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강황 효능 부작용 강황가루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강황은 오랫동안 남아시아에서 요리의 풍미를 살려주는 향신료로 사용해왔다. 하지만 강황가루는 소화불량을 완화하고 알츠하이머 같은 위험한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약효를 발휘한다. 강황은 생으로 먹었을 때 쓰고 맛이 좋지 않다. 하지만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강황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식단과 건강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 목차

 

  1. 강황 효능
  2. 강황 부작용
  3. 강황가루 먹는법

 

1. 강황 효능

 

 

강황의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진 폴리페놀로,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앤다. 이를 통해 면역 기능 저하와 당뇨병,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많은 다른 질병과 연관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커큐민은 뇌 건강에 중요한 호르몬인 BDNF의 수치를 높일 수 있다. BDNF는 뇌에서 새로운 뉴런(신경세포)의 성장을 돕는다. 많은 뇌 질환이 BDNF 호르몬의 감소와 연관돼 있다. 또한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 물질이어서 관절 보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절 통증과 관절염은 염증이 쌓인 결과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커큐민 성분이 치매를 일으키는 베타 아밀로이드의 형성을 방지하고, 뇌세포의 노화와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시키며, 뇌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과 회복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커큐민은 치매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기억력 저하에 좋다.

 

염증이 오래 지속하거나 통제 불능 상태가 되면 건강상 문제를 일으킨다. 심장병, 비만, 알레르기, 습진, 심지어 알츠하이머병(치매)도 염증이 오래 쌓인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강황의 커큐민은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 만성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춘다. 운동으로 인한 염증과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강황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체지방의 분해와 배출을 촉진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담즙 분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담즙의 원료가 되는 체내 콜레스테롤이 소비되고, 중성지방이 감소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다른 다이어트 식품들과 달리 부작용 부분도 없기 때문에 최근 들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장 많이 주목을 받고 있다.

 

 

2. 강황 부작용

 

 

강황에서 축출한 일부 성분은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강황은 혈액 응고를 더디게 할 수 있으므로 혈액 응고 방지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강황 보조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위산 과다 등의 문제로 제산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강황을 먹지 말아야 한다. 강황이 제산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담낭이 건강하면 강황은 담즙의 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담낭에 문제가 있다면 강황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담석이 생기거나 담관이 막힐 수 있다.

 

 

3. 강황가루 먹는 법

 

 

생선이나 고기 구울 때 강황가루를 뿌려 비린내와 잡냄새를 없애기도 하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국을 끓일 때 마늘과 함께 첨가해도 좋다.

 

강황가루로 먹는 법은 성인은 매일 식후 2~3번씩 한 번에 티스푼으로 한 숟갈씩 우유나 두유, 차가운 물에 타서 마시면 되지만, 먹을 때 쓴맛과 향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고, 체내 흡수력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강황에 쌀을 접목해 만든 강황 쌀 제품을 먹어도 되며, 밥 지을 때 강황을 넣어서 강황 밥을 먹어도 된다.

 

 

강황 차를 만드려면 물 1컵을 끓여 강황가루 2g을 넣고 섞어준다. 차의 풍미를 위해 레몬, 꿀, 생강을 넣어도 된다. 강황차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우유에 강황가루를 1 티스푼 타서 항산화 성분과 소염 성분을 더한다.

 

강황은 캡슐 형태로도 나온다. 복용량은 포장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알약은 350mg이다. 하루에 강황 알약을 1-3개 먹는다. 속이 불편하면 더 많이 먹는다. 근처 슈퍼마켓의 비타민 코너에서 강황 알약을 찾을 수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8가지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현상 저하 증상

 

이상 강황 효능 부작용 강황가루 먹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