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월악산 국립공원은 1984년 12월 31일에 우리나라 20개 국립공원 중 17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행정구역상으로 제천시, 충주시, 단양군, 문경시 4개 시, 군에 걸쳐 있으며 북으로 충주호반이 월악산을 휘감고, 동으로 단양 8 경과 소백산 국립공원, 남으로 문경새재와 속리산 국립공원과 같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둘러싸여 있다.

 

월악산 국립공원 및 주변은 고생대 석회 규산염 암, 중생대 윽운모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반도 옥천 구조 운동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는 좋은 지질학습장의 역할을 한다. 월악산 국립공원의 지질 특성을 관찰할 수 있는 지질명소는 북바위산 단애, 구담봉 토르, 하설산 애추 등이 있다.

 

 

월악산 일대의 지형은 주봉인 영봉을 중심으로 만수봉과 '깨달음을 얻는데는 나름대로 길이 있어야 하고 거기에는 반드시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는 뜻의 도락산과 바위능선이 마치 제비가 날개를 활짝 펴고 하늘을 나는 모습처럼 보이는 제비봉 등 수려한 명산이 아름다움을 뽐낸다.

 

영봉은 예로부터 신령스러운 산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양편으로 송계 8 경과 용하 9곡이 쌍벽을 이루면서 자연경관의 극치를 자아내고 있으며, 또한 선암계곡 내 도락산의 아기자기함과 충주호의 푸른 물과 조화를 이룬 구담봉, 옥순봉은 가히 선경(仙景)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 목차

 

  1. 보덕암 코스
  2. 신륵사 코스
  3. 동창교 코스
  4. 덕주사 코스
  5. 만수봉 능선코스

 

1. 보덕암 코스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보덕암 코스는 수산리 마을에서부터 보덕암을 경유하여 영봉을 오르는 탐방코스로, 암릉 지대를 지나는 능선코스이며, 월악산을 오르는 탐방로 중에서 가장 수려한 경관을 감상해볼 수 있다. 충주호도 한눈에 바라볼 수가 있다. 단, 봄철과 가을철의 산불조심기간에는 입산을 통제하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상세구간 : 수산리 - 보덕암 - 하봉 - 중봉 - 영봉

- 소요시간 : 3시간 30분

- 거리 : 6.2km

- 난이도 : 상

 

2. 신륵사 코스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신륵사 코스는 덕산 분소에서 주봉인 영봉까지 매우 가파른 경사가 이어지며, 천년 고찰인 신륵사에서 역사적 정취를 느낀 다음 산행을 시작해볼 수 있다. 자기 자신을 한번 되돌아보고자 하는 탐방객들이나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월악산의 주봉인 영봉에 올라가 보고자 하는 탐방객들에게 추천해 볼 만한 월악산의 숨은 명소이다. 매년 7월 중순에는 이 코스의 인접지역인 용하계곡에서 용하 야영장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상세구간 : 신륵사 - 신륵사 삼거리 - 보덕암 삼거리 - 영봉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거리 : 3.6km

- 난이도 : 2시간 30분

 

 

3. 동창교 코스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동창교 코스는 동창교에서부터 송계 삼거리, 신륵사 삼거리, 보덕암 삼거리 그리고 영봉으로 이어지는 탐방코스로, 숲이 우거져 있어 전망을 볼 수는 없으나, 아름드리 소나무와 탐방로 주변에 피어 있는 야생화 등을 감상하며 탐방을 즐겨볼 수 있는 코스이다.

 

- 상세구간 : 동창교탐방지원센터 → 송계 삼거리 → 영봉

- 소요시간 : 3시간

- 거리 : 4.3km

- 난이도 : 상

 

4. 덕주사 코스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덕주사 코스는 덕주골에서 출발해서 덕주사와 마애불, 송계 삼거리 그리고 영봉 순으로 산행을 해보는 월악산의 대표 코스이다. 송계 8경의 자연대를 시작으로 하여 덕주사로 오르는 길에서는 수경대와 학소대도 탐방해볼 수 있다. 산세가 험하지만,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있는 소나무가 탄성을 자아내고, 한눈에 충주호를 감상해볼 수 있다.

 

- 상세구간 : 덕주골 - 덕주사 - 마애불 - 송계 삼거리 - 영봉

- 소요시간 : 3시간 40분

- 거리 : 6km

- 난이도 : 상

 

 

5. 만수봉 능선코스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만수봉 능선 코스는 비록 가파르지만 산행의 묘미를 즐겨볼 수 있는 탐방코스로, 계절별로 피어나는 야생화도 감상해볼 수 있는 월악산의 대표적인 탐방코스이다. 특히 정상부에 서서 보면 영봉과 송계계곡이 한눈에 들어오는데 그 빼어난 조망은 가히 예술이라 할 만하다. 야생화단지를 지나고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고, 만수계곡자연관찰로를 경유하는 계곡코스와는 다르게 등산만을 고려하는 탐방객들이 선호하는 대표적 코스이다.

 

- 상세 구간 : 만수교 - 야생화단지 - 철계단 - 만수봉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 거리 : 3.3km

- 난이도 : 중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등산스틱 사용법 5가지

등산 효과 10가지

간경화 초기증상 주요증상

 

이상 월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골이 원인 3가지  (0) 2022.01.30
직장암 증상 원인  (0) 2022.01.30
빽다방 창업비용 절차 총정리  (0) 2022.01.30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0) 2022.01.30
로또 당첨금 수령방법 장소 준비물  (0) 2022.01.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