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쥐젖 제거방법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쥐젖이란 단어는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낯선 용어다. 그런데 이 단어를 잘 모르는 사람 중 상당수도 사실 몸에 쥐젖이 있다. 피부에 쉽게 생기는 양성 종양이기 때문이다. 연성 섬유종이라고도 불리는 쥐젖은 가려운 증상이 없고 특별한 통증 역시 없다. 피부에 조그만 돌출 부위만 생기는데, 건강상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미용상 보기 안 좋기 때문에 이를 제거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쥐젖은 눈꺼풀, 목, 사타구니 등에 잘 생긴다.

 

쥐젖에 대한 정보가 없는 사람이라면 이를 무사마귀로 오해할 수도 있다. 색깔은 일반적으로 피부 톤과 동일하지만 다른 색깔을 띠기도 한다. 갈색이 가장 흔한데 피부가 흰 사람일수록 더욱 어두운 색깔을 띤다. 붉은색 혹은 검은색으로 생기기도 하는데, 쥐젖이 생긴 부위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안 되면 검은색을 띠는 편이다.

 

쥐젖은 지름이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작게 생기기도 하지만 5㎜이상 크게 생겨 눈에 거슬리기도 한다. 쥐젖 여러 개가 한 공간에 다닥다닥 붙어있으면 더욱 신경이 쓰인다. 크기가 커진다고 해서 건강에 특별히 해로운 것은 아니나 옷이나 액세서리에 쓸리면서 통증이 생길 수는 있다. 가슴 아래나 옆구리, 등 부위에 생기면 눈으로 확인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쥐젖이 있다는 사실을 눈치 채지 못할 수도 있다. 오돌토돌하게 만져지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쥐젖일 가능성이 있다.

 

 

♪ 목차

 

  1. 쥐젖 생기는 이유
  2. 쥐젖 제거 방법

 

1. 쥐젖 생기는 이유

 

 

쥐젖은 왜 생기는 걸까.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잘 생기는 편이지만 가족력도 있다. 가족 중에 쥐젖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본인도 있을 가능성이 높다. 쥐젖은 피부 주름이 잡히는 곳에 많이 생기기 때문에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피부가 잘 접히는 사람에게도 나타난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제2형 당뇨의 위험이 높아지는데, 이로 인해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쥐젖이 많이 발견된다는 보고가 있다. 탄수화물과 지질 대사에 이상이 생기는 대사증후군이 있으면 심장질환과 당뇨 위험률이 높아지며 마찬가지로 쥐젖이 있을 확률이 높다. 혈압 수치가 높은 사람, 임신한 여성, 크론병 환자에게서도 자주 볼 수 있다. 따라서 쥐젖이 많이 보일 때는 이 같은 특별한 질환이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다.

 

 

2. 쥐젖 제거 방법

 

 

쥐젖은 일상에 불편함이 없으면 반드시 제거해야 할 이유는 없으나 예외적으로 어린이에게 쥐젖이 자라나는 경우 피부암과 관련이 있는 희귀한 유전적 상태인 모반 기저세포암 징후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쥐젖을 제거하기 위해 피부과 전문의를 통하여 아래 세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로 치료받을 수 있다. 메스를 사용해서 수작업으로 쥐젖을 제거하는 방법이나 쉽게 제거할 수 있게끔 쥐젖을 냉동시키는 저온 수술 혹은 전류가 흐르는 장치로 쥐젖을 안전하게 태워 버리는 방법의 전기 수술이 있다.

 

 

쥐젖은 단순히 피부 조직이 뭉친 것이므로 스스로 실면도로 없애거나 집에서 손톱깎이를 이용하여 뜯어내는 경우 오히려 세균감염 또는 각종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치료 후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며 하루나 이틀 정도 물이 닿지 않게끔 한다. 쥐젖이 많으면 레이저를 오래 쏘아야 하기 때문에 다소 따끔거리고 아플 수가 있다. 쥐젖을 치료한 자리는 일시적으로 검은색을 띠거나 붉은색을 띠거나 딱지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뒤 스카프나 목까지 올라오는 옷을 활용하여 최대한 자외선을 막아줘야 한다. 잦은 목욕이나 사우나 등은 피하며 때를 밀어서도 안 되고 샤워 후 로션 등으로 보습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10가지

멜라닌 색소 부족 원인 5가지

당뇨 합병증 종류 7가지

 

이상 쥐젖 제거방법 생기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유근육통 증상 4가지  (0) 2021.12.29
키 크는 운동 6가지  (0) 2021.12.24
안면홍조증 원인 6가지  (0) 2021.12.23
심장이 안좋을때 증상 10가지  (0) 2021.12.23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7가지  (0) 2021.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