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여행

위염 증상 치료법

②㎍ 2022. 2. 3. 17:39

오늘 글에서는 위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염은 병리학적으로 위 점막에 염증 세포의 침윤이 있는 상태로 정의한다. 위염은 시간적 개념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밖에도 조직학적 소견, 해부학적 분포 및 병적 기전에 따라 분류된다. 위염의 내시경적 소견에 따라 발적성 위염,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담즙 역류성 위염, 만성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 비후성 위염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위염의 원인으로는 과음, 흡연, 폭식이나 과식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 외에도 헬리코박터 감염, 아스피린,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들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도 여러 다른 세균 및 바이러스성 감염, 자가면역성, 담즙 역류 등이 있다. 수술, 화상, 고열, 급성 심장질환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로도 발생할 수 있다.

 

 

♪ 목차

 

  1. 위염 증상
  2. 위염 치료 방법
  3. 위염 생활 습관

 

1. 위염 증상

 

 

위염의 증상은 위염의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급성 위염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발생합니다. 만성 위염의 경우 무증상인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상복부 통증, 구역, 구토, 트림, 식욕부진 등이 있다.

 

급성 위염에 걸리면 명치 부위의 갑작스러운 통증, 구역, 구토 등이 발생한다. 만성 위염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기도 하며, 소화불량증과 같은 상복부 동통, 식후 심와부의 그득함, 복부 팽만감, 조기 팽만감, 구역, 속 쓰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의 경우에는 내시경검사를 통하여 발견할 수 있으며, 조직검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위 조영술에서도 위 점막이 붓고 요철이 있는 경우에는 진단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내시경 검사는 점막의 이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위염의 진단에 보다 적당한 검사방법이다.

 

 

2. 위염 치료 방법

 

 

급성 위염의 치료는 약 2일 정도 금식한 후 죽 같은 유동식에서 시작하여 점차 양을 늘리거나 일반식사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급성 위염의 원인이 폐렴, 독감 등의 합병증으로 생긴 경우라면 원인이 되는 질환의 치료도 같이 동반하여야 한다. 약물 치료의 경우 위궤양의 치료에 준하여 항궤양제, 제산제, 진경제 등이 쓰이나, 외인성 급성 위염의 치료에는 약보다 오히려 앞서 말했듯이 식사에 대한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만성 위염은 발생 원인이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은 진행성 병변이므로 실제적인 원인요법은 없고, 대증요법이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원인이 된다고 추측되는 알코올, 카페인 등이 들어 있는 음료, 향신료, 차거나 뜨거운 음식 혹은 음료 등과 아스피린, 항생제 등의 약물의 섭취 또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3. 위염 생활 습관

 

 

튀긴 음식, 차, 카페인, 초콜릿, 모든 종류의 동물성 지방과 커피, 탄산음료 또는 알코올성 음료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소금과 설탕은 위산의 생성을 촉진하므로 피해야 한다.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단백질은 더 많은 위산 생성을 자극하고 이것이 위궤양의 발생과 관련 있으므로 우유는 마시지 말고, 아몬드유, 쌀유, 두유 등의 대용품을 마시도록 한다.

 

짙은 녹색잎 채소는 소화기 질환자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K를 공급해주며, 상처 치유에 효과적이다. 증상이 심하면, 아보카도, 바나나, 감자, 호박과 같은 연한 식품을 먹도록 한다. 궤양이 있으면, 유기농 이유식 또는 스팀 처리한 채소를 믹서로 갈거나 짓 이긴 것을 먹도록 한다. 식사는 소량씩 자주 하고, 천천히 많이 씹어서 먹도록 한다. 흡연은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재발률을 증가시킨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같은 소염진통제는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를 피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위염에 나쁜 음식 6가지

급체 증상 내리는 법

 

이상 위염 증상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