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와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그리고 눈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대장내시경은 대장암 전구병변인 대장 폴립(선종)을 발견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방법이며 대장 폴립을 절제하는 것이 대장암 예방에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그러나 대장 내 대변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검사를 받게 되면 완벽한 관찰도 불가능할 뿐 아니라 시술자가 내시경을 삽입하는데 어렵다. 특히 폴립절제술 뒤 절제 단면으로 장내 세균이 들어가 시술 직후 열이 나거나 드물지만, 천공 등 불가피한 합병증이 생겼을 경우 더 어려워지게 된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일반적으로 대변을 바나나 모양으로 잘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어 장 건강을 위해 매우 좋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장정결을 하거나 대장에 염증이 심해서 장을 쉬게 해야 할 때는 절대적으로 좋지 않다.

 

정상인이라면 분해되지 않는 작은 구슬을 먹으면 3일(72시간) 안에 대변으로 대부분 배출되나 변비가 있으면 더 오래 걸린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대변을 많이 만들어내는 섬유질이 많은 채소, 견과류는 섭취를 제한하고 씨가 있는 음식(포도, 수박)을 제한한다. 대장내시경 검사할 때 대장 내 씨가 있어 이를 흡인하게 되면 내시경 채널이 막혀 검사 진행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은 아래와 같다.

 

 

♪ 목차

 

  1. 대장내시경 전 피할 음식
  2.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3.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4. 대장약 복용 주의사항
  5. 대장 내시경 전 여성 주의사항

 

1. 대장내시경 전 피할 음식

 

 

다음의 음식물을 피해야 한다. 식이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 장준 비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절이 필요하다. 씨 있는 과일, 잡곡류, 해조류, 깨, 나물류, 버섯류, 김치류, 색이 진한 음식이나 청국장 가루 등 가루 종류는 섭취하면 안 된다. 과일의 씨는 설사를 해도 장에 남아 있을 수 있다.

 

- 씨 있는 과일 : 포도, 수박, 키위, 참외, 딸기, 과일껍질 등

 

- 김치류, 나물류, 해조류(다시마, 미역), 버섯, 콩나물, 샐러드

 

- 검은쌀, 잡곡밥, 현미밥, 깨죽 등

 

- 고추씨, 옥수수

 

- 견과류 : 땅콩, 호두, 잣

 

2.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 흰쌀밥, 흰 죽

 

- 사과, 배, 바나나, 감자

 

- 두부류, 묵, 국물류, 빵 종류

 

- 맑은 음료류 : 맑은 주스, 녹차, 이온음료 등

 

 

3.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 혈압약, 심장약,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검사 당일 새벽 5시경 최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여야 한다. 검사 당일 혈압이 높은 경우는 검사가 제한될 수 있다.

 

- 아스피린 및 항응고제인 쿠마딘, 와파린, 항혈전제를 복용하는 경우 조직검사 시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와 복용 중단에 대한 상의 후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한다.

 

- 특히 혈압약에 아스피린 약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항혈전제인 아스피린, 아스트릭스, 플라빅스, 프레탈 등 당뇨약을 복용하는 고객은 검사 당일 아침 인슐린 주사나 당뇨약 복용을 금한다.

 

- 검진 당일은 저혈당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당뇨약 복용 또는 인슐린 투여를 중단하여야 한다. 항혈전제(아스피린 등), 항응고제는 주치의 상담 후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하여야 한다.

 

 

4. 대장 약 복용 주의사항

 

대장약 복용 시 천천히 먹으면 효과가 없으니 신속하게 먹어야 한다. 약을 복용하시는 동안 복부 마사지와 걷기 운동을 하시면 장을 비우는데 도움이 된다. 대변은 총 10~15회 이상 보아야 한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장을 깨끗이 비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변이 맑게 나오더라도 약을 모두 복용해야 한다.

 

5. 대장 내시경 전 여성 주의사항

 

 

생리 중이거나 생리 이후 7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엔 소변검사와 자궁 세포진 검사를 시행할 수가 없으며, 추후 방문해 따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임산부나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일부 항목에 대한 검사를 받을 수 없다. 검사 전 가임기의 모든 여성 수검자들은 자신의 생리주기를 점검해주어야 한다.

 

방사선은 태아에게 위험하다. 임신이 가능한 모든 여성의 경우 건강진단 중 방사선 노출에 기인한 태아의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반드시 임신 여부를 확인해주어야 한다. 여성 검사 중 자궁 세포진 검사(자궁경부암 검사)를 실시하기 48~72시간 이전부터 부부관계, 질정 크림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

오늘 글에서는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8가지와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그리고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에 대해서

aelptos.tistory.com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오늘 글에서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방간은 간경변증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지방간은 지방이 간 무게의 5% 이상일 때를 말한다. 술로 발생하는 알코올성 지방간과

aelptos.tistory.com

 

눈에 좋은 음식 10

오늘 글에서는 눈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8가지 그리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서 궁금하다

aelptos.tistory.com

 

이상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밑이 떨리는 증상 원인 7가지  (0) 2021.11.07
폼롤러 운동법 10가지  (0) 2021.11.07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0) 2021.11.02
다리가 붓는 이유 9가지  (0) 2021.11.02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  (0) 2021.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