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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구는 멀리 뻗어있는 봄풀을 이별의 한이 길어 끊임이 없음을 비유하고 있는데,이러한 추상적인 사유활동을 구체적인 것으로 변화시켜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사물이 될 수 있게 하여,그의 예술 수법의 뛰어남을 볼 수 있다. 이욱(李煜)후기의 사(词)는 그가 포로가 된 후 변경(汴京)에 구류될 때 쓴 것으로 인구에 회자되는 걸작은 대부분 이 시기에 나온 것이다.그의 후 기 사(词)작품들은 예술성취가 전기를 훨씬 능가한다고 말할 수 있다.황제 에서 죄수의 단계까지 추락한 운명은 그의 사(词)제재를 넓히기 했고,사상 또한 더욱 깊게 드러난다,왕국유(王国维)는 그의 사(词)를 “감개가 곧 깊어 졌다(感慨遂深.)”라고 말하는데,주로 이러한 작품을 가리켜 한 말이다. 이욱(李煜)의 일생은 비극의 일생이다.감정이 풍부한 한 사(词)작가로써 그는 자신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고통을 생동적이면서도 섬세하고 오묘하 게 작품 속에 반영한다.그의 후기 작품은 정말 바로 우수와 한이란 날과 씨를 이용하여 실로 꼬아 엮어 만든 것이다;“무수한 한들,어제 밤 꿈속에 다시 나타나네.(多少恨,昨夜梦魂中.)"(《망강남(望江南)》),“본래 인생 의 긴 슬픔이 있네,흐르는 물이 길게 동으로 흐르는 것처럼 (自是人生长恨 水长东.)”(《오야제(乌夜啼)》),“인생의 우수와 한을 어찌 벗어날 수 있 을까,슬퍼 혼이 나간 오직 나의 정만이 어찌 끝이 있겠는가(人生愁恨何能 免,销魂独我情何限.)”(《子夜歌(子夜歌)》),“그대에게 묻노니 이 슬픔이 어디까지 일까?,봄날 강물이 동으로 흘러가는 것과 같노니(问君能有几多 愁? 恰似一江春水向东流.)”(《우미인(虞美人)》).이 속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끊임없는 우수와 한으로,그의 후기작품의 주요 기조를 구성하고 있고,오랬동안 독자의 마음을 감동시킨 것이다. 이욱(李煜)의 사(词)는 어떤 것은 감정을 풍경에 융합시켜,완약(婉弱)하고 함축적이고,운(韵)의 맛이 무궁하고,또한 어떤 것은 직접 흉중을 서술하여, 감정이 강렬하다,하지만 모두 “진실(진真)"이란 한 글자가 그 속을 꿰뚫고 있다.《혜풍사화(蕙风词话)》에서 말하기를;“진이란 글자는 사(词)의 핵심 이고,감정도 진실하고 정경도 진실하여 지으면 반드시 좋은 작품이 된다.( 50 真字是词骨情真景真,所作必佳)"이는 아주 잘 이욱(李煜)예술성취의 오묘 한 비밀을 드러내고 있다. 24.유영(柳永)은 문학사에서 어떤 공헌들이 있는가? 북송(北宋)인종(仁宗)년간(年间),전문적으로 만사(慢词) 창작에 심열 을 기울인 문인 유영(柳永)이 출현한다.그의 원래 이름은 삼변(三变)이 고,벼슬길에서는 뜻을 얻지 못했고,만년에 둔전원외랑(屯田员外郎)이란 작 은 벼슬을 지내,세상은 그를 유둔전(柳屯田)이라고 불렀다.유영(柳永) 만사(慢词)의 대량 창작은 사(词)의 체재와 내용을 확대하여 더욱 복잡한 정 감을 표현하는 것에 도움을 주었고,그리고 송사(宋词)의 진일보한 번영에 하나의 국면을 열었다. 제재 내용의 개척 방면에서,유영(柳永)은 도시모습,시민생활과 실의한 문인의 객지의 우수를 사(词)의 영역으로 가져와,전통의 협소한 제재에 새 로운 사회생활내용을 첨가함으로써,사(词)의 발전에 대해 또한 일정한 의미 가 있다.《악장집(乐章集)》중 예를 들면 《경배악(倾杯乐)》(금루화심禁漏 花深),《적가(笛家)》(花发西园),《목란화만(木兰花慢)》(탁동화란만拆桐花烂 漫)등등,수도의 풍광이나 명절의 성대함을 묘사하든지,강남(江南)도시의 사치와 풍족이든지,모두 생생하고,생동적이고 형상적으로 11세기 중엽 중 국 사회경제의 번영과 도시 시민의 풍속습관을 반영하였다.유영(柳永)의 사(词)중 몇몇 증사(赠词)들은 동정을 깊게 내포하고 있어,진실한 사랑을 표현한다.“허리띠가 점점 넓어져도 끝내 후회하지 않고,그녀를 위해서라면 사람은 초췌해도 상관이 없네 (衣带渐宽终不悔,为伊消得人憔悴)”는 재능 은 있으나 때를 만나지 못한 감개를 깊게 기탁하고 있어,사람에게 강렬한 예술 감동을 준다.앞 시대 사람은 그의 “서릿바람(늦가을 바람)매섭게 휘 몰아치니,변방과 강물은 추워지네.저무는 해는 누각을 비추네.(渐霜风凄 紧,关河冷落,残照当楼)(《팔성감주(八声甘州)》가 당시의 오묘함을 크게 가지고 있다고 평하였다. 유영(柳永)은 또한 시와 사(词)가 비흥(比兴)을 많이 사용하는 전통을 반대 하고,창조적으로 부체(赋体)의 상세한 서술의 수법을 창조적으로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하고 풍경을 묘사하여,후대에 풍부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였 51 다.대표작 《우림령(雨霖铃)》은 이별의 깊은 정을 묘사하는데,상편은 이 별의 시간,장소,풍경과 사물로부터,배는 출발을 재촉하고 눈물을 흘리며 마주보는 특정한 풍경을 끌어내고,하편은 또한 허구의 필법과 가상의 묘사 로 이별 이후 고독과 적막의 감정을,점층적으로 전환시키면서,반복적으로 자세히 묘사하여,대단히 짙은 서정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그 중에서 “오늘 밤 술이 깨면 어느 곳일까,버드나무 강 언덕 저녁 희미한 달.(今宵酒醒何 处,杨柳岸晓残月)”두 구는,자문자답으로,감정과 풍경이 함께 융합되고, 세상을 영락하는 진실한 느낌을 묘사하여,천고에 애송되는 명구가 되었다. 《야반악(夜半乐)》은 강남(江南)의 여행하던 상황을 묘사한 것인데,진예(陈 锐)는 《뇨벽재사화(袅碧斋词话)》의 평론에서 말하기를 “성난 파도가 점점 잦아들고,순풍이 갑자기 일고,다시 상인과 나그네가 서로 부르는 것이 들 리고,배 돛은 높이 올라가고,배를 띄워 남포로 살포시 가네 (怒涛渐息,樵 风乍起,更闻商旅相呼,片帆高举,泛面鹢翩翩过南浦.)라는 이러한 종류의 장조는 이로 인해 글이 크게 열리고 크게 닫힐 수 밖에 없다.(此种长调,不 能不由此大开大阖之笔)”그리고 오문영(吴文英)의 《앵제서(莺啼序)》를 예 로 들며,“삼,사 단락은 모두 이 방법을 사용했다 (三,四段均用此法)”라고 여겼는데,이러한 직설적 서술과 부연,열리고 닫힘이 자유자재인 필법은 “둔전가법(屯田家法)”으로 칭송되고,후대에 무릇 만사(慢词)를 짓는 사람은 이러한 방법을 채용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25.구양수(欧阳修)는 송대(宋代)문단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가 졌는가? 구양수(欧阳修)는 북송(北宋)시문혁신(诗文革新)의 대표적 인물이고,시가, 산문 및 사(词)의 창작에서 모두 아주 뛰어난 성취를 거두었다. 남당(南唐)사인(词人)과 화간사인(花间词人)은 송초(宋初)사단(词坛)에 거 대한 영향을 낳았고,작품은 남녀간의 이별과 그리움을 주제로 하였는데,송 초(宋初)작가들은 표현내용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을 하였지만,그러나 주도 적 경향은 변하지 않았는데,구양수(欧阳修)의 사(词)는 곧 이러한 사풍(词 52 风)이 변하고자 하나 변하지 않던 시기에 창작되어졌다. 그의 작품 중 약 4분의 3은 이별과 그리움,가무와 연회 등의 내용을 표현 한 것이고,사조(词调)는 소령(小令)을 위주로 한다.예술 풍격(风格)상,앞 시대 사람과 비교해서는 다소 발전하였다.예를 들면 《답사행(踏莎行)》: 여관 옆의 매화는 이미 지고,개울 옆의 버들가지는 아직 어리다.따뜻한 바 람 속에 풀 내음은 말위의 나그네를 흔드네.이별의 슬픔은 아무리 멀리가 도 아무리 끝이 없는 것,아득히 멀어 끊어지지 않는 것은 마치 봄 물 같다. 여린 간장은 마디마디 끊어지고,눈물을 이미 말라버렸다.누각은 높아도 높 은 누각에 기대지 말지어니,무성한 초원이 끝나는 곳은 봄 산이네,나그네 는 더욱 봄 산 밖에 있다네 候馆梅残,溪桥柳细,草熏风暖摇辔.离愁渐远渐无穷,迢迢不断如春水 寸寸柔肠,盈盈粉泪,楼高莫近危栏椅.平芜盡处是春山,行人更在春山外. 이 사(词)는 “정(情)”과 “우수(愁)”상에서,깊고 함축적이서,특히 심열의 노 력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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