记)희극의 압권의 작품이다. 24.《장생전(张生殿)》의 예술성취는 어떠한가? 《장생전(张生殿)》은 청초 희극작가 홍승(洪昇)이 지은 한 희극명작이다. 작가는 이 극본을 쓰면서,그 원고를 세 번이나 바꾸었고,전후 10년의 시간 이 걸렸다.처음 이름은 《심향정(沉香亭)》인데,주로 이백(李白)의 고사를 부연하였다;훗날《무예당(舞霓党)》으로 이름을 바꾸었고,"이백을 빼고,이 필보 숙종의 중흥을 삽입하였다.(去李白,入李泌辅肃宗中兴)"극본의 주인 공은 당(唐)명황(明皇)이융기(李隆基)와 그의 비 양귀비(杨贵妃)이다;마지 막에 비로소 정식으로 《장생전(张生殿)》으로 이름하였고,전적으로 당명황 과 양귀비의 애정이야기를 썼다. 《장생전(张生殿)》의 전체 극의 길이는 50출(出)에 이르고,규모는 광대하 고,내용은 비교적 복잡하다,하지만 그것의 중심 이야기 줄거리는 이융기와 양귀비의 애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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