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날개뼈 근육 통증으로 인한 어깨 결림의 근본적인 이유는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과사용으로 인해 거북목 증후군과 목 디스크 등 나쁜 자세에서 비롯되며 원인은 근육의 긴장과 뭉침 때문이다.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곳은 5군데다. 목 주위와 어깨로 이어지는 승모근, 목에서 날개뼈(견갑골)로 이어지는 견갑거근(견갑골을 올리는 근육), 날개뼈에서 척추로 이어지는 능형근, 어깨 회전근의 하나인 극하근, 팔을 옆으로 올리는 삼각근 등이다. 목과 어깨 그리고 날개뼈에 이르는 근육들이 뭉치고 뻣뻣하면 움직임에도 많은 제한을 가져와 오십견의 형태로 발전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장시간 운전을 하는 경우, 옆으로 잠을 자고 난 경우, 목을 삔 뒤 후유증으로 인해 근육이 뭉치고 굳어 통증이 발생할 때도 있다. 이외에도 나쁜 자세로 인해 근육이 쉬지 못한 채 계속 긴장하면 뭉치게 되고, 딱딱하게 굳어져 버린다. 장기화되면 어깨를 도려내고 싶을 만큼 통증이 밀려오고, 어깨를 돌릴 때마다 우두둑 소리가 나기도 한다. 심하면 팔까지 저리기도 한다. 날개뼈 근육 통증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자세다. 자세가 앞으로 구부정하지 않도록 어깨를 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근육이 긴장을 하지 않는다면 목 디스크의 발생과 악화도 예방해 주기 때문이다.

 

 

♪ 목차

 

  1. 날개뼈 근육 통증 증상
  2.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3. 날개뼈 근육 통증에 좋은 운동 & 스트레칭

 

1. 날개뼈 근육 통증 증상

 

 

날개뼈 근육 통증 증상으로는 목이나 어깨의 주변에 통증(날갯죽지 통증, 견갑골 통증, 극하근 통증, 능형근 통증), 담, 저림, 당김, 결림, 뻐근함 등이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그 외에도 가슴, 등, 허리, 꼬리뼈 등에 발생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어깨 통증과는 달리 견갑골 부위를 누르지 않더라도 아프거나 독특한 형태의 통증 또는 자율신경증상 등이 생길 수 있고, 단단한 소결절, 예민한 압통점, 운동의 범위가 제한되며, 압통 시 관련 통이 생기고, 피로감과 소화장애, 두통이나 편두통, 눈 피로나 눈 충혈, 수면장애, 인지력이나 집중력의 저하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일시적으로는 스트레스, 과로, 과음, 불면, 날씨,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일을 하고 나서 2~3일가량 경과가 나빠질 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이전의 상태로 돌아오는 편인데, 이때에 불필요한 자극 등을 주면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가 있다.

 

 

2.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날개뼈 근육 통증의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외부적으로는 잘못된 자세가 주원인이며 거기에다가 과로나 과음, 불면, 외상 혹은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부적으로는 지나친 자기 절제나 자기 통제, 지나친 업무 중심의 생활습관,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지속적인 스트레스 또는 단기간에 집중적인 스트레스)에 통증에 대한 역치가 낮아지면서 발생하기가 쉽다. 일부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가 없는 특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3. 날개뼈 근육 통증에 좋은 운동 & 스트레칭

 

 

(1) 운동

 

날개뼈 근육 통증 운동으로는 팔 굽혀 펴기의 처음 자세, 양팔을 편 상태로 상체를 지지하여 견갑골에 부하를 줌으로써 근육을 단련해주면 좋다. 그 외에도 야구를 할 때에는 배트를 두 손으로 잡은 다음 좌우로 천천히 휘둘러주거나 캐치볼을 할 때에 양쪽의 팔을 모두 사용하여 공을 던져주는 동작은 양쪽 견갑골의 균형을 맞춰줄 수가 있으며, 빨래 짜기나 주먹 쥐기처럼 악력을 키워주는 맨손운동 또한 견갑골을 강화하는 데 좋다.

 

(2)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매우 중요하다. 견갑골 통증 증후군 예방과 증상의 호전을 위해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양손을 몸통의 뒤로 하여 잡은 후에 좌우의 견갑골의 안쪽이 최대한으로 가까워질 때까지 가슴을 펴준다. 날개뼈를 최대한 신체의 중심부로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어깨를 뒤로 오므려 10초 동안 유지한 뒤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해준다. 양 손바닥을 붙이고 팔을 앞으로 뻗어서 날개뼈를 펴준다는 느낌으로 최대한으로 뻗어주는 동작도 좋다. 견갑골의 강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8가지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9가지

폼롤러 운동법 10가지

 

이상 날개뼈 근육 통증 원인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1.12.13
눈떨림 이유 7가지  (0) 2021.12.13
근육량 늘리는 방법 8가지  (0) 2021.12.13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8가지  (0) 2021.12.13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10가지  (0) 2021.1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