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와 가야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그리고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한국 팔경 중의 하나인 속리산은 태백산맥에서 남서방향으로 뻗어 나오는 소백산맥 줄기 가운데 위치하고 있으며, 남북으로 백두 대간이 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천왕봉에서 한남금북 정맥이 분기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 충북 보은군, 괴산군, 경북 상주시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해발 1057m인 속리산은 화강암을 기반으로 변성퇴적암이 섞여 있어 화강암 부분은 날카롭게 솟아오르고 변성퇴적암 부분은 깊게 파여 높고 깊은 봉우리와 계곡은 가히 절경을 이루고 있어 광명산(光明山), 미지산(彌智山), 소금강산(小金剛山)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천왕봉1코스
  2. 장성봉 코스
  3. 칠보산 코스
  4. 신선대 1코스
  5. 문장대 코스

 

1. 천왕봉 1코스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속리산의 대표적인 두 봉우리, 문장대와 천왕봉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천왕봉 1코스는 법주사 탐방지원센터에서 세심정~문장대~천왕봉~법주사 탐방지원센터를 거치는 탐방코스(16.1km, 8시간 소요)이다. 속리산의 탐방코스 중 최장코스, 그러나 볼거리는 최고 코스이며, 문장대 전 약 500m 지점부터 급경사로 인한 어려운 구간이다. 속리산 천왕봉 1코스는 속리산의 대표적인 두 봉우리, 문장대와 천왕봉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코스로, 거리는 길지만 아름답고 풍부한 자연경관을 그야말로 만끽할 수 있는 최고의 코스이다.

 

- 상세 구간 : 법주사탐방지원센터 - 세심정 - 문장대 - 천왕봉 - 세심정 - 법주사탐방지원센터

- 소요시간 : 8시간

- 거리 : 16.1km

- 난이도 : 중

- 출발점 주소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 5길 15

 

 

2. 장성봉 코스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제수리재에서 이빨 바위, 투구봉, 통천문을 지나 막장봉 찍고, 다시 장성봉 정상에서 시묘살이 골을 통해 절말로 하산하는 코스(12km, 7시간 소요)이다. 장성봉을 지나 약 1.15km 이후 1.35km 정도 암반으로 인한 어려운 구간이다.(로프 설치 구간) 만물상의 기암과 파노라마와 같은 조망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고, 봄, 여름에는 야생화 그리고 가을에는 단풍, 겨울엔 설경을 볼 수 있는 계절의 축복이 느껴지는 코스장 성봉 코스는 연중 파노라마 같은 조망과 곳곳에 피어있는 야생화, 화강암 조각 상들의 향연으로 자연의 축복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10월 이후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 기암괴석과 단풍의 조화가 일품으로 아기자기한 멋이 최고임을 자부 또한, 겨울의 설경은 정상에 서본 자 만이 이야기할 수 있다.

 

- 상세 구간 : 절말 - 장성봉 - 제수리재

- 소요시간 : 7시간

- 거리 : 1.2km

- 난이도 : 상

- 출발점 주소 : 충북 괴산군 칠성면 쌍곡로 4길 5

 

 

3. 칠보산 코스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떡바위(병암)에서 문수암, 청석재를 거쳐 칠보산 정상을 밟고 활목재를 경유해 절말(쌍곡폭포 휴게소)로 하산하는 코스이다. 중간 정도의 난이도로 계곡을 따라가는 재미가 쏠쏠한 코스이고, 떡바위, 버선코 바위, 중절모 바위, 거북바위 등등 기암괴석이 장관 칠보산 코스는 특히 7월 초순부터 8월 말까지 시원한 계곡 물소리와 푸르른 신록이 어우러진 가족단위 산행의 최적의 장소로 강력 추천할 수 있는 장소이다. 또한, 10월 이후 가을 단풍 감상에 적합한 코스로 기암괴석과 단풍의 조화가 일품으로 아기자기한 멋이 최고임을 자부하는 코스이다.

 

- 상세 구간 : 떡바위 - 칠보산 - 절말

- 소요시간 : 4시간

- 거리 : 7km

- 난이도 : 중

- 출발점 주소 : 충북 괴산군 칠성면 쌍곡로 572

 

 

4. 신선대 1코스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법주사 탐방지원센터에서 세심정~문장대~신선대를 거치는 탐방코스(왕복 13.2km, 6시간 15분 소요)이다. 신선대-경업대 주변의 숨어있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탐방코스이고, 문장대 전 약 500m 지점부터 급경사로 인한 어려운 구간이다. 신선대 이후 신선대 삼거리부터 상고암 삼거리까지 1.6km 정도 급경사로 인한 어려운 구간이다(목재계단 구간). 속리산 신선대 1코스는 가을철 탐방객이 특히 많다. 신선대에서 경업대로 내려오는 구간은 잘 알려지지 않은 숨어있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모두 감상할 수 있어 인기가 좋다.

 

- 상세 구간 : 법주사탐방지원센터 - 세심정 - 문장대 - 신선대 - 세심정 - 법주사

- 소요시간 : 6시간 15분

- 거리 : 13.2km

- 난이도 : 중

- 출발점 주소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 5길 15

 

 

5. 문장대 코스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법주사 탐방지원센터에서 세심정~문장대를 거치는 탐방코스이다. 주봉인 천왕봉(1058m)보다 탐방객이 더 많은 속리산의 대표 탐방코스이며, 문장대 전 약 500m 지점부터 급경사로 인한 어려운 구간입니다. 속리산 문장대 코스는 특히 봄과 가을 산행에 적합한 코스로 5월엔 법주사 지구의 벚꽃 가로수와, 10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는 화려한 가을 단풍을 즐길 수 있다. 특히 10월 중순경엔 ‘보은 대추축제’가 열흘 정도 개최되므로 속리산 일대에서 축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 상세 구간 : 법주사탐방지원센터 - 세심정 - 문장대

- 소요시간 : 3시간

- 거리 : 6.6km

- 난이도 : 하

- 출발점 주소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 5길 15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ft. 소요시간/울산바위)

오늘 글에서는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와 뼈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필라테스 효과 9가지에 대해서

aelptos.tistory.com

 

가야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 (ft. 시간/만물상/소리길)

오늘 글에서는 가야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 그리고 무릎통증 원인 5

aelptos.tistory.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

오늘 글에서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와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 그리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에 대

aelptos.tistory.com

 

이상 속리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