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한포진 치료방법 7가지 (ft.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포진은 치료가 까다로운 대표적인 피부 질환 중 하나로, 손발에 발생하기 때문에 무좀이나 주부습진으로 오인하기가 쉽다. 별일이 아니라고 방치하다가 일상생활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정도의 불편함과 고통으로 뒤늦게 의료기관을 찾는 이들도 많다. 초반에는 투명하고 작은 수포가 나타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수포가 합쳐지면서 더 큰 범위로 퍼져나간다. 각질, 진물이 동반될 수도 있어 증상이 나타났다면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한포진의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불규칙한 수면 습관,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급격한 온도 변화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면역 체계의 이상도 주된 요인으로 알려졌다. 내부 면역 체계의 균형이 무너지면 각 장기의 기능이 원활하게 작용하지 못하면서 피부로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면역력과 신체 조절 능력을 높이는 한약치료, 염증을 배출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침, 약침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포진은 개개인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질환인 만큼, 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치료 방향과 방법을 수립해야 한다.

 

 

♪ 목차

 

  1. 땀이 난 상태로 신발이나 장갑 오랜 시간 착용하지 않기
  2. 비닐장갑 사용 시 흰 면장갑 착용하기
  3. 충분한 휴식 취하기
  4. 손 자주 씻지 않기 & 보습제 바르기
  5. 피부 면역력 높이기 & 혈액순환 좋게 하기
  6. 한포진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7. 세제 & 약품 등과의 접촉 최소화하기

 

★ 한포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 투명한 잔 물집들이 무리 지어 손바닥, 발바닥, 손가락 측면에 생겼다.

(2) 통증과 가려움증이 심하게 느껴진다. (간혹 물집 생성 전에 발생하기도 함.)

(3) 물집이 가라앉으면서 껍질이 생기고 갈라졌다.

(4) 심한 가려움증에 출혈까지 보인다.

(5) 증상이 자연스럽게 나아졌다 재발하길 반복한다.

 

1. 땀이 난 상태로 신발이나 장갑 오랜 시간 착용하지 않기

 

한포진 치료방법 첫 번째!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땀이 난 채로 신발 또는 장갑을 오랫동안 착용하지 않도록 하며, 각질이 벗겨지면서 피부가 갈라지고 따갑다면 보습크림을 듬뿍 발라서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수포가 생기려고 할 즈음에는 심각한 가려움이 나타나는데, 손톱으로 긁어서 가려움을 해소하기보다는 찬물로 씻거나 아이스 팩을 이용하여 열감을 낮추는 것이 좋다. 스테로이드 연고도 염증을 잠재우는 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2. 비닐장갑 사용 시 흰 면장갑 착용하기

 

한포진 치료방법 두 번째! 비닐장갑은 화학물질로부터 손을 보호해 줄 수가 있으나 장갑 밑에 땀이 차 짓무를 수 있으므로 비닐장갑 속에 하얀 면장갑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하루 종일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가려움이 심할 경우, 시원한 습포를 적용해주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3. 충분한 휴식 취하기

 

한포진 치료방법 세 번째!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포진이 심하지 않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만으로 증상이 상당히 가라앉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도 증상을 악화할 수가 있으므로 피부를 위해서라도 잘 자주고 꾸준히 운동하며,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 한포진 증상이 심하다면 체내의 면역력이 매우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4. 손 자주 씻지 않기 & 보습제 바르기

 

 

한포진 치료방법 네 번째! 손은 자주 씻지 않도록 하며, 씻더라도 오랜 기간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씻어야 할 경우에는 뜨거운 물은 피해주고, 씻은 뒤 물기를 꼼꼼하게 말려준다. 한포진이 발생한 뒤에는 부위를 깨끗하게 관리해주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보습제는 자극이 적은 오일류를 사용하도록 한다. 특히 한포진으로 인하여 생긴 물집은 2차 감염의 위험을 막아내기 위해 짜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피부 면역력 높이기 & 혈액순환 좋게 하기

 

한포진 치료방법 다섯 번째! 많은 환자들이 한포진치료에 난항을 겪게 되는 이유는 피부의 면역을 높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피부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선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염증 완화의 효과를 얻었다 하더라도 사용을 중단했을 때에 수포가 재발할 우려가 있다. 또, 스테로이드 연고를 장기적으로 사용했을 때에 나타날 수가 있는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다.

 

한의학에서는 피부 면역을 높이는 방법으로서 혈액순환에 주목하고 있다. 혈액순환은 체온을 적정온도로 조절하고 혈액 속의 면역 물질을 각 장기에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어떠한 원인으로 말단에 위치하고 있는 손과 발까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를 않으면 손발의 피부 면역력이 저하가 되면서 피부질환에 취약해지고 한포진 치료도 어려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순환의 기능과 소화의 기능, 배출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피부 면역력을 끌어올린 상태에서 약침과 외용제 그리고 광선치료 등을 시행하여, 피부의 겉면에 나타난 염증을 치유해주고 피부 면역력을 견고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6. 한포진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한포진 치료방법 여섯 번째! 한포진에 좋은 음식으로는 녹색 채소와 과일 그리고 콩 등이 있다. 녹색 채소에는 강력한 항산화와 항암의 효과가 있어서 피부의 면역기능을 높여준다.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 사과와 배 그리고 딸기 등은 유해산소를 제거해주고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켜준다. 콩이나 생선, 계란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단백질 식품의 섭취 역시 한포진 예방에 커다란 도움을 준다.

 

7. 세제 & 약품 등과의 접촉 최소화하기

 

한포진 치료방법 일곱 번째! 한포진을 치료하려면 가장 우선적으로 물이나 세제, 약물 혹은 금속물 등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미용업계 종사자와 간호사, 주부 그리고 실험실 근무자와 같이 물 또는 약품을 자주 접촉하는 사람의 경우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에 좋은 음식 10

오십견 치료방법 6가지

 

이상 한포진 치료방법 7가지 (ft.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