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자궁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성이라면 어려서부터 여자는 찬 바닥에 앉으면 안 된다는 어른들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하체의 체온이 낮거나 찬 기운에 자주 노출되면 자궁이 차가워지고 혈액순환이 둔해진다. 이로 인해 자궁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일 수 있고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자궁을 건강하게 지키려면 하체를 따뜻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차가운 바닥에 오래 앉아 있거나 여름철에는 종일 에어컨을 강하게 튼 실내에 장시간 생활하지 않도록 한다. 체온을 떨어뜨리는 찬 음식 아이스크림, 얼음, 차가운 음료, 맥주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바지 등 옷차림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하체가 꽉 끼는 옷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생리통, 냉대하, 질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너무 조이는 옷은 피하고 속옷은 흡수와 통풍이 잘 되는 면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자궁을 건강하게 지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다.

 

 

♪ 목차

 

  1. 석류
  2. 생강
  3. 양배추
  4. 미역
  5. 파인애플
  6. 부추
  7. 검은콩
  8. 레몬
  9. 호두

 

1. 석류

 

 

자궁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석류. 석류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도와주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에게는 생리 불순 완화, 혈압이 높은 여성의 경우 고혈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석류는 자궁건강뿐만 아니라 여성의 신체 전반적 건강을 지키는데 다양한 도움을 주는 과일로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2. 쑥

 

자궁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쑥은 따뜻한 성질로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손발이나 아랫배가 찬 여성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쑥은 따뜻한 성질 외에도 베타카로틴, 시네올 등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균 및 항염의 효과도 있어 자궁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생강

 

자궁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생강의 성분 중 전저롤과 쇼가올이란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없는 역할을 해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이런 성질을 혈액순환을 돕고 자궁을 따뜻하며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양배추

 

 

자궁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에 좋은 양배추도 여성 자궁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 카비놀, 설포라판, 비타민K 등 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생리 시 손상되는 자궁 점막의 재생을 촉진시키는 물질들이다.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자궁 염증 또한 완화시킬 수 있어 건강한 자궁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미역

 

자궁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칼슘과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는 미역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자궁에 쌓인 노폐물과 어혈을 제거를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 덕분에 자궁의 혈액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출산을 한 여성들에게 있어 탁월한 음식이 될 수 있다.

 

 

6. 파인애플

 

자궁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파인애플은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자궁의 염증을 치료함에 있어 도움을 주며 자궁을 튼튼하게끔 만들어준다.

 

7. 부추

 

 

자궁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속 냉기를 몰아내주고 소화를 돕는다. 또한 부추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양기가 강화되면서 냉대하도 줄여볼 수 있다.

 

8. 검은콩

 

자궁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검은콩은 자궁 근육의 신축력을 향상을 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며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또 여성호르몬을 원활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생리불순인 여성에게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 E가 풍부해서 불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9. 레몬

 

자궁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레몬에는 염증을 완화하고 단백질을 분해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자궁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 도움을 준다.

 

10. 호두

 

자궁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아연과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호두는 염증을 완화하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시켜주는 능력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면 불임 치료에 효과적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8가지

생리통 완화방법 10가지

산모에게 좋은 음식 산후조리 10가지

 

이상 자궁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