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염은 위점막 표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에서부터 잦은 속 쓰림이나 구토, 소화불량, 체중감소까지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만성위염의 경우 다양한 원인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발생하며, 대표적인 발병 요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 감염, 흡연,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식사습관 등이 있다.

 

위염은 소화기계 질환인 만큼 예방을 위해서는 식단 개선이 필수적이다. 절주, 금연은 물론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로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한다. 만성위염을 악화시키는 생선구이나 바비큐,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 과일주스 등은 자제하고 채소와 삶은 고기로 먹는 것이 좋다.

 

 

♪ 목차

 

  1. 양배추
  2. 깻잎
  3. 감초
  4. 감자
  5. 브로콜리
  6. 애호박
  7. 바나나
  8. 우유
  9. 인진쑥

 

1. 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양배추는 삶아서 양배추 삶은 물로 마시거나 갈아서 양배추주스로 마시는 등 다양하게 섭취가 가능하다. 양배추는 갈아 마시기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와 유사한 효능을 자랑하는 브로콜리와 같이 갈아 양배추 브로콜리즙으로 마시면 효과가 증대된다.

 

2. 깻잎

 

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우리가 식용하는 대부분의 녹황색채소는 암 예방 효과가 우수한 데, 특히 깻잎 속 phytol이라는 영양 성분은 위암 세포의 성장을 97%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깻잎 속 식물화합물 phytol이 암세포만 찾아가서 제거시키는 자연 살해 세포의 활성을 높이고, 대식세포 기능을 활성화시켜 병원성 대장균이나 다른 병원성 균을 제거하는 항암, 면역력 증강작용을 한다.

 

 

3. 감초

 

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감초는 과도한 위액 분비를 억제해주고 역류성 식도염 등을 완화함에 있어 도움을 준다. 독성물질과 노폐물 등을 배출시켜주고 알코올 등을 분해를 하고 해독을 시켜주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줌으로써 각종 성인병 예방도 도와준다.

 

4. 감자

 

 

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감자는 소화가 잘 되는 알칼리 식품으로 비타민 C, 비타민 B군 및 각 종 아미노산이 풍부해 손상된 위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5. 브로콜리

 

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가운데 하나인 브로콜리는 항암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고, 면역력 증가를 비롯하여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탁월하고 비타민U가 양배추보다도 많다.

 

식이섬유가 가득하여 장운동을 촉진해주기에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으나,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그대로 식혀서 섭취해주면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섭취가 가능하다. 비타민U와 비타민C 등의 각종 영양 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 브로콜리는 현대인에게 좋은 식품이면서 또한 역류성 식도염에도 좋은 음식이라 손꼽히고 있다.

 

 

6. 마

 

위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마에서 나오는 끈적한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코팅하여 위산으로 인한 증상의 완화에 효과적이다. 속 쓰림이나 소화 촉진 혹은 위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 성분이 상당량 함유가 되어 있다. 특히 음식을 먹고 난 뒤 더부룩함을 느끼거나 마치 체한 듯한 증상이 있을 때에 마를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면 위장에 큰 도움을 준다.

 

7. 애호박

 

 

위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애호박에 함유된 비타민C의 주성분인 아스코르빈산은 헬리코박터 감염위험을 낮추고 풍부한 비타민 A가 위의 점액분비에 관여하고, 위 표면을 윤기 있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8. 바나나

 

위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바나나는 pH 5.6의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다량의 식이섬유와 펙틴을 함유하고 있기에 위를 편하게 해주는 과일이다. 위산을 중화해주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수행해줌으로써 위산 역류가 자주 발생한다거나 속 쓰림 증상이 심각하다고 한다면 간식으로 바나나를 자주 챙겨 먹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달달하고 부드러워서 영유아나 노년층도 먹기가 편하기에 역류성 식도염에 적합한 과일로 꼽히고 있다. 덜 익어서 딱딱한 것보다는 푹 익어서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길 때 섭취를 해주는 것이 맛도 영양도 좋다. 그러나 당이 함유가 되어 있기에 과다 섭취를 할 경우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어버릴 수 있다. 하루 권장량에 맞춰서 건강에 해가 되지 않게끔 섭취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9. 우유

 

위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위염은 위벽이나 점막이 손상돼 생기는 질병인데, 우유에 풍부한 당단백질이 위벽을 보호해주어 위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스웨덴 울 메아 대학의 올레 허넬(Dr. Olle Hernell) 박사는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이 위염을 초래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침투를 억제하여 위염을 예방한다고 사이언스지에 보고하였다. 또한, 우유 속 비타민 A와 면역 글로빈은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피부와 위점막을 보호해 염증을 막아준다.

 

10. 인진쑥

 

위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인진쑥에는 탄닌과 카피라린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담즙과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줌으로써 위장의 기능을 개선해준다. 또 다른 성분인 유파틸린은 강한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와 염증 인자들을 억제해줌으로써 위염과 위궤양 개선에 도움을 준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위염에 나쁜 음식 6가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다크 서클 생기는 이유 8가지

 

이상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