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여행

담 걸리는 이유 5가지

②㎍ 2021. 12. 19. 16:47

오늘 글에서는 담 걸리는 이유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담에 잘 걸리는 사람은 크게 둘 중 하나다.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직장인이나 학생, 또는 매일 같은 동작을 하는 주부나 운동선수다. 즉, 근육을 너무 안 쓰거나, 너무 많이 쓰는 경우다. 많이 써서 담에 걸리는 건 이해가 가는데 가만히 있는데 왜 담에 걸릴까? 움직이지 않고 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특정 근육만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자세가 좋을 수가 없다. 근육은 적절한 수축과 이완을 통해서 기능을 유지하는데 장시간 나쁜 자세로 근육을 긴장시키면 근육이 탄성을 잃고 수축된 상태로 굳어버린다. 그렇게 굳어버린 딱딱한 근육조직, 그것이 바로 담이다.

 

담에 가장 많이 걸리는 부위는 목과 어깨다. 목과 어깨 근육은 특히 스트레스와 관련이 깊다. 긴장을 하면 어깨가 위로 솟으면서 몸이 웅크려지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담에 걸렸을 때 한두 번 치료로 금방 좋아지기도 하지만 스트레스와 관련된 담은 치료를 받아도 쉽게 좋아지지 않고 재발도 잦다. 또한 스트레스와 비례해서 통증도 심해진다. 머리로 올라가는 혈관이 목을 통과하기 때문에 목 근육이 잔뜩 수축되면 두통이 생기거나 집중력과 기억력도 떨어지고, 무엇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경추와 척추가 제 위치를 벗어나 디스크가 생길 수 있다.

 

 

♪ 목차

 

  1. 기침
  2. 수면자세
  3. 자다가 나는 쥐 & 무리한 운동
  4. 스트레스 & 운동자세
  5. 외부 충격

 

1. 기침

 

 

담 걸리는 이유 첫 번째! 기침을 오래 해도 담이 결린다. 기침 자체가 호흡에 관련한 근육을 사용을 하게 되는데, 장기간 기침을 해서 주변의 근육을 피곤하게 만들다가 보면 담 결림을 느끼게 된다. 기침을 오래 하여 생긴 담은, 목의 흉쇄유돌근, 갈비뼈 주위의 모든 근육, 횡격막 근육에 이어서 복직근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통이 심하며 자칫 감기의 염증과 겹치게 되면 여간 골치 아픈 것이 아니다.

 

2. 수면자세

 

담 걸리는 이유 두 번째!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목이 돌아가지 않을 때가 있다. 자는 자세 특히 베개가 불편해서, 또는 찬 곳에서 자면서, 모로 누워서 자서, 스트레스가 가득한 상태로 잠들어서 등등 잘 때의 자세가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억’ 하는 소리와 함께 뻣뻣해지거나, 더욱 심해지면 앞뒤로 숙이는 것도 힘들다. 어깨 주변의 근육인 승모근뿐 아니라 목뼈 안쪽의 근육들, 어깨를 들어서 올리는 근육과 목 앞쪽에 가장 솟아오른 흉쇄유돌근 등등의 근육들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이다.

 

 

3. 자다가 나는 쥐 & 무리한 운동

 

 

담 걸리는 이유 세 번째! 자다가 쥐가 나게 되는 것도 담 결리는 것의 일종이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자다 종아리에 심각한 통증이 느껴져서 깨기도 한다. 종아리 근육이 뒤틀려서 딱딱해지게 되는데 이때도 담이다. 마라톤 같은 무리한 운동을 오래 하여도 근육이 경직된다. 근육 내 에너지를 너무나 써 버려서 혈액의 순환이 안 되기 때문이다. 종아리뿐만 아니라 대퇴부와 팔뚝 등 주로 커다란 근육에 피로를 느낄 때에 자주 발생한다.

 

4. 스트레스 & 운동 자세

 

담 걸리는 이유 네 번째! 몸통, 특히 날개뼈 안쪽과 옆구리 부위도 자주 결리는 곳이다. 날개뼈 안쪽은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이 만성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곳이다. 이 부분에 담이 결리면 참으로 지독하게 낫지를 않는 고질병이 될 수도 있다. 등을 어딘가에 세게 문질러야만 겨우 통증이 가시지만 곧 다시 재발을 하는 곳이다. 근육 치료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함께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옆구리 부분에 결리는 담은 일반적으로 자세 탓이다. 운동하다 보면 갑자기 급정거해야만 할 때도 있고, 휙 돌아야만 할 때도 있다. 여러 동작에서 근육이 순간적으로 꼬이다가 보면 혈액공급이 되지 않을 때가 생긴다. 또 호흡과 동작이 일치하지 않을 때에 심하게 결린다. 어떤 운동이든 동작을 처음 배울 때에 참 어색하다는 것을 느껴보았던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다 익숙해지면 동작이 자연스러워지는데 이때에 호흡과 동작이 일치된다. 자세가 안 좋아서 호흡과 동작이 불일치가 될 때 근육이 상당히 힘든데 그럴 때에 담이 결린다.

 

 

5. 외부 충격

 

 

담 걸리는 이유 다섯 번째! 외부 충격을 심하게 받으면 담이 결린다. 위에 언급한 것들의 종합이라 할 수가 있는데, 충격을 받다 보면 방어적 자세가 되고 불안정하게 되며, 순간적으로 호흡이 멈추게 되니 호흡근에도 문제가 일어난다. 자동차사고 후에 담이 결려서 고생을 하는 경우가 그렇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의 충격에 몸을 보호하려다가 그 긴장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방해받고 그중에서 더욱 긴장된 근육에 담이 결린다. 이때의 담은 심각한 통증보다는 은근한 아픔이 오랫동안 가는 것이 특징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증상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의심되는병 6가지

골다공증 좋은 운동 4가지

 

이상 담 걸리는 이유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10가지  (0) 2021.12.19
불안증세 없애는법 8가지  (0) 2021.12.19
기미 없애는 방법 9가지  (0) 2021.12.19
골다공증 좋은 운동 4가지  (0) 2021.12.19
간에 좋은 차 10가지  (0) 2021.12.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