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熊文華는《漢語和英語中的借詞》12) 외래어를 音譯 ․ 意譯 ․ 音義兼譯의 3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여기에서는 直譯語를 음역이나 의역으로 따로 구분 하지 않고 意譯語로 간주하였다. 日語借用語와 현재 새로이 나타난 外國語 字母詞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万红은《当代汉语的社会语言学观照》13)에서 汉语词는 크게 아홉 가지로 구분하는데 유형별로 살펴보면, 音译词 ․ 意译词 ․ 仿译词 ․ 混合词(=音译+ 意译词) ․ 循音命名词+类名 ․ 音译词+类名 ․ 音义兼顾词 ․ 字母词 ․ 当代外 来缩略语이다. 孟桂億은《現代中國語의 外來新語 小考》에서 외래어의 유형별로 音譯語 ․ 意譯語 ․ 音譯兼譯語로 구분하고 造語방식에 따라 音譯 ․ 意譯 ․ 音譯兼譯 ․ 접두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눈다. 兪萬根은《外來語 受容方式에 대한 고찰》14)에서 中國語속의 漢子로 된 外來語를 一般語譯 ․ 音譯에다 意味내지 屬性을 加味한 것 ․ 뜻을 번역해서 만든 固有名詞 ․ 一部는 뜻을 飜譯하고 一部는 소리를 따서 만든 것 ․ 漢 10) 吴传飞,「论汉语外来词分类的层级性」, 1994, p12 11) 史有为,「汉语外来词研究之回顾与思考」, 语文建设 第11期, 1991, 第6页 12) 熊文華,「漢語和英語中的借詞」, 1996 ,p159 13) 万红,「当代汉语的社会语言学观照」, 2007, p11~49 14) 兪萬根,「外來語 受容方式에 대한 고찰 」, 語學硏究, 제16집, 1980 - 9 - 字 使用國 의 고유명사는 중국식 漢字音으로 읽는 것 ․ 새로 作名하는 것 ․ 化學 元素 이름의 경우 ․ 名-姓을 姓-名의 順序로 구분한다. 위에서 여러 학자들의 중국어의 분류유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중국어 외래어에 대한 유형은 이처럼 造语방식 즉 形式 ․ 功能 ․ 社会 ․ 语义 등 다 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되며, 외래어의 유형은 특정한 이론 하나로 구분되 는 것이 아니고, 같은 단어라도 다른 술어로 분류를 포함시키거나, 혹은 같은 술어인데도 다른 단어를 포함하는 등의 다양한 견해를 보이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외래어의 유형은 音译 ․ 意译 ․ 音意译으로 분류하는 것 이 가장 기본임을 알 수 있으며, 그 외의 半音半意 ․ 音译兼意译 ․ 半音加 注 ․ 借形词 ․ 外國语字母词의 분류는 학자마다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다. 또한 借形词는 方言과 일본차용어가 다량으로 포함되어있으며, 외국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原文式 외래어의 유형도 있다. 외래어의 유형 분석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音意译를 정의하고, 외래어 속에 音과 意가 혼합된 체계에 있어서의 造语방식의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외래어의 개념과 유형을 바탕으로, 중국에 진출한 기업 브랜드의 네이밍을 통해, 현대 중국어의 외 래어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중국은 개혁개방이후 다량의 상표 외래어가 유입되었고, 이러한 상표 외래어는 현 대 외래어의 약 24%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외래어의 큰 비중을 차지하 는 상표외래어의 유형분석을 통해, 현대 중국어 외래어 유형의 이해를 돕 고자 한다. 먼저 다음 장에서는 브랜드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하고, 중국어 브랜드 네임의 분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III. 중국 진출 기업 브랜드 네임 연구 1. 브랜드와 브랜드 네이밍 1.1 브랜드의 개념 및 기능 - 10 - 브랜드의 어원은 ‘화인하다’는 뜻으로 사용한 노르웨이의 고어 ‘brandr’ 로부터 유래되었다. 브랜드라는 말이 생기기 전 세계 곳곳에서 인두질로 가축이나 그 밖의 물건을 화인(火印)하여 소유권을 나타내었고, 우리나라 에도 이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한 용어로 고려시대 사냥매 다리에 꼬리표를 붙여 소유권을 나타내는 시치미라는 단어가 있었다고 한다.15) 브랜드의 기원16)은 고대, 중세, 근대, 현대의 시대별로 살펴볼 수 있는 데, 고대에는 게조업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구별하기 위해 자신만의 마크를 사용하였고, 사냥꾼들은 자신의 소유를 나타내기 위해 무기에 기호를 새겼 으며, 가축에도 남의 것과 구별되게 하기 위하여 화인(火印)을 남겼다. 이 처럼 고대에는 브랜드가 본인의 소유를 지키고 충족시키려는 소유욕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세에는 수공업이 발달하였고, 상업 활동을 지원하는 길드 조직이 성행하 였다. 이때 길드 조직에서 생산된 것이 아닌 유사한 제품들이 속속들이 나 오면서 제품의 질에 대한 문제를 초래하였고, 제품 신용을 위한 출처 표시 로 사용된 ‘trademark’에서 브랜드의 개념이 비롯되었다. 근대에는 산업혁명의 발달로 대량생산화 되고, 물건의 수송수단이 발달하 면서 본격적인 브랜드 마켓이 형성되면서 활발한 산업시장이 형성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브랜드를 보호하기에 이르렀다. 바로 이러한 브랜드의 보호는 국가의 이익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었다. 현대에는 무한한 브랜드 경쟁시대가 열리게 되었고, 광고나 여러 가지 수 단을 이용하여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브랜딩’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따라서 기업 전문가들이 기업 미래 수익을 위해 브랜드가 가 지는 브랜드 가치, 즉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에 주목하게 되었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기에 이르렀고,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인식의 발달을 이루었 다. 브랜드의 전통적인 인식은 마케팅의 대가인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 15) www.namist.com/브랜드 어원 中 16) 김재영,《BRAND and BRANDING》, 비앤엠북스, 2007 - 11 - 의『마케팅 관리 Marketing Management』에 “브랜드명이란 특정 판매자 그룹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드러내면서 경쟁 그룹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 별화시키기 위해 만든 명칭, 용어, 표지, 심볼 또는 디자인이나 그 전체를 배합시킨 것이다.”라고 하였다. 최근의 정의는 리처드 카치(Richard Koch) 의 저서『파이낸셜 타임스의 경영 관리 및 재정 가이드 The Financial Times Guides to management and Finance』에서 브랜드를 “ 어떤 제 품이나 서비스를 경쟁 제품과 차별화시켜 그 제품이 일관성이 있고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음을 소비자에게 확인시키기 위해 어떤 조직이 그에 붙 여 놓은 시각 디자인이나 명칭을 말한다.”고 하였다.17) 미국 상표법에서는 “브랜드란 제조자 또는 상인이 자기의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채택하고 사용하는 모든 단어․ 명칭․ 심벌․ 도안 또 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의 상표법에서는 “브랜드란 상품을 생산․ 가공 ․ 증명 또는 판매하는 것을 업으로 영위하는 자가 자기의 상품 을 타인의 상품과 식별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 ․ 문자 ․ 도형 또 는 이들을 결합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외 미국의 마케팅 학회(AMA)에서는 “브랜드란 판매자가 자신의 상품 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와 구별해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 용 어․ 상징 ․ 디자인 혹은 그의 결합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브랜드의 핵심 은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의 결합이다. 18) 이처럼 시대적으로 브랜드의 개념은 점진적으로 발전되었다. 특히 중세 산업화의 영향으로 브랜드의 개념은 기업이나 개인의 차원을 넘어 국가적 차원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브랜드 파워는 곧 나라의 경쟁력과도 직결 되는 중요한 문제다. 소위 말하면 실생활에서 소비자들이 우수한 브랜드를 접하면 이 브랜드의 나라까지도 궁금해 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나라의 이 미지와도 직결시키는 현상은 시대의 흐름이자 이를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 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의 이미지 마케팅의 활용은 한 나라의 뛰어난 인재 17) 데스 디어러브․스튜어트 크레이너, 홍수원 옮김,《파워브랜드50-기업의 파워는 브랜드에서 나온 다》,세종연구원, 2000 18) www.namist.com/ 브랜드 어원 中 - 12 -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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