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치통에 좋은 진통제 민간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치통은 치아가 아픈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치통의 원인이 반드시 치아에 있는 것만은 아니다. 치아의 이상으로 생기는 치통을 치성 치통이라고 하며, 치아에는 이상이 없지만 마치 치아가 아픈 것처럼 느껴지는 치통을 비치성 치통이라 한다. 턱관절이나 근육, 신경, 혈관, 심지어 심장의 문제로도 치통을 느낄 수 있다. 치아의 문제가 없는데 치통이 있다면, 가장 먼저 턱관절이나 근육의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턱관절이나 근육에 문제가 있어도 치아, 잇몸 부위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치아나 잇몸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을 벌리거나 다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고, 턱과 치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턱관절 장애로 인한 비치성 치통일 수 있다. 이를 악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 침샘의 관이 막히는 타석증, 편두통, 스트레스, 우울 등으로 인한 심인성 치통도 원인일 수 있다. 그밖에도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이 있을 때도 치통을 느낄 수 있으며, 종양에 의해서도 인근 치아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 목차

 

  1. 치통에 좋은 진통제
  2. 치통에 좋은 민간요법
  3. 치통 완화 방법

 

1. 치통에 좋은 진통제

 

 

페퍼민트 차를 마시거나 페퍼민트 티백을 빨면 치통으로 인한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페퍼민트가 항균과 항산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페머민트의 활성 성분인 멘톨도 민감한 부위에 경미한 마비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어 충치와 치통을 유발하는 입안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늘 한 쪽을 씹어 치아 근처에 두기만 해도 치통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데, 생마늘이 어떤 사람에게 너무 강할 수 있어 모든 사람에게 올바른 해결책이 아닐 수 있다.

 

 

과산화수소 구강 세척제로 입을 헹구는 것이 치태와 치주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서 치주염은 불결한 구강 위생으로 발생하는 심각한 잇몸 감염을 뜻하며 통증 및 잇몸 출혈, 흔들리는 치아 등의 결과를 초래한다.

 

치통에 좋은 진통제는 가장 기본적으로 타이레놀을 추천하며, 부루펜, 이지엔6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이지엔 6 에이스 진통제는 소포트 젤 형태이기 때문에 체내에 잘 흡수되며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다. 타이레놀은 편의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약국이 문을 닫은 시간에는 편의점에서 타이레놀을 구입하여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2. 치통에 좋은 민간요법

 

 

소금에는 살균작용효과가 있기 때문에 입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박테리아와 같은 균들을 제거해주어 통증과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굵은소금을 머금고 있는다거나 미지근한 물에 녹여서 입에 물고 있으면 치통이 완화된다.

 

무는 통증을 가라앉혀주고 균을 억제해주는 향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민간요법으로 추천한다. 무를 즙으로 내어서 통증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거나 입에 물고 있으면 통증이 완화된다.

 

또한 알로에는 피부진정작용 효과라 많이 알려져 있다. 치아에 역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알로에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생 알로에를 작게 잘라준 뒤에 아픈 부분에 알로에를 머금고 있거나 물고 있으면 온도가 낮아지면서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급한 상황에서 알로에가 없다면 얼음물을 물고 있거나 아이스팩을 가져다 대는 것도 좋다.

 

 

3. 치통 완화 방법

 

 

수건이나 턱을 냉찜질하면 해당 부위의 혈관이 수축되면서 치통 증상이 줄어들 수 있다. 또, 자기 전 15~20분씩 냉찜질을 하는 것도 잠자리에 들 때 치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머리에 혈액이 고이면 추가적인 통증과 염증이 유발될 수 있다. 때문에 어떤 이들에게는 여분의 베개를 한 두 개 더 추가해 머리를 높게 한다면 수면을 취할 수 있을 정도로 통증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일부 약용 연고도 치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벤조카인과 같은 성분을 함유한 진통 마취 젤과 연고는 해당 부위를 마비시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데, 다만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잇몸이 붓고 아플때 치료 방법 8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8가지

 

이상 치통에 좋은 진통제 민간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