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파킨슨병 초기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킨슨병은 뇌간의 중앙에 존재하는 뇌 흑질의 도파민계 신경이 파괴됨으로써 움직임에 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도파민은 뇌의 기저핵에 작용하여 우리가 원하는 대로 몸을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신경전 달계 물질이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뇌 흑질 치밀부의 도파민계 신경이 60~80% 정도 소실된 후에 명확하게 나타난다. 병리 검사를 시행하면 뇌와 말초신경의 여러 부위에 발병 성 알파 시누 클레인 단백질이 침착되어 생긴 루이소체를 확인할 수 있다.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한 퇴행성 뇌 질환이다. 60세 이상에서 1%의 유병률을 보인다.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증가한다.

 

 

파킨슨병은 전체 환자의 5~10%만 유전에 의해 발생한다. 그 외 대부분은 특발성이다. 파킨슨병의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에서는 1-methyl-4-phenyl-1,2,3,6-tetrahydropyridine(MPTP), 살충제(로테논, 파라콰트), 중금속(망간, 납, 구리), 일산화탄소, 유기 용매, 미량 금속 원소 등의 독소 노출, 두부 손상 등의 요인을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으로 지적하였다. 뇌흑질의 도파민계 신경이 파괴되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환경 독소,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 불필요한 단백질 처리 기능 이상 등이 이를 유발한다는 가설이 있다.

 

파킨슨병은 활동력을 떨어뜨리고 자세 변형을 유발한다. 고개가 앞으로 쏠리고 어깨와 등이 둥글게 구부러진다. 이 때문에 몸을 곧게 펴는 뻗기 운동이 도움이 된다. 근력 운동을 강화하면 몸이 느려지고 뻣뻣해지더라도 이동성 및 기능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파킨슨병 환자는 진행성 장애와 상관없이 신체 활동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 매우 중요하다.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 목차

 

  1. 몸이 뻣뻣해진다
  2. 수면장애 & 우울증 & 불안증
  3. 램수면행동장애

 

1. 몸이 뻣뻣해진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첫 번째! 도파민의 양이 줄어들면서 움직임이 느려지고 몸이 뻣뻣해지는 퇴행성 뇌질환이 나타나는 것이다.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면 큰 문제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지만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은 매우 서서히 나타나고 노화로 간주될 수 있는 증상들이 많아서 초기에 파킨슨병을 진단하기가 쉽지 않다.

 

대개 환자들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40대에서 70대 정도의 나이에 걸쳐 첫 증상이 시작되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연령은 60 대전 후이지만 최근에는 30대 이하 젊은 사람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2. 수면장애 & 우울증 & 불안증

 

파킨슨병 초기증상 두 번째! 수면장애, 우울증, 불안증이 발생한다. 이는 단순히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로 치부될 수 있다. 이밖에도 파킨슨병 초기 신체의 한쪽 편에서 운동 장애가 발생하는데, 이는 뇌졸중으로 오해하기 쉽다. 파킨슨병 환자가 한방병원 등에서 중풍(뇌졸중) 치료를 받다가 병이 상당히 진행되는 경우가 잦다. 실제 파킨슨병 환자의 70%가 뇌졸중 치료를 받았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3. 램수면행동장애

 

 

파킨슨병 초기증상 세 번째! 흔히 잠꼬대라고 하는 램수면행동장애가 있다. 꿈을 꾸는데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심한 발길질 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둘째는 후각 장애이다. 파킨슨병이 있으면 후각신경이 가장 먼저 손상을 받아 냄새를 잘 못 맡게 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 10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기립성 저혈압 증상 치료방법

 

이상 파킨슨병 초기증상 3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법 8가지  (0) 2022.01.13
피부에 좋은 차 10가지  (0) 2022.01.12
키위 효능 10가지  (0) 2022.01.11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0) 2022.01.11
이중턱 없애는 방법 12가지  (0) 2022.0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