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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구조상 “한 사람을 들어 정해 위주가 되게 하는데,마치 천군만마를 모두 한 사람이 조종하도록 하는 것과 같고 (举定一人为主,如千军万马,均 归一人操纵 )”,“곧 대단원의 결말을 이루고,(遂成一团结之局 수성일단결지 국)”,“그리고,처음 단락에서는 몇몇 중요한 인물이 있었는데,결말에서는 하나 하나 돌이켜보아,처음과 끝이 서로 연결된다.(且开卷时几个重要人物 ,于篇终时一一回顾到 ),首尾联络)”, 이 소설은 같은 부류의 소설 중에서 독보적인 모범이다.그러나 견책하는 부분이 지나치게 많아 풍자 효과가 다 소 손색되었다. 15.《얼해화(孼海花)》는 어떤 문학 작품인가? 증박(曾朴)의 《얼해화(孼海花)》는 만청(晚清)시기 4대 견책 소설 중 가장 가치가 높은 작품이라고 여겨진다.작자는 금구(金沟)와 부채운(傅彩云)이 92 두 인물을 둘러싸고 이야기를 전개시킨다.그는 “주인공을 전 책의 실마리 로 삼아 가능한 30년의 역사를 모두 담아내고 재밌는 일상의 작은 일들을 주로 큰 사건의 배경으로 삼고자 하였고.(想借用主人公做全书线索,盡量容 纳近三十年的历史,专把些有趣的琐闻轶事来烘托出大事的背景 )”,“사백만 동 포,당신이 하루 빨리 깨달음의 언덕에 오르기를 바란다.(四百兆同胞 愿尔早 登觉岸 )”를 전체 주제로 삼았다 전 책은 주인공의 경험을 날실로 하여, 많은 고급 관리들과 연결하고 있는 데, 그들의 활동을 통해,동치(同治)초년(初年)부터 갑오(甲午)전쟁 패배 를 끝으로 하는 30년간 “문화적인 변화(文化的推移 )”와 “정치적인 변동(政 治的变动 )”을 묘사하였다.책 전체에는 200여 명의 인물이 나오는데 서태후 와 광서(光绪 )에서부터 고관대작,또한 하층의 기생이나 사환에까지 이르렀 고 조정궁궐,관료객실,과거시험장,기생집,심지어 독일 사교장,러시아 허 무(虚无)혁명당 등등까지 언급하는 등,반영하는 사회의 모습들이 상당히 광범위했다.우리들은 책 속에서 중불(中佛)전쟁과 중일전쟁의 발발,제국당 (帝党)과 후당(后党)간의 격렬한 투쟁 및 완고파(顽固派),양무파(洋务派),개 량파(改良派),혁명파(革命派)의 역량의 흥망과 그와 함께 수반되는 사상과 문화의 변화들을 읽을 수 있는데,모두 상당히 깊이 있게 묘사되어 있다. 《얼해화(孼海花)》는 구조적으로 많은 단편들이 연결되어 긴 장편을 이루 고 있기는 하지만,직선 방식이 아니라 “구불구불하게 선회하며(蟠曲回旋着 穿的),때로는 모았다.때로는 흩어지게하고(时收时放 ),서로가 교차되도록 하고(东西交错 ),중심을 벗어나지 않는다(不离中心 )”노신(鲁迅)선생은 이 작품을 일컬어 “구조가 교묘하고(结构工巧 ),문채가 빼어나다(文采斐然 )” 고 하였다. 16.《노잔유기(老残游记)》의 두드러진 특징은 무엇인가? 유악(刘鹗)의 《노잔유기(老残游记)》 또한 만청(晚清)의 사대 견책소설 중 하나로 모두 20회(回)이다.작자는 소설의 서문에서 ;“둑판은 이미 끝났고, 나는 장차 늙어간다.울지 않기를 원하는데 또한 가능한가?(棋局已残,吾人 将老,欲不哭泣也得乎 )”고 하였다. 소설은 “바둑판이 이미 끝났다(棋局已 93 残 )”고 하는 봉건 말기와 백성들의 힘들고 어려운 생활에 대한 통곡이다. 소설의 두드러진 부분은 과거 문학 작품에서는 별로 드러나지 않았던 ‘청렴 한 관리(清官)’의 폭정을 폭로했다는데 있다.‘청렴한 관리’인 왕현(王贤),이 사람은 스스로 청렴하다고 여기고 있으나 그의 내심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목적은 재물을 탐하는 부패한 관리보다 더 대단한 것이었다.왕현(王贤)이 조주부지부(曹州府知府)로 임명되어 간 지 “일 년도 되지 않아,형구에 갇혀 죽은 사람이 이천명이 넘었다(未到一年 站笼站死两千多人 .)”군중들은 모 두 그의 잔인함을 두려워하며 분개하였는데 “우리 이 왕대인은 정말 대단하 지,살아있는 염라대왕에 비길만해,부딪히면 바로 죽음이야(俺们这个玉大夫 真是了不得 ,赛过活阎王 ,碰着了就是个死 )”라고 말하였다.왕현(王贤)의 조주(曹洲)에서의 “공적(功绩)”에는 그가 혼자서 만든 몇 가지 억울한 사건 도 포함된다.예를 들면 우(于)씨 집안의 사건에 대해,사람들 사이에서 의 견이 분분한데,어떤 사람이 술을 마시고 왕대인이 “사람들에게 억울한 누 명을 잘 씌운다(好冤枉人 )”고 말하자.왕현(王贤)에게 “요사스러운 말로 대 중을 홀린다(妖言惑众 )”라는 죄명을 받게 되고 “바구니에 갇혀 (站笼 )”죽 는 벌을 받았다.심지어 왕현(王贤)의 부하인 사람이 조동(朝东)일 가 네 식구가 “실재로 너무 처참하게 죽는 모습(死的实在可惨 )”을 보고 측은한 마 음이 생겨,이 안건을 분명하게 밝히려고 마음을 먹었고,마침내 장물을 우 가(于家)집에 옮겨 화를 뒤집어 씌우려고 한 강도를 붙잡았다.강도는 원래 는 다만 우씨에게 몇 개월 소송만 걸리게 하려고 했는데,뜻밖에 결과적으 로 너무 심하게 커져서 “후회가 막심하였다.(都后悔的了不得 )”그러나 마음 속으로 스스로가 아주 청렴한 관리라고 여기고 있던 왕현(王贤)은 “법률예 규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않아(不照律例办事 )”만들어진 억울한 이 사건이 자기로 하여금 상부의 질책을 받아 조사당할까봐,그래서 스스로 고심하여 만들어가는“(只为过于要做官,且急于做大官 )”하는 사욕이 수포로 돌아갈까, 뜻밖에 사람으로서는 못할 일을 해,그 강도를 석방해버린다.후에 그는 “강 도”를 잡아들인 공적이 두드려져,상부에서 상을 주고 오히려 조정에 의해 진직(晋爵)으로 승진되었다. 《노잔유기(老残游记)》는 언어의 사용면에서 아주 특색 있는데,특히 경물 묘사방면에서 자연을 실제에 가깝게 묘사하였고 색채도 선명했다.책 속에 서 천불산(千佛山)의 경치,도화산(桃花山)의 달밤은 모두 맑고 청신했으며 94 심지어 사람들로 하여금 실제로 그 곳에 가있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하였 다.소설이 반영하고 있는 주제사상 또한 우리들이 깊이 생각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17.관한경(关汉卿)은 문학사에서 어떤 성과를 가지는가? 관한경(关汉卿)은 중국 문학사에서 위대한 희극가이다.그의 작품제재는 아 주 광범위하고 사상은 심오하며,빚어내는 인물형상은 살아있는 듯 생생하 여 아주 살아 있는 듯하다.현존하는 10여 편의 잡극 중에 《두아원(窦娥 冤)》은 관한경(关汉卿)의 대표작으로 또한 중국의 우수한 고전희극 중의 하 나이다.이 잡극에서 관한경(关汉卿)은 두아(窦娥)라고 하는 굴복하지 않고 항쟁하는 부녀자의 형상을 아주 성공적으로 만들어내었다.그녀는 3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집안이 가난해 아버지에 의해 다른 집의 민며느리로 팔려 갔다.17세에 결혼을 하였으나 결혼 후 얼마 되지 않아 남편이 죽어버렸다. 역경 중에 악한 장로아(张驴儿)는 그녀를 차지하려 했으나 그녀가 말을 듣 지 않자 독을 먹였다.그러나 뜻밖에도 자기의 아버지를 독살시키게 되었다. 악한 장로아(张驴儿)는 먼저 고소를 해서 두아(窦娥)를 모함하였고 아둔한 관리 도울(桃杌)은 돈에 눈이 번쩍 뜨여 두아(窦娥)의 하소연은 듣지도 않고 그녀를 억지로 고문하여 죄를 인정하게 한 다음 사형에 처하였다.형장에 가기 전에 두아(窦娥)는 천지의 어둠과 관리와 건달의 죄악을 울부짖으며 세 가지 "무두원(无头愿)"을 빌었다.첫째는 칼이 목을 치면 그 뜨거운 피는 모두 흰 명주에 뿌려지되 한 방울도 땅을 적시지 않도록 하는 것,둘째는 6 월에 눈이 내려 그녀의 시체를 덮도록 하는 것,셋째는 이때부터 초주(楚州) 에 삼년간 큰 가뭄이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형이 집행되고 난 후 이 세 가 지 소원은 모두 기적처럼 하나하나 실현되었다.두아(窦娥)는 이 세 가지 소 원으로 자기의 크나큰 억울함과 온몸에 가득 찬 비분을 증명했으며 동시에 정의가 펼쳐지지 못하는 현실사회에 대해 강렬한 고발을 하였다. 《두아원(窦娥冤)》외에 관한경(关汉卿)의 《노재랑(鲁斋郎)》과 《호접몽 (蝴蝶梦)》또한 악랄한 군주에 반항하는 것을 주제로 하는 극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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