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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히 소리 없이 서늘한 한기가 작은 누각에 올라오네(漠漠轻寒 上小楼)"는 담박하면서도 고아하고,기교가 있으면서 유려하다.만년 작품의 감정 역량은 특히 강하고,언어는 더욱 붓 가는 대로 직설적으로 분출된다, 《답사행(踏莎行)》,《완랑귀(阮郎归)》등의 여러 수(首)에서는,감정의 변화 에 따라 언어의 박자감은 더욱 분명해진다.《회해차(淮海次)》의 대다수 편 장(篇章)에서,어떤 것은 예를 들면 작은 다리 아래 흐르는 물은 졸졸 맑고 경쾌하고,어떤 것은 예를 들면 깊은 계곡 그윽이 흐르고,암담하고 처량하 다,하지만 모두 분명하고 거리감이 없고,맑고 투명한 흐르는 물과 같은 특 징을 가진다.이러한 종류의 우미한 서정 언어는 위로는 이욱(李煜)을 계승 하고,아래로는 이청조(李清照)를 열었다. 의경(意境)의 우아한 미는 또한 진관(秦观)사의 예술특징의 하나이다.진 관은 서정에 뛰어나고,그리고 사물을 묘사하고 풍경을 쓰는데 아주 높은 능력이 있었다,따라서 진관(秦观) 사는 감정과 풍격의 융합 상에서 솜씨가 독창적이고,운(韵)의 맛이 아주 풍부하다.《답사행․침주려사(踏莎行․郴州 旅舍)》는 참담하고 처량하고,몽롱하고 어둡다;《임강선(临江仙)》 “천리의 소상강(千里潇湘))”은 깨끗하고 고원하며,때로 처량함이 보인다.《浣溪 沙》 “조용히 소리없이 서늘한 한기(漠漠轻寒)”;《여몽령(如梦令)》 “아득 한 하늘의 달(遥夜月明);《남가자(南歌子)》 “옥시계는 끝없고(玉漏迢 迢)”;《작교선(鹊桥仙)》 “가는 구름 교묘함을 만들고(纤云弄巧)”등 모두 독특하고 선명한 의경(意境)을 가지고,또한 색조의 변화가 풍부하다.후대 사람들이 소위 말하는 “글과 정을 함께 칭할 수 있는 사람은,오직 소유(少 游)한 사람 뿐이다.(辞情相称者,唯少游一人而已)"라고 하는 것은,말이 헛된 말은 아니다.진관(秦观)사는 풍경으로 정을 결합하고,감정을 풍경에 융합하는 것에 뛰어났다,《만정방(满庭芳)》 “새벽 하늘 색은 구름을 열고( 晓色云开)”를 예로 들면,사인(词人)은 변경(边境)에서 옛날 유람하던 즐거움 57 의 회상을 통하여,목전의 곤경을 탄식하고,서술 외에,말구(末句에서 또 “난간에 오래 기대니,성긴 운무 맑은 해,적막이 무성에 내려오네 (凭栏久, 疏烟淡日,寂寞下芜城)”으로 맺어,말로 다하지 못한 인생의 느낌을 황성의 황혼 그림 속에 기탁하여,불필요한 말을 생략하여,따라서 형상을 더욱 두 드러지게 된다. 진관(秦观)사의 장법(章法)과 구법(句法)은 또한 지극히 정교한 부분이 있다.송초(宋初)사 작가들은 자구를 다듬는 것을 중시하였는데,예를 들면 장선(张先),송기(宋祁)등은 구는 중시하고 전편은 가벼이 하는 현상이 비교 적 심했다;유영(柳咏)은 장법과 자세하게 서술하는 것을 중시하였고,단어 나 구에 대해서는 그다지 연구하지는 않았다.진관(秦观)은 양자의 장점을 취하는 것을 중요시하여,전편의 의경(意境)과 결합하여 자구를 다듬었다. 《만정방(满庭芳)》 상편 “말(抹)”,“점(粘)”의 자구 다듬는 것,“겨울 까마 귀 만개의 점을 이루고,강물은 적막한 마을을 휘감아도네(寒鸦万点,流水 绕孤村)”과 “높은 성은 이미 보이지 않고 등불만 황혼과 벗하네(高城望断, 灯火已黄昏)”의 점화(点化)는 작품의 문사(文辞)가 정화가 되게 하고,뛰어난 구가 연이어 나오게 하여,그러한 즉 모두 전편의 정서와 긴밀히 결합되어, 편마다 구가 있어 “(산말미운군山抹微云君)”의 아호(雅号)를 손색없이 얻게 한다.진사(秦词)의 구조와 배열 그리고 시공의 변화 또한 비교적 풍부한데, 유영(柳咏)의 것과 비교하면 진관(秦观)의 장조(长调)의 표현 능력은 더욱 강하게 드러난다.《팔륙자(八六子)》는 구조상에서 대폭적인 시공의 자유분 방함은 앞 시대의 사(词)에서는 보기 드문 것이다.《满庭芳》 “晓色云开”는 즉 첫머리가 바뀌면 뜻이 달라지는 창작법을 타파하였는데,자유자재로 붓 을 휘두르는 것과 정밀함이 결합되는 구조의 예술과 고차원적인 단어를 짓 고 구를 만드는 능력은 북송(北宋)사단(词坛)에 대단한 영향을 낳았고 후대 의 주방언(周邦彦)에게 특히 깨우침이 있게 하였다. 28.“화간제일류(花间第一流)”가 가리키는 이는 어떤 여성 문학 가인가? 중국의 수천 년의 찬란한 문학사에서 지위가 높은 여류작가는 아주 드문 58 데,이청조(李清照)는 “스스로 한 유파를 이룬(自成一家)”예술풍격으로 뛰어 난 자리에 올랐고,특히 사(词)로서 뛰어남을 보였다. 이청조(李清照)의 사는 음조가 참신하고 격조가 고아하여 아주 높은 예술 경계에 도달하였다.그녀의 현저한 특징은 그의 사 능력과 생활이 서로 격 동적이라는 것이다.청조(清照)의 일생은 전기에서는,청춘의 동경이고,아름 다움으로 가득찬 행복한 애정생활이다;후기에는 과부의 고독이고,쓸쓸하게 떠도는 처량한 황혼이다.그녀의 개인생활의 운명의 변천은,작품에서 뚜렷 하게 반영된다.따라서 그녀의 사(词)는 젊었을 때는 대부분 참신하고 아름 답고,만년에는 쓸쓸하고 고요하다. 젊은 시기의 한 부분은 소녀의 심정을 묘사한 사(词)로,청려하고 부드럽 고 빼어나고,밝고 활발하다.대부분 쓴 것은 청춘시절 집밖의 생활에 대한 애호와 자유로운 행복에 대한 동경이다.예를 들면 《점강진(点绛唇)》 “그 네를 다 타다(蹴罢秋千)”중에는 소녀의 그러한 다정한 내심세계와 화려하 고 부드럽고 아름다운 외모와 심경을 묘사하고 있다.형상은 선명하고,활발 하며 생동감이 풍부하다.《여몽령(如梦令)》 “늘 개울가 정자를 기억하다 (常记溪亭)”는 처녀가 교외에서의 즐거움을 묘사하는데,가벼운 박자 속에서 작가의 소녀시기의 쾌활하고 유쾌한 심정과 낙관적인 성격을 전달한다.그 녀의 전기에서 또한 일부분의 작품은 진실한 부부의 사랑을 표현하고 있고, 이별의 슬픔을 묘사하고 있다.이청조(李清照)는 결혼 후 아름답고 행복으로 가득찬 예술가정에서 생활하고,그녀와 조명성(赵明诚)두 부부는 서로 사랑 하였고,항상 정분이 두터운 부부로 서로 의지하였다.하지만 풍파를 겪고 의지할 곳이 없게 되자,오히려 불굴의 사풍(词风)을 탄생시켰다.예를 들어 《일전매(一剪梅)》,《취화음(醉花阴)》,《봉황태상억취소(凤凰台上忆吹箫)》 는 한 때 유행하여 불렸던 작품으로 모두 지극히 화려하고 대단히 온화하 다. 정강(靖康)의 난 때,이청조(李清照)는 전란의 풍파에 휩쓸린다.남으로 건 너 온 후,그녀는 인간사의 처량함을 가득 맛보았고,만년에 이르러서는 온 눈에 슬픔이 가득하였다.생활환경이 변하였기 때문에,따라서 그녀가 지은 사 또한 황량하고 고조적이다.후기 작품에서,표현된 것은 이별의 슬픔과 전쟁의 느낌이고 처량하고 애상적인 심경과 비통한 감정이다.그녀는 국가 를 그리워하고,이미 잃어버린 북방의 옛 땅을 그리워한다.《보살만(菩萨 59 蛮)》 “고향은 어느 곳에 있는가?잊어버렸을 때는 오직 술에 취하지 않았 을 때.(故乡何处是?忘了除非醉)”,《접련화(蝶恋花)》 “헛되이 장안을 꿈 꾸네,꿈 속에서 장안의 길을 걷고 있네(空梦长安,认取长安道)”는 모두 함 락된 중원 고향에 대한 애절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있다.다시 《영우악(永 遇乐)》를 예로 들면 사 작가는 개인의 운명과 국가민족의 운명을하나로 융 합하여,자신의 분개를 토로한다.이청조 사 《성성만(声声慢)》은 후기 사 의 걸작이고,개괄적이고 집중적으로 남으로 내려온 이후 그녀 자신의 생활 상황과 정신모습을 반영한다.경계(境界)는 진실되고,정서는 절박하고,그녀 의 외롭고 쓸쓸한 세상 끝을 떠도는 비애를 써내었다.이청조의 만년의 나 라가 망한 한,전란으로 떠돌며 이별하는 고통은 그녀의 애국열정을 불러일 으키고,그녀의 후기의 그러한 깊은 울분과 비장과 슬픔의 사풍을 초래하게 된다. 이청조 초기와 만년의 사는 모두 서정 예술상 높은 성취를 얻었다.감정 과 성정은 더 농후해지고 그녀가 쓴 것은 더 평담해지고,함축적이고 섬세 하고,의경(意境)은 심원하고,우아함 속에 심후함을 감추어,맛이 끝나지를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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