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위염에 나쁜 음식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는 침묵의 장기인 간과는 달리 자신의 심기를 곧잘 드러낸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거북한 음식을 먹었을 때 금세 불편한 증상을 표출하는 것이다. 위는 음식을 으깨 위액과 섞고 50분쯤 머물게 한 뒤 소장으로 밀어낸다. 또 매일 2~3ℓ나 되는 위액을 분비, 소화를 돕는다. 위는 음식의 소화, 흡수를 담당하는 장기이므로 위장질환이 있을 때는 식사 내용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소화는 위액의 분비와 비례한다. 나이 들어 소화력이 떨어지는 것은 위세포가 위축돼 위액이 덜 분비되기 때문. 따라서 소화가 안 될 때는 위액이 잘 나오도록 하는 것이 첫째 대책이다. 식이섬유도 소화와 관련이 깊다. 식이섬유는 변비, 대장암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건강 성분이다. 그러나 효소로는 소화가 안 되는 물질이기도 하다.

 

따라서 소화기능이 심하게 떨어져 있을 때는 식이섬유 함량이 적고 조직이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애호박, 시금치와 같은 채소, 김, 미역 등 해조류가 권장식품이다. 또 고구마보다 감자, 으깬 감자보다는 감자 죽이 소화에 좋다.

 

 

♪ 목차

 

  1. 신 과일
  2. 고기류
  3. 고추, 마늘
  4. 딱딱한 음식
  5.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6. 짠 음식

 

1. 신 과일

 

 

위염에 나쁜 음식 첫 번째! 과일은 위염 증상이 있을 때, 특히 신맛이 나는 과일은 주의하여야 한다. 귤과 레몬, 키위, 파인애플과 같은 신맛이 있는 과일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섭취하는것을 자제해야 한다.

 

2. 고기류

 

위염에 나쁜 음식 두 번째! 위염에 나쁜 음식은 뱃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찬 성분이며,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자극적인 음식이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돼지고기나 소고기, 소시지, 베이컨 등이 있다. 고기를 소화하기 위해서는 다량의 위액이 필요하며 위액이 장시간 생기게 되면 위산에 의해 부담이 더해지게 된다.

 

 

3. 고추, 마늘

 

 

위염에 나쁜 음식 세 번째! 고추와 마늘은 자극이 강하므로 위염 증상이 있을 때 섭취를 금해야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과 차가운 음식, 우엉과 샐러리, 햄버거, 채소, 알코올, 커피, 감자튀김 등이 위염에 나쁜 음식이다.

 

4. 딱딱한 음식

 

위염에 나쁜 음식 네 번째! 딱딱한 식품은 피해야 한다. 오징어, 낙지. 쥐포, 육포, 말린 과일, 말린 콩 등이 악명 높은 소화 방해 식품들. 소화가 안 될 땐 고사리, 도라지, 김치 등 질긴 채소도 불편함을 가중시킨다.

 

 

5.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위염에 나쁜 음식 다섯 번째! 지방도 위에 부담을 준다. 탕수육, 생선 튀김, 삼겹살, 갈비, 닭 튀김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6. 짠 음식

 

위염에 나쁜 음식 여섯 번째! 식사 도중 물, 음료, 국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위액을 묽게 해 소화를 지연시킨다. 젓갈, 피클, 장아찌 등 짠 음식도 위의 기피 식품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위염에 나쁜 음식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