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그리고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 8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한국인에게 가장 빈번한 위 질환. 맵고 짠 음식을 많이 접하게 되는 한국인의 식습관과 현대인들의 극심한 스트레스와 과음, 흡연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 위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소화불량, 속 쓰림, 더부룩함 등 사소한 불편함을 이러다 좋아지겠지 하고 넘어갈 경우 위염에서 위궤양, 위암으로까지 악화할 우려가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위암 발생률이 높다. 위암은 유전적 요인보다 환경적인 원인이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어 평상시에 올바른 생활 및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이유없는 속쓰림
  2. 이유 없는 체중 감소
  3. 위 통증
  4. 복통 및 흉통
  5. 위산 역류
  6. 메스꺼움 및 구토감

 

1. 이유없는 속쓰림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첫 번째! 식사 전이나 후 상관없이 빈속에 갑작스럽게 위가 쓰리는 증상이 자주 발생할 경우나 이유없이 속쓰림 증상으로 인해 수면 중에 잠에서 깨어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면 위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2. 이유 없는 체중 감소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두 번째! 홀쭉한 몸매를 선호하는 게 요즘 추세이다 보니 살이 빠지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특별한 다이어트 노력 없이 몸무게가 빠지면 위암의 징후일수도 있다. 위암의 초기 주요 증상 중 하나가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 감소다. 이 때문에 식사량 등 식사습관에 변화가 있거나 운동 요법을 하지도 않았는데 몸무게가 빠지면 전문의의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3. 위 통증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세 번째! 배꼽을 둘러싸고 있는 복부에 발생한 격심한 통증은 일반적인 배탈과는 차원이 다르다. 통증과 함께 배가 붓고 체액이 많아지는 증상은 위 건강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4. 복통 및 흉통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네 번째! 명치끝이 답한 느낌이 들고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윗배에서 어깨 쪽으로 퍼지는 뜨거운 느낌과 함께 흉부에 통증이 느껴진다. 이로 인해서 수면 중 잠을 설치게 될 수 있으며, 식사 후에 흉부가 답답한 증상과 손발에 열감이 발생하여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배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쑤시는 느낌이 들면서 조르는듯한 느낌과 뜨거운 통증을 통반하는데 이러한 통증은 한 부위에 고정 되거나 다른 부위로 이동하는 느낌이 들게 된다. 이러한 통증은 제산제나 소화제 등을 섭취하게 되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게 될 수 있다.

 

5. 위산 역류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다섯 번째! 위산 역류는 사람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이다. 튀긴 음식이나 양념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위산 역류와 함께 속 쓰림과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한다. 위산 역류나 속 쓰림은 약을 복용하면 간단하게 치유된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위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다. 속 쓰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약으로 잘 치료가 안 되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6. 메스꺼움 및 구토감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여섯 번째! 위가 좋지 않으면 만족스러운 식사를 하지 못 하게 구토감과 메스꺼운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된다. 또한 트림이 잦아지고 쉽게 가스가 차게 될 수 있으며, 구역질이나 메스꺼운 증상이 없더라도 자주 음식물을 토하게 될 수 있다. 특히 토사물에는 검은색 또는 갈색의 가루 입자가 발견될 수 있다.

 

+ 위 건강 지키는 방법

 

 

1)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기

 

위 건강 지키는 방법 첫 번째! 평소 맵고 짠 음식, 고기나 튀김 등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으면 그대로 위에 자극이 되어 만성 위염이 찾아올 수 있다. 위에 좋은 음식들은 대부분 가공이 덜된 자연 그대로의 식품들인데, 특히 섬유소가 많은 과일이나 해조류, 버섯류 등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식물성 기름이나 생선 기름 등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데 탁월하다.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에는 항궤양성분인 비타민U가 풍부해서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음식은 조금씩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기

 

위 건강 지키는 방법 두 번째! 건강한 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금씩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의식적으로 20번 이상 씹은 후 삼키려고 노력하고, 조금 배가 덜 찬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수저를 내려놓는 등의 작은 노력이 위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다.

 

 

3)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위 건강 지키는 방법 세 번째! 퇴근 후, 야식을 먹고 나면 밀려오는 피로에 소파나 침대에 누워서 휴식을 취하게 되곤 한다. 하지만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기 전에 누워버리면 아래로 내려가야 할 위산이 위로 역류해서 소화 시간이 길어질 뿐 아니라 만성적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소화되기 전에 잠이 들어버리면 위와 식도의 괄약근이 열리면서 위 안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식사 후에는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생활 운동으로 위에게 충분한 소화 시간을 주어야 하며, 잠을 청하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 일은 완전히 소화가 된 이후에 해야 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오늘 글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장꼬임 증상 원인 해결법과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aelptos.tistory.com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오늘 글에서는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와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 그리고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궁금

aelptos.tistory.com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 8가지

오늘 글에서는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와 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 그리고 부정맥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궁

aelptos.tistory.com

 

이상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