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치매는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 중 하나다. 치매는 아직 뚜렷하고 획기적인 치료법이 없고, 갑자기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이 힘들다. 치매는 조기 치료 시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3년 정도 지연할 수 있고, 시설 입소 시기도 2년 이상 늦출 수 있다.

 

최근 미국 FDA에서 부분 승인된 알츠하이머병 치매 원인 치료약물도 초기나 치매 전 단계에 효과 있는 약물이기 때문에 조기 진단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1~2인 가구의 증가로 부모와 자녀가 따로 사는 경우가 많아 나이가 많으신 부모님이 초기 치매나 치매 전 단계 상태라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치매가 상당 부분 진행된 후에나 발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족들이 한자리에서 모이게 되면 치매의 초기 증상 체크포인트를 주의 깊게 살펴 부모님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 목차

 

  1. 움직임의 느려짐
  2. 성격이 달라지거나 우울증을 겪을 수 있다
  3. 시공간 지각 능력에 문제
  4. 수면 장애
  5. 대화와 의사소통의 어려움
  6.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
  7. 물건 사재기
  8. 일상적인 일들이 복잡하게 느껴진다

 

1. 움직임의 느려짐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첫 번째, 보행을 시작하려고 할 때에 발이 땅에 붙어 떨어지지 않아서 걷는 속도가 느려지고 눈 깜빡임이 줄어든다거나 얼굴의 표정이 평소에 비해 무표정해 보인다거나 어떠한 일을 행동으로 옮기기가 힘들어지는 등의 미세한 운동 장애 현상 또한 초기 증상일 수 있다.

 

2. 성격이 달라지거나 우울증을 겪을 수 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두 번째,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이전과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가족과 친구들이 치매 환자를 다루는 것이 더욱 힘들어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뇌의 어느 부분의 세포가 파괴되느냐에 따라 성격도 달라지게 된다. 치매를 앓는 이들은 우울증이 있을 수 있다.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우울증과 치매 우울증이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활동에 대한 취미가 사라진다.

 

 

3. 시공간 지각 능력에 문제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세 번째, 운전 중 길을 잃는 것과 같이 치매가 생기면 시각적, 공간적 능력이 감퇴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물체 사이의 깊이와 공간을 인식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겪게 될 수도 있다. 보는 것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 되며, 심할 경우에는 시각, 공간적 능력으로 환각을 경험할 수도 있다.

 

4. 수면 장애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네 번째, 수면장애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심각하게 잠꼬대를 한다거나 발길질을 하는 등이 있고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높으며, 수면시간이 짧으면서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사람일수록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도가 높아진다.

 

5. 대화와 의사소통의 어려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다섯 번째,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와 같이 흔한 유형의 치매를 가진 사람들은 보통 가벼운 형태의 실어증 증세를 가지게 된다. 종종 단어 찾기에 문제가 있고 심지어 잘 아는 사람들의 이름마저 기억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어떤 유형의 치매라도 의사소통, 학습, 기억, 문제 해결 능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이러한 변화는 사람에 따라 다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다. 치매의 종류와 뇌의 어느 부위가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증상은 달라질 수 있다.

 

 

6.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여섯 번째, 치매를 일으키는 질병들은 보통 우리가 부적절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멈추게 하는 뇌의 일부를 손상시킬 수 있다. 때문에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 예를 들면 공공장소에서 크게 소리를 친다던가 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뇌 세포 중 일부가 손상을 입으면서 피해망상을 가질 수 있다. 치매를 가진 이들은 주변 사람들을 의심하게 되며, 다른 이들이 절도, 부정행위 등을 저질렀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7. 물건 사재기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일곱 번째,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의 분석에 따르면 사재기와 강박에서 비롯하는 의례적인 행동들도 초기 증상과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물건을 사재기하는 습관이 나타나는 것 또한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잘 알아두어야 한다.

 

8. 일상적인 일들이 복잡하게 느껴진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여덟 번째, 치매로 인해 일상적 업무가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치매로 인해 옷 입기, 목욕하기, 커피 한 잔 하기와 같은 간단한 작업이 힘든 과제로 바뀌는 경우도 있다.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게 되는 것이다. 커피 머신 작동 등 평소에는 의식하지 않았던 일들이 힘들어진다.

 

때문에 사람들에게 자신이 이것을 조작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하는 게 창피해 자신의 증상을 숨기기 위해 안간힘을 쓰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조직화와 운동기능에도 문제가 생겨 단추를 잠그거나, 지퍼를 채우는 것, 제대로 씹고 걷는 것도 힘들어질 수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

내장지방 빼는 법 6가지

파킨슨병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