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여행

간암에 좋은 음식 10

②㎍ 2022. 1. 11. 12:07

오늘 글에서는 간암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 간은 절반 이상이 손상되어도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 질환과 관련한 정기검진이 중요한 이유다. 특히 간암은 고위험군인 만성 간질환 환자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주기적이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신속하게 암을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간암은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가 90%에 이른다. 만성 간질환 중에서도 B형 간염, C형 간염, 간경변 환자들이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알콜성 간 질환 외에도 비알콜성 간 질환으로 인한 만성 간경변증, 간암 발생 비율이 높아져 이들 고위험군에서의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간암 사망률은 50~60대에서 주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 사회활동이 왕성한 40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서구화된 식습관, 음식에 따른 비만 환자 증가가 원인으로, 이는 곧 비알콜성 간 질환자 증가와도 연결된다. 따라서 40세 이상 고위험군은 6개월마다 주기적인 혈액검사, 간 초음파, 종양표지자 검사 등으로 조기에 진단하고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 목차

 

  1. 시금치
  2. 마늘
  3. 브로콜리
  4. 커피
  5. 홍합
  6. 자몽
  7. 헛개나무
  8. 아몬드

 

1. 시금치

 

 

간암에 좋은 음식 10 첫 번째! 잎이 많은 채소를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간 건강에 좋다. 시금치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간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특히 간이 지쳐 손상을 입고 나면 우리 몸은 무기질과 비타민을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된다. 이때 시금치처럼 체내 대사과정을 촉진시키는 풍부한 무기질, 비타민 공급원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시금치를 비롯해 부추, 피망, 양배추, 파프리카 등도 좋다.

 

2. 마늘

 

간암에 좋은 음식 10 두 번째! 마늘에는 간암 억제에 효과가 있는 유황 성분과 간 정화에 도움이 되는 알리신, 셀레늄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한 후 체내 당대사를 촉진시키고, 셀레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몸의 해독작용 및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3. 브로콜리

 

간암에 좋은 음식 10 세 번째!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식단에 많은 채소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그중 브로콜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뽑은 10대 암 예방 식품이다. 특히 비알코올성 지방간 예방에 좋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을 마시지 않아도 간에 지방이 쌓이는 현상이다. 방치하면 간 섬유화, 간 경화,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브로콜리는 간의 해독을 증가시켜 독소 배출을 돕고 간의 지방 흡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국제 학술지 영양학지(Nutrition)에 실린 미국 일리노이대학 연구팀의 보고서에선 브로콜리를 비롯해 콜리플라워, 배추,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암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고 밝혔다.

 

4. 쑥

 

 

간암에 좋은 음식 10 네 번째! 쑥에는 간 기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돕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한,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을 해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이와 함께 이담, 항균, 구충 작용 등이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5. 커피

 

간암에 좋은 음식 10 다섯번째! 커피를 즐겨 마시는 한국인에겐 희소식이다. 많은 연구가 하루 2~3잔의 커피가 간 건강을 지켜준다고 밝히고 있다. 2013년 클리니컬 가스트로 엔터 롤 로지 앤 헤파톨로지(Clinical Gastroenteology and Hepatology)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간암 발병 확률이 50%나 낮았다. 또한 2014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한 학술회에서도 비슷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18년간 18만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하루에 한 잔에서 세 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하루 한 잔 미만으로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간암 발병 확률이 29% 낮았다.

 

 

6. 홍합

 

간암에 좋은 음식 10 여섯 번째! 홍합에는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타우린, 베타인, 아르기니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간의 독소를 제거하며 간 손상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7. 칡

 

 

간암에 좋은 음식 10 일곱 번째! 칡에는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지방산이 활성 산소와 결합해 생긴 유해 물질인 과산화지질이 간에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완화해 간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8. 자몽

 

간암에 좋은 음식 10 여덟 번째! 비타민C가 풍부한 자몽은 간 손상 예방을 돕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자몽의 항산화 성분이 체내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고 세포 손상을 방지한다. 또한 나린 제닌(Naringenin)이라고 불리는 자몽 추출물은 지방간 예방에 좋다. 지방간은 정상 간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한다.

 

 

9. 헛개나무

 

간암에 좋은 음식 10 아홉 번째! 간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헛개나무는 본초강목에 따르면 숙취와 주독을 해소하고 간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한다. 음주 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 해소에 좋고 간에 쌓여있는 독을 해독해 간 기능 개선 및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10. 아몬드

 

간암에 좋은 음식 10 열 번째! 훌륭한 비타민E 공급원인 아몬드는 간 기능이 허약한 사람들에게 좋다. 아몬드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 효소의 활성화를 돕는다. 섭취량을 지키는 것도 필수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에 따르면 아몬드는 하루 한 줌, 약 23~24개가 적당하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간에 좋은 차 10가지

항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에 좋은 음식 10

 

이상 간암에 좋은 음식 10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