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추운 날씨로 감기 등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아 면역력을 높이는 방안에 관심이 높다. 추운 날씨엔 몸의 체온 1도만 높여도 바이러스나 질병에 방어하는 몸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몸의 체온을 높이는 방법은 운동, 반신욕 그리고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음식을 먹는 것이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생강, 마늘, 고추, 표고버섯, 청국장, 해조류 등의 히트 푸드이다. 인삼, 양파, 강황, 부추, 김치, 홍삼 등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사과, 토마토,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도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평소 자주 감기에 걸린다면, 나쁜 생활습관을 반복하고 있지 않은 지 살펴보고 일상생활에서 작은 변화를 실천해 보자. 면역력을 높이는 일상 습관에 대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목차

 

  1. 스트레스 해소
  2. 충분한 수면
  3. 면역력 떨어뜨리는 음식 피하기
  4. 적당한 운동
  5. 만성질환 관리하기
  6. 비타민 D를 보충
  7. 금연
  8. 하루 2L 이상 물 마시기

 

1.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첫 번째! 온갖 질병의 원인으로 첫손에 꼽히는 것은 스트레스이다. 스트레스를 막을 수 없다면 자신만의 해소법을 터득하자. 우선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적극적인 태도로 생활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짜증이 나고, 근육에 긴장감이나 통증이 생긴다.

 

수면장애, 피로감, 식욕감퇴, 각종 질병 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바쁜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항상 따라다니는 그림자 같다.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명상·음악 감상·산책·운동 등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2. 충분한 수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두 번째! 7~8시간 충분히 자더라도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피로 해소가 어려워 낮에 무기력감에 시달릴 수 있다. 잘 자기 위해서는 수면 시간을 정해 두고 규칙적으로 자는 것이 좋으며, 낮에는 30분 이상 밝은 빛을 쬐고 침실은 어둡게 한다. 술이나 담배, 카페인은 숙면의 방해꾼이다.

 

3. 면역력 떨어뜨리는 음식 피하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세 번째! 당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미국심장협회(AHA)에 따르면 탄산음료, 주스, 케이크, 사탕 등 당 함유량이 높은 식품은 신체의 염증을 유발하며, 이는 면역력 저하까지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포화지방, 트랜스지방과 같은 나쁜 지방 또한 면역 반응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지방은 불포화지방산 즉, 착한 지방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음주 또한 삼가야 한다. 알코올은 간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 약화, 뼈 형성 손상, 상처 회복 방해 등 우리 몸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4. 적당한 운동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네 번째! 적당한 운동은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 주 3회 정도 걷기·자전거 타기·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살짝 땀이 날 정도로 꾸준히 하면 피로 예방에 효과적이다. 운동 후에는 몸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 운동 후에 오는 통증을 예방하자. 단, 과도한 운동은 체내에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대다수 전문의는 하루 만보 걷기를 권장한다.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는 데 익숙한 현대인에게 하루만 보는 건강을 위한 권리이자 의무이다.

 

5. 만성질환 관리하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다섯 번째! 천식, 심장병,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은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친다.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을 관리하지 않으면 신체의 방어 시스템을 악화시키는 염증 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천식 환자의 경우에는 독감에 걸릴 위험이 크고, 걸릴 경우 천식이 크게 악화할 수 있다. 따라서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는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질환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6. 비타민 D를 보충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여섯 번째! 비타민 D 섭취를 충분히 한 결과, 감기와 독감 또는 폐렴과 같은 호흡기 감염이 35% 정도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비타민 D의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동안 태양광선을 쬐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일사량이 부족해지는 겨울철이나 업무상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에게는 비타민 D가 결핍되기 쉽다.

 

그래서 건강기능식품으로 보충하는 경우가 많다.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칼슘제나 종합비타민제에도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어서 총섭취량을 잘 파악해야 한다. 비타민 D 일일 권장량은 400~1,000IU이며, 과다 섭취할 때는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7. 금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일곱 번째! 흡연은 면역 기능을 상하게 하는 대표적인 활동이다. 담배 성분들은 인체의 방어 체계를 공격함으로써 해로운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

 

8. 하루 2L 이상 물 마시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여덟 번째! 현대인은 물보다 커피, 차, 음료를 많이 마셔서 탈이 난다. 커피는 비만의 원인이기도 하다. 맹물만 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맹물을 하루 2L 이상 마시면 건강에 매우 좋다. 실제로 물이 부족한 탈수는 생각보다 많은 건강상의 위험을 만들어 낸다. 한 시간에 한 컵 이상씩 규칙적으로 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면역력 떨어지면 나타나는 현상 저하 증상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