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피부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춥고 건조한 겨울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기 쉬운 계절이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면서 가려움증과 피부 당김 현상을 유발하며, 쌓여있는 각질에 의해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생기기도 한다. 이 시기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피부 탄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되돌릴 수 없는 잔주름을 남길 수도 있다. 따라서 촉촉하고 깨끗한 동안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 겨울철에는 평소보다도 꼼꼼하고 철저한 피부 관리가 필요하다.

 

 

♪ 목차

 

  1. 석류
  2. 고구마
  3. 토마토
  4. 브로콜리
  5. 연어
  6. 녹차
  7. 달걀
  8. 감귤류
  9. 아보카도
  10. 시금치
  11. 파프리카
  12. 유자차

 

1. 석류

 

 

피부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석류에는 여성 호르몬과 구조가 같은 에스트라디올, 에스토론으로 불리는 에스트로겐 계열의 천연 식물 호르몬이 다량 함유돼 있다. 석류 1kg당 씨 안에는 10~18mg의 에스트로겐이 함유돼 여성 호르몬을 조절해 준다.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도 젊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즐겨 먹었다는 석류의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은 피부 세포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 탄력을 좋게 한다.

 

2. 고구마

 

피부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베타카로틴은 피부 산성도에 균형을 맞춤으로써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피부의 각질 각화 현상을 개선시켜 매끈한 피부를 갖게 한다.

 

 

3. 토마토

 

피부에 좋은 음식 세 번째!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은 피부를 햇볕으로부터 보호하는 자외선 차단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토마토를 올리브 오일과 함께 먹으면 라이코펜을 최대한 흡수할 수 있다.

 

4. 브로콜리

 

피부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브로콜리에는 노화방지를 하고 피부에 생기를 주는 비타민 E와 기미나 주근깨 등의 색소침착을 막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또한 카로틴 성분이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줘 피부에 난 상처를 빨리 회복시켜준다. 여드름이 자주 나는 지성 피부에도 효과적이다.

 

 

5. 연어

 

 

피부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붉은 항산화제로 불리는 아스타잔틴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세포막과 DNA에 손상을 줌으로써 피부 노화를 야기하는 유해 산소를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5일에 한 번씩 연어를 먹으면 피부암의 전구 질환으로 알려진 광선각화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녹차

 

피부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녹차에는 피부를 좋게 하는 폴리페놀(polyphenol)이라는 영양소가 함유돼 있는데 이뇨작용을 도와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고, 몸에 독소를 배출해 피부를 건강하게 해준다. 녹차는 혈관 기능 개선,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만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기도 한다. 눈 밑에 다클서클이나 피부가 칙칙할 때 우려낸 녹차 티백을 15분 정도 올려놓으면 보습과 미백효과에 좋다.

 

 

7. 달걀

 

피부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달걀에는 단백질과 바이오틴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건조를 방지해 준다.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2, D, 리보플래빈, 엽산,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를 많이 함유해 피부건강에도 좋다. 달걀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케라틴은 기본 단백질을 만드는 필수 요소이며, 달걀을 먹으면 건강한 머릿결과 피부, 손톱을 유지할 수 있다.

 

8. 감귤류

 

피부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오렌지, 레몬, 귤, 자몽 등 감귤류에는 피부를 젊게 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콜라겐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가 죽는 것을 방지하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들어있다.

 

 

9. 아보카도

 

 

피부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바이오틴이라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아보카도는 메마른 피부, 모발, 손발톱 등에 수분을 공급해 준다. 그 외에 비타민 E, B2, B6와 미네랄, 필수 지방산 성분이 많아 피부 건강에 좋다. 아보카도를 먹는 것도 효과가 있지만, 피부에 발라주면 비타민 E 성분이 피부에 직접 작용해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고 피부 노화 예방해도 좋다.

 

10. 시금치

 

피부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시금치는 신체 전체에 산소를 공급하고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시금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녹색의 비타민 C함량은 콜라겐의 생성을 향상해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그리고 비타민 A는 윤기가 있는 모발을 만들어주고, 비타민K는 신체의 염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준다.

 

 

11. 파프리카

 

피부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파프리카는 신뢰를 할 수 있는 피부에 좋은 음식이다. 파프리카는 콜라겐의 생성에 좋은 비타민 C함량이 높다. 그리고 붉은 파프리카에는 카토티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카로티노이드는 많은 과일과 채소에서 확인해볼 수 있는 빨강과 노랑 그리고 주황색을 담당하는 식물성 안료이다. 파프리카의 카로티노이드는 피부를 보호함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

 

12. 유자차

 

피부에 좋은 음식 열두 번째! 주로 꿀에 절여 차로 음용을 하는 유자는 비타민C가 레몬의 3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는 멜라닌세포의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잡티와 기미 그리고 주근깨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피부 탄력 증진과 노화와 주름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피부 좋아지는 방법 12가지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모공 줄이는 방법 10가지

 

이상 피부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