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와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그리고 태백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1975년 2월 우리나라의 1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오대산국립공원은 우리나라의 가장 크고 긴 산줄기인 백두대간 중심에 위치하여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장소이며, 예로부터 불교문화의 중심지로 손꼽혀 온 곳이다.

 

오대산 국립공원의 서부와 북서부 일대에는 선캠브리아기의 퇴적암 기원 변성암이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남동부로부터 동부 일원에 걸쳐 강릉방향으로는 중생대의 흑운모 화강암이 넓게 발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오대산 국립공원은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크게 오대산지구와 소금강지구, 계방산 지구로 구분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두로봉 코스
  2. 상왕봉 코스
  3. 동대산 코스
  4. 소금강 코스
  5. 선재길코스

 

1. 두로봉 코스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진고개~동대산~두로봉~두로령을 거치는 탐방코스(편도 10km, 4시간 40분~5시간 소요)이다. 오대산 국립공원 탐방코스 중 가장 난이도가 어려운 코스이다. 두로봉 코스는 아침 일찍 출발하여 하루 온종일 마음껏 산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이용하는 탐방객이 적고 겨울에는 많은 눈이 내리기 때문에 혼자 산행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탐방 코스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두로령에서 다시 상원사 주차장까지 내려오는 시간까지 더하면 총 7시간 정도가 걸리는 셈이다.

 

- 상세 구간 : 진고개 - 동대산 - 두로봉 - 두로령

- 소요시간 : 4시간 40분

- 거리 : 10km

- 난이도 : 상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진고개로 1260-6

 

 

2. 상왕봉 코스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상원사~비로봉~상왕봉~두로령을 거치는 탐방코스(편도 14km, 5시간 20분~6시간 소요)이다. 경사가 험하지는 않지만 거리가 긴 코스이다. 상왕봉 코스는 오대산 국립공원의 자연과 문화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상원사를 거쳐서 중대(사자암)와 적멸보궁, 그리고 북대사(미륵암)까지 다양한 사찰 와 암자를 만날 수 있다. 그리고 비로봉 정상에서는 오대산 국립공원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상왕봉까지 가는 길에는 300년 이상된 주목군락지가 있고 고산식물이 피어나 자연의 신비와 문화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 상세구간 : 상원사 - 비로봉 - 상왕봉 - 두로령 - 북대사 - 상원사

- 소요시간 : 5시간 30분

- 거리 : 14.1km

- 난이도 : 상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1211-14

 

 

3. 동대산 코스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진고개~동대산~동 피골을 거치는 탐방코스(편도 4.4km, 2시간 10분~2시간 30분 소요)이다. 비교적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이다. 동대산 코스는 봄에 오는 것이 제격이다. 동대산 일대 주변이 파스텔 톤으로 물들고 여러 종의 야생화가 핀다. 특히 진고개에서 동대산까지 올라가는 탐방로 주변에는 5월이면 얼레지 군락에 꽃이 만발하여 장관을 이룬다. 편도로 이동하는 것이라면 대중교통 수단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이동수단을 알아봐야 한다.

 

- 상세구간 : 진고개 - 등대산 - 동피골

- 소요시간 : 2시 10분

- 거리 : 4.4km

- 난이도 : 중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진고개로 1260-6

 

 

4. 소금강 코스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진고개~노인봉~소금강(무릉계)을 거치는 탐방코스(편도 13.3km, 7시간~8시간 소요)이다. 탐방로의 길이가 길고(13.3km) 계곡을 따라 걷는 구간이 많으며, 특히 백운대~노인봉 구간은 경사가 가파르고 바위가 많은 곳으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한다.

 

경관이 아름다워 명승지 1호로 등록되어 있는 소금강을 품고 있는 코스이다. 노인봉에서 소금강(무릉계)까지 내려오는 코스는 전 구간이 계곡을 끼고 있어 경관이 매우 아름답고 가을이면 형형색색의 단풍을 즐길 수 있다.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고 싶다면 소금강 코스를 강력히 추천한다.

 

- 상세구간 : 무릉계 - 십자소 - 연화담 - 식당암 - 구룡폭포 - 만물상 - 백운대 - 낙영 폭포 - 노인봉 - 진고개

- 소요시간 : 7시

- 거리 : 13.3km

- 난이도 : 상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5. 선재길코스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전 구간이 아름드리나무로 덮여있어 삼림욕을 즐기며 걷기에는 가장 좋은 코스이다. 대부분이 평지로 되어 있고 가을이면 계곡을 따라 물드는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코스이다. 선재길은 월정사부터 상원사까지 9km 숲길로 60년대 말 도로가 나기 전부터 스님과 불교신도들이 다니던 길이다.

 

선재길을 천천히 걸으면서 옛사람들의 흔적을 통해 과거의 문화를 만날 수 있고, 오대천을 품은 숲 터널을 지나면서 다양한 동·식물 친구들도 볼 수 있다. 데이트를 즐기기 위한 연인들, 노약자,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단위의 경우 이 코스를 추천한다.

 

- 상세 구간 : 월정사 - 동피골 - 상원사

- 소요시간 : 3시간 30분

- 거리 : 9km

- 난이도 : 하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ft. 천왕봉/문장대)

오늘 글에서는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와 가야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그리고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

aelptos.tistory.com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ft. 소요시간/울산바위)

오늘 글에서는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와 뼈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필라테스 효과 9가지에 대해서

aelptos.tistory.com

 

태백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오늘 글에서는 태백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와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그리고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

aelptos.tistory.com

 

이상 오대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