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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 랑(鲁斋郎)》의 노재랑(鲁斋郎)과 《호접몽(蝴蝶梦)》의 갈표(葛彪)중 한 사 95 람은 권세가이고 한 사람은 황제의 친척이다.그들은 권세에 의지해서 도처 에서 만행을 저질렀고 온갖 나쁜 짓을 다하였다.노재랑(鲁斋郎)은 서주(徐 州)와 정주(郑州)에서 차례로 은공예자 이사(李四)와 말단 관리 장규(张圭) 의 부인을 차지하여 그들이 “패가망신하고,가족이 뿔뿔이 흩어지게(身亡家 破 财散人离 )"하였다.갈표(葛彪)는 길거리에서 아무런 잘못도 없는 평민인 백성 왕로한(王老汉)을 때려 죽이고도 "(너 어디 마음대로 고소해 봐라(随你 那里告来 )"라고 말하기까지 하였다.극 중의 노재랑(鲁斋郎)과 갈표(葛彪) 이 두 권세가의 형상은 원(元)나라 몽고 귀족 통치아래의 현실사회 속에서 아주 전형적인 의미를 가지며 봉건사회의 암울함과 통치자의 잔인함을 충분 히 폭로하고 있다. 관한경(关汉卿)이 만든 역사극 중에서는 《단도회(单刀会)》가 가장 유명하 다.극본은 촉한(蜀汉)의 장군 관우(关羽)가 오나라 노숙(鲁肃)의 초청을 받 아들여 칼 한 자루만 가지고 적진에 들어가 살기가 도처에 깔린 가운데 노 숙(鲁肃)을 굴복시켜 승리하고 돌아오는 이야기를 생동적으로 묘사하였으며 관우(关羽)라고 하는 지혜롭고 용감한 영웅 형상을 성공적으로 빚어내었다. 관한경(关汉卿)은 인물형상을 빚어내고 희극의 갈등을 처리하고 사람의 마 음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제련해내는 등의 면에서 아주 큰 성과를 거두었으 며 특히 ≪두아원(窦娥冤)》을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다.이 또한 그의 창작 을 중국 고전 희극사에서 가장 높은 최고봉에 이르게 하였다. 18.마치원(马致远)의 가장 영향력있는 잡극은 무엇인가? 《한궁추(汉宫秋)》는 원나라의 유명한 희곡가 마치원(马致远)의 가장 영향 력있는 잡극이다.이는 한나라 왕소군(王昭君)의 화친(和亲-흉노족과의 화 친)이야기에서 제재를 취하였으나 역사에 구애받지 않고 민간 전설과 작자 의 창작의도가 결합되어 스토리에 많은 변화를 주었다. 역사상 소군(昭君)의 화친(和亲)은 한조(汉朝)의 강력한 세력 아래 민족 간 의 정치적인 결혼이었다.《후한서․남흉노전(后汉书․南匈奴传)》의 기록에 따르면 "소군은 궁에 들어와서 여러 해 동안,임금을 보지를 못했고,슬픔과 원망이 쌓였고,궁중 액정에 청하여 가도록 령을 내렸다..(昭君入宫数岁,不 96 得见御,积悲怨,乃请掖庭令求行)"라고 하고,작별인사를 할 때 "탐스러운 얼굴에 아름다운 장식을 하여,한궁이 밝게 빛이 났고,풍경을 돌아보고 옷 길을 돌렸고,주위 사람들이 존경하게 하였다.(丰容靚饰 ,光明汉宫 ,顾景 裴回 , 竦动左右)"라고 한다.이에 한(汉)원제(元帝)가 후회를 해도 늦게 끔 했다.그렇다면 왜 “수년간 황제를 보지 못했는가? (数岁不得见御 )" 《서경잡기(西京杂记)》에 한 가지 전설이 남아 있는데 화가가 부정행위에 욕심을 내어 고의적으로 그녀의 초상을 추하게 그려 원제(元帝)를 속인 것 이다.그 결과 화가 모연수(毛延寿)등은 이로 사형에 처해졌다.사서(史书)에 는 소군(昭君)이 국경 밖으로 나간 후 오랑캐 생활을 하던 중 호한사단우(呼 韩邪单于)가 되었다가 후에 그 아들의 정실(흉노의 황후)이 되었는데 모두 아들 하나 딸 둘을 낳아 국경 밖에서 50여년을 살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한궁추(汉宫秋)》에서,이 사건은 한족(汉族)에게 굴욕의 낙인을 찍 는다.극본에서는 한(汉)원제(元帝)와 왕소군(王昭君)의 애정 이야기를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당시 흉노(匈奴)에는 "백만의 용감한 군대로 늘 남침을 기도하고 있는(百万雄兵 ),(刻日南侵 )"실력과 야심을 가지고 있어,세력 에 의지해 협박을 하고,제멋대로 하니,한(汉)조정은 신하와 첩으로 오랑 캐를 섬기고 명령을 들을 수밖에 없었다.국세가 쇠퇴하니 이는 누구의 잘 못인가?답은 “한나라의 궁궐(汉宫)”에 있다.한 부류는 나라를 팔아 영광을 구하고자 하는 간신이고,평소에는 "온갖 아첨을 하고 탐욕스러우며(谄佞奸 贪 )"나아가 자진하여 호랑이의 앞잡이가 되어 늑대를 끌어 궁에 들인다. 극본에서는 모연수(毛延寿)를 사대부로 만들어 그가 주동적으로 적에게 투 항했다고 쓰는데,바로 이러한 의도였던 것이다.;또 한 부류는 당시 조정 의 관리들이다.문관은 안락함만을 찾고 무관은 희희낙락하니 일은 하지 않 고 자리만 차지해 국사를 망치고,나라에 난이 있으면 "마치 화살이 기러기 입을 관통한 것처럼,감히 기침을 하는 사람도 아무도 없었다.(似箭穿着雁口 ),(没个人敢咳嗽 )".이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실제로 나라를 망친 것과 본질적으로 다를 바 없었다.소위 “온 조정이 모두 모연수가 된 것이다.(满 朝中都做了毛延寿 )".그들 위에는 풍류의 천자 한(汉)원제(元帝)가 있으니 간신들을 믿고 "여색에 푹 빠져(多昵女色 )"결과는 "강산을 보존하기 어렵 게 되어(江山难保 )",사랑스러운 비를 순순히 보내 교역을 한 것이다.극본 에서는 그의 게으름과 그의 스스로에 대한 원망을 쓰고 있는데 실제로는 그 97 불행을 슬퍼하고 그 무능함을 통탄하는 것이니,흥망성쇠를 빌어 후세 사람 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한 것이다. 이야기의 결말에,극에서는 소군(昭君)이 한족(汉族)의 옷을 남겨두고 오랑 캐 지역과 한(汉)나라의 경계지역에서 투신자살한 것으로 개작하여 비극적 인 분위기를 퍼지게 하고 관중들로 하여금 그 색채에 감동하지 않는 이가 없도록 하였다.반면에 모연수(毛延寿)는 한나라 조정으로 돌아가 사형을 받 았으니 또한 사람들의 마음을 즐겁게 하였다.원대(元代)민족 간의 모순이 격렬하던 상황애서 《汉宫秋(한궁추)》가 묘사한 소군(昭君)의 애국정신과 민족 기질은 비교적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한궁추(汉宫秋)》는 꽤 높은 예술적 성취를 이루었는데 구조가 긴박하고 짚은 서정적 색채를 가지고 있었으며 곡사(曲辞)는 처량하고 요원하여 인물 의 심정을 적절하게 표현해낼 수 있었다.그 중에서 제 3절(折)의〔매화주 (梅花酒)〕,〔수강남(收江南)〕,제 4 절(折)의〔만청채(蔓青菜)〕,〔백학자 (白鹤子)〕,〔만정방(满庭芳)〕등의 곡자(曲子)는,평소 역사 곡가(曲家)들이 찬양하는 것이다.  19.《조씨고아(赵氏孤儿)》는 어떤 비극인가? 기군상(纪君祥)이 쓴  《赵氏孤儿(조씨고아)》는 원 잡극에서 가장 우수한 잡극으로 영향력도 아주 크다.18,19세기 영국이나 프랑스 등지에서 많은 번 역본이 나왔고 유럽 희곡 무대에 올라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극본은 진(晋)영공(灵公)때 권세를 잡은 간신 도안가(屠岸贾)가 갖은 음모 와 암살 수단을 사용해 정치적인 숙적인 조순(赵盾)을 제거하고 조씨 집안 사람 300여명을 몰살하였다.게다가 임금의 명을 거짓으로 빌어 부마 조삭 (赵朔)에게 사약을 내리고 임신한 공주를 유폐하고,"조씨 고아를 훔치는 자 는,온 가족이 능지처참되고,구족이 살아남지 못한다(盗出赵氏孤儿者 ),(全 家处斩 ),(九族不留 )"다는 방을 공포하는데,이는 결국 풀을 베고 뿌리를 뽑는 것으로- 赵씨의 유복자를 살해하기 위해 그물을 치는 것이다.조씨의 식객인 정영(程婴)은 멸족의 위험을 무릅쓰고 아기를 옆에 끼고 부(府)를 벗 어나가고자 하였으나 명을 받들어 부(府)의 문을 지키고 있는 장군 한궐(韩 厥)에게 색출되었다.한궐(韩厥)은 "타인을 손해입히고,자신을 이롭게 하기 98 (损他人,利自己 )"를 원치 않아,도안가(屠岸贾)가 "이러한 몰염치한 공을 세우는 것을 (立这样没眼的功勋 )"대신 방해하고자,곧 아기를 도망가게는, 검을 뽑아 스스로 목을 베었다.도안가(屠岸贾)가 알게 된 후 조씨의 고아가 그물을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결국 "진나라 안에 단지 반년 이내에,1 개월 이상이 된 새로 태어난 사내아이가 있으면,하나라도 보거든 세 번을 베어라 (把晋国内但是半岁之下 ),(一月之上新添的小厮 ),(见一个刴三剑 견 일개타삼검)"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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