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췌장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속이 더부룩하고 배가 아프거나 갑자기 살이 빠지면 흔히 소화불량이나 스트레스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또 빈도수가 잦다면 한 번쯤 진지하게 몸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병든 췌장이 보내는 대표적인 경고 신호이기 때문이다. 특히 췌장에 암이 생기면 치명적이다.

 

췌장은 15cm 정도의 길쭉한 장기로 위나 대장 등에 가로 형태로 파묻혀 있다. 소화와 관련된 효소를 분비해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같은 영양분의 흡수를 돕고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췌장에 암이 생기면 대부분 소화와 관련된 증상들이 나타난다. 그런데 종양이 췌장 어디에 생기느냐에 따라 혹은 주변 장기로 전이됐는지 여부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르다.

 

췌장암환자는 소화불량으로 인한 식욕저하를 겪기 쉽고 치료 도중 오심, 구토 등으로 음식물 섭취가 힘들어질 수 있다. 육류나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보다는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고열량의 음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하고 채소와 과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목차

 

  1. 고구마
  2. 브로콜리
  3. 시금치
  4. 마늘

 

1. 고구마

 

 

췌장에 좋은 음식 첫 번째! GI지수라고도 불리는 혈당지수는 음식 섭취 후 소화 과정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당의 농도를 높이는지를 수치화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를 할수록 췌장 내 랑게르한스섬의 자극을 통한 필요의 이상의 인슐린을 분비시키게 되며, 과잉 분비된 인슐린은 췌장을 지치게 하여 당뇨를 유발함은 물론이고 이로 인한 관련한 합병증을 초래한다고 할 수 있다.

 

고구마는 이러한 GI지수가 낮은 대표적 음식에 속하는 만큼이나 꾸준한 섭취 시 장기의 기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췌장을 보호하는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 여러 연구를 통해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고구마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는 경우 췌장암의 발생을 약 50% 정도 낮춰준다는 결과도 있다.

 

 

2. 브로콜리

 

췌장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췌장의 효과적인 건강관리와 췌장과 관련한 여러 질환 예방을 위해선 브로콜리를 꾸준히 섭취를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 내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의하여 췌장암의 발생 원인이 되는 암세포 형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브로콜리와 마찬가지로 십자화과를 대표를 하는 채소 중 하나인 양배추 또한 췌장 건강에 효과적인 채소이다. 양배추 속 풍부한 비타민 U 및 A, B군에 해당하는 여러 가지 성분들과 플라보놀 등의 주요한 성분들에 의하여 췌장의 건강증진과 췌장암의 발생 위험을 감소를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가 있다.

 

 

3. 마

 

 

췌장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마에는 끈적거리는 점성을 가진 물질이며, 당단백질 일종인 뮤신 성분의 함량이 높다. 이 뮤신 성분에 의해 위의 점막을 보호함과 동시에 단백질의 소화 및 흡수를 원활하게 개선시켜 췌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마에는 탄수화물을 분해시키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 함량도 높은 편인데, 그 소화효소로 하여금 인슐린의 원활한 분비의 촉진을 도와 췌장 부담을 감소시켜주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

 

마는 가열을 하면 영양성분들이 파괴가 되므로 가능하다면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마 특유의 미끈거리는 식감이 부담스러울 경우엔 우유와 요구르트, 꿀 등과 함께 섞어 주스의 형태로 마셔주면 섭취하기에 용이하다.

 

 

4. 시금치

 

췌장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가 된 시금치는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의 기능의 증진을 돕는데 효과적 채소에 해당이 된다. 특히 시금치에는 플라본류에 해당을 하는 루테올린 성분의 함량이 높은데, 그 성분에 의해 췌장암 발생 원인인 암세포의 형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시금치가 여러 췌장 관련한 질환들의 치료 시 섭취를 하는 식단의 주요 구성음식에 포함이 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효능에 기인을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녹색잎채소류에 해당을 하는 케일과 근대 등의 채소들 역시 췌장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음식들에 해당이 되니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마늘

 

 

췌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탁월한 영양성분들로 각종의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마늘은 췌장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음식에 포함된다. 마늘에 함유된 풍부한 각종의 유황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아르기닌 등등의 여러 성분들의 복합적 작용으로 췌장 조직을 건강하게 해 주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

 

평소 마늘 섭취가 많은 사람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하여 췌장암 발생 위험이 대략 54% 정도 감소를 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이나 췌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선 평소 마늘을 꾸준히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간에 좋은 음식 10

당뇨에 좋은 차 10가지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9가지

 

이상 췌장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