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탄 냄비 쉽게 닦는 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두께 얇은 스테인리스 냄비에 밥을 하거나 프라이팬에 채소를 볶을 때, 혹은 양념 듬뿍 넣은 음식을 조리할 때 눈 깜빡하는 사이 냄비나 팬이 까맣게 타버린 적, 아마 한두 번쯤은 있을 것이다. 탈 땐 금방인데 이를 처음처럼 말끔하게 만드는 데는 꽤 많은 공이 든다.

 

일단 한 번 타면 철수세미로 박박 비벼 문질러도 잘 닦이지 않기 때문이다. 제대로 세척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철수세미 사용으로 냄비에 손상이 가거나 프라이팬 코팅이 벗겨지기 일수다. 그렇다고 버릴 수는 없는 노릇. 설거지할 때 몇 가지만 추가하면 힘들이지 않고도 탄 냄비를 말끔하게 닦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 목차

 

  1.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넣고 끓인 후 닦기
  2. 콜라와 치약을 넣고 끓인 후 닦기
  3. 코팅 프라이팬은 소금을 이용해 닦기
  4. 우유를 탄 부분이 잠길 만큼 넣고 끓인 후 닦기
  5. 커피 찌꺼기를 이용해 설거지 후 햇볕에 말리기
  6. 과일 껍질을 이용하기
  7. 세제 끓인 물로 닦아 주기

 

1.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넣고 끓인 후 닦기

 

 

탄 냄비 쉽게 닦는법 첫 번째! 먼저 탄 냄비 안에 물을 채워 준다. 물의 양은 냄비의 3분의 1이 넘지 않고 탄 부위가 잠겨야 한다. 이때 3분의 1 이상 물을 채우지 않는 이유는 끓으면서 넘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냄비에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2~3스푼 넣고 강불로 팔팔 끓여 주도록 하자.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 약불에서 15~20분 정도 더 끓인 뒤 물을 버리면 된다. 단, 탄 정도에 따라 두 가지 재료 양을 조절해도 좋다. 이후 남은 찌꺼기는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해서 닦아 주면 된다.

 

2. 콜라와 치약을 넣고 끓인 후 닦기

 

탄 냄비 쉽게 닦는법 두 번째! 콜라와 치약으로 탄 냄비를 복구하는 방법도 있다. 우선 냄비 안에 콜라를 넣고 끓인다. 콜라가 팔팔 끓으면 곧바로 버리고 치약 물과 콜라를 1:1 비율로 섞은 용액을 부어 주자. 몇 시간 뒤 용액을 제거하고 수세미를 이용해 문지르면 완벽하게 세척이 가능하다. 콜라의 당분과 산성에는 깨끗하게 해 주는 성분이 있으며, 치약의 연마제와 계면활성제가 냄비를 깨끗하게 해 준다. 만약 냄비가 심하게 탔을 때는 1시간 정도 불려 주면 된다.

 

 

3. 코팅 프라이팬은 소금을 이용해 닦기

 

 

탄 냄비 쉽게 닦는법 세 번째! 코팅 프라이팬 같은 경우, 팬을 달군 뒤 소금을 뿌리고 신문지 등으로 살살 비비듯 닦아 주면 그을음이 깨끗하게 제거된다. 또한 코팅 프라이팬은 흠집이 잘 생기므로 평소 나무주걱이나 실리콘 소재로 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눌어붙은 음식물 찌꺼기는 프라이팬이 식기 전 기름을 둘러 키친타월로 먼저 닦아 준 뒤 물로 씻어 주면 된다. 이외에도 내열 유리 냄비가 탔다면, 나일론 소재의 망사 스펀지에 세제를 약간 묻혀 닦거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된다.

 

4. 우유를 탄 부분이 잠길 만큼 넣고 끓인 후 닦기

 

탄 냄비 쉽게 닦는법 네 번째! 우유는 표백이나 세척 용도 등 생각지도 못했던 의외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상한 우유에는 암모니아 등이 발생해 알칼리성 성질이 남는다. 알칼리성과 암모니아의 휘발성이 합쳐져 더러운 때를 깨끗이 없애 준다고 한다. 우선 탄 냄비에 흰 우유를 탄 부분이 잠길 만큼 부은 다음 끓여 준다. 우유가 팔팔 끓으면서 탄 부분이 녹아 흰 우유의 색깔이 탁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유를 끓인 다음 적당히 식었을 때 수세미로 부드럽게 닦아 주면 된다.

 

 

5. 커피 찌꺼기를 이용해 설거지 후 햇볕에 말리기

 

 

탄 냄비 쉽게 닦는법 다섯 번째! 커피는 냄새를 빨아들이는 등 흡착 효과가 뛰어난 물질이다. 커피 찌꺼기의 가장 큰 쓰임새는 역시 냄새 제거다. 커피를 내리고 난 뒤 젖은 커피 찌꺼기를 종이 포일 위에 올려 건조한다. 그다음 탄 냄새가 밴 냄비 안에 넣으면 냄새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음식이 눌어붙은 냄비를 씻을 때도 유용하다. 설거지를 할 때 금속 수세미 대신 커피 찌꺼기를 뿌려 문지르면 눌은 때가 잘 지워진다. 다 씻은 냄비를 햇볕에 2~3일 말리면 수분이 다 말라서 남아 있던 탄 부분이 쉽게 벗겨진다.

 

6. 과일 껍질을 이용하기

 

탄 냄비 쉽게 닦는법 여섯 번째! 이 방법은 과육이 아닌 껍질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귤이나 사과 껍질에도 탄 그을음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먼저 냄비의 탄 부분이 잠기도록 물을 받아 준다. 그다음 귤이나 사과 껍질을 넣은 후 식초 반 컵을 냄비에 넣고 강불로 끓인다.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뚜껑을 닫고 약불에 5분간 더 끓인 뒤 수세미로 닦으면 탄 자국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과일 껍질 양은 사과나 귤 한 개에서 나오는 껍질 정도면 충분하다.

 

7. 세제 끓인 물로 닦아 주기

 

탄 냄비 쉽게 닦는법 일곱 번째! 물과 일반 세탁용 세제 또는 가루비누를 1:1 비율로 섞은 물을 팔팔 끓여 준다. 이렇게 한 번 끓이면 웬만한 그을음 때는 어느 정도 벗겨진다. 뜨거운 세제물을 그대로 닦으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끓는 세제물로 닦아 낸 후에도 남아 있는 탄 그을음은 식용유를 이용해서 닦아주면 된다. 냄비를 불 위에 올려놓고 물기를 완전히 말린 다음, 냄비 바닥에 식용유를 조금 붓고 까칠한 헝겊이나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 주면 말끔하게 닦인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차 12가지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6가지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5가지

 

이상 탄 냄비 쉽게 닦는 법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