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청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청력은 우리 일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이어폰으로 전화도 받고 음악도 듣고, 그 외 소음공해로 인해 청력 손상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난청의 인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귀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가 아는 사실은 청력은 나이가 들면서 천천히 퇴화 되거나, 저하되는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과로나 신경이 예민할 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나 긴장이 풀렸을 때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청력 손상과 이명 증상이 있을 때 청력 좋아지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목차

 

  1. 소리 듣기 운동하기
  2. 청력 좋아지는 음식 섭취하기
  3. 스피커폰 사용하기
  4. 음악은 왼쪽 귀로 듣기
  5. 말은 오른쪽 귀로 듣기
  6. 사회생활 유지하기
  7. 큰 소리 주의하기
  8. 귀 깨끗하게 유지하기
  9. 멈추고 생각하기
  10. 청력 나빠지는 음식 피하기

 

1. 소리 듣기 운동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첫 번째, 청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눈을 감고 나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소리에 대하여 집중해보도록 하자. 각각의 다른 소리에 주의를 옮겨가면서 듣는 연습을 해보도록 한다. 둘째, 잡음이 거의 없는 곳에서 대화해보는 연습을 해보자.

 

라디오를 켜고 사랑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눠보도록 하자. 음악 소리를 무시하고 대화에 집중해보도록 한다. ​셋째, 눈을 감고 나서 친구에게 방을 돌아다니면서 주기적으로 박수를 치거나 소리를 내보도록 하라. 친구가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맞추다 보면 소리에 더 집중할 수 있다.

 

 

2. 청력 좋아지는 음식 섭취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두 번째, 건강에 도움이 되며 귀의 정상적인 기능에 도움을 주는 견과류를 섭취해주도록 하자. 청어나 연어 혹은 송어 등의 냉수성 어류나 대부분의 견과류, 씨앗, 통밀 혹은 거의 모든 신선한 과일과 야채 등이 그 예이다. 항산화 물질은 비타민A와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E가 풍부해 노화 예방에 좋다. 그리고 몸 안에 축적되어 여러 손상을 야기하는 유리산소를 중화한다.

 

비타민B3 즉 나이아신은 약간씩 작은 혈관을 확장해서 몸 전체와 귀로 통하는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고 비타민B6 즉 피리 독 사민은 신경이 건강하게 기능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비타민B12와 비타민B9 즉 엽산의 부족은 노화에 따른 청력의 손실에 연관이 있어서 음식과 보충제를 통한 섭취가 충분하게 되어야 한다.

 

 

3. 스피커폰 사용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세 번째, 헤드폰이나 스피커폰으로 전화통화를 하면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다. 헤드폰은 주변의 소음을 차단해주면서 당신의 귀에 소리를 직접 넣어주기에 좋다.

 

4. 음악은 왼쪽 귀로 듣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네 번째, 음악을 들을 때도 어떤 귀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왼쪽 귀로 음악을 들어주면 주변의 잡음은 걸러주며 듣고자 하는 음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말은 오른쪽 귀로 듣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다섯 번째, 우리는 양쪽 귀를 전부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잡음이 큰 곳이거나, 소리를 더욱 잘 들어야 할 땐 어느 쪽의 귀를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 누군가가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땐 오른쪽 귀에 의지해보도록 하자. 오른쪽 귀가 음성을 잘 들음에 있어 도움을 준다.

 

 

6. 사회생활 유지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여섯 번째, 청력 손실의 부작용 중에 하나는 때때로 스스로가 반사회적으로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상황을 더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일대일 또는 소규모 그룹에라도 소속되어서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해나가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은 청각 근육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7. 큰 소리 주의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일곱 번째, 큰 소음으로부터 청각의 손실을 사전에 미리 예방하기 위하여 방법을 강구해보도록 하자. 감각신경 난청은 다시 돌이킬 수 없으나, 더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순 있다. 예를 들어 크고 꾸준하게 나는 소리나 소음에 귀를 노출시키지 말고, 만약 이를 피할 수가 없다면 귀마개를 쓰는 것이다. 락 콘서트나 카레이싱 등의 소음이 큰 장소에 가는 것은 심사숙고한다. 노래를 들을 때 MP3 플레이어 소리의 볼륨을 낮춘다.

 

8. 귀 깨끗하게 유지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여덟 번째, 귀지가 외이도를 막고 있을 경우에는 최대 40데시벨의 청력 손실을 가할 수 있다. 귀지와 청력 사이에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9. 멈추고 생각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아홉 번째, 만약 난청으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면,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 때 “뭐?”라고 물어보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되묻기 전에 잠시 동안 생각해볼 것을 추천한다. 말하기를 잠시 멈출 경우, 우리의 뇌는 문맥을 이용해 빈칸을 채워나간다. “뭐?”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가능하다면 스스로 빈칸을 채워나가 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10. 청력 나빠지는 음식 피하기

 

청력 좋아지는 방법 열 번째, 청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음식은 섭취하기를 피해주도록 하자. 건강적 이점을 주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에 더해, 반대로 청력에 좋지 않은 음식을 식단으로부터 제거하는 것 역시 좋은 결과를 유도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동물성 지방의 함유가 놓은 식단의 경우 혈중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이 있기에 동맥을 막히게 하는 원인이 된다. 귀가 제대로 기능을 하기 위해선 적당한 혈액 순환이 필요하다. 나트륨이 섭취가 높은 것 역시 귓속 체액저류에 영향을 준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이명 치료방법 7가지

피부에 좋은 음식 12가지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이상 청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