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가슴 통증 원인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은 근본적으로 같은 병이다. 관상동맥 협착의 진행이 만성인지 급성인지에 따라 협심증, 심근경색증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것이고 협심증 환자에서 심근경색이 발생하기도 한다. 넓게 보면 뇌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도 모두 비슷한 병이다. 죽상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지고 해당 장기에 혈액 부족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관련된 위험 인자로는 고령, 때 이른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비만, 흡연,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금연이다. 금연 후 1년이 지나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하며 15년이 지나면 전혀 담배를 피지 않은 사람과 위험도가 비슷해지니 하루라도 빨리, 오늘 당장 끊는 것이 중요하다. 그밖에도 단순 당과 포화지방을 줄이는 건강한 식사와 운동, 체중 감량, 동반질환 관리를 통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목차

 

  1. 호흡기계 원인
  2. 심장 및 혈관과 관련한 원인
  3. 근골격계 원인
  4. 소화기계 원인

 

1. 호흡기계 원인

 

 

가슴 통증 원인 첫 번째! 폐색전증은 폐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혈관에 혈전이 생김으로 인해 폐로 혈액이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하고 호흡곤란 및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을 유발한다. 흉막염란 폐를 둘러싼 막의 염증을 의미하며 숨을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하는 경우 통증이 더 심해지고 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2. 심장 및 혈관과 관련한 원인

 

가슴 통증 원인 두 번째! 협심증이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심장 동맥벽에 노폐물이 쌓임으로써 혈관이 좁아진 상태이며 심장으로의 혈액공급이 감소함에 따라 흉부 불편감이나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협심증 단계에서는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사라질 수도 있다. 앞가슴으로부터 왼쪽 가슴 방향으로 발생하고 묵직한 양상의 통증을 야기한다. 운동을 하는 경우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이 생겼다가 쉬면 호전되는 경우 또한 존재한다.

 

심근 경색증이란 혈전이라는 노폐물이 쌓임으로써 심장 동맥이 막힌 상태이며 막힌 부위 주변에 위치한 심장 근육이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여 심장 근육이 죽는 병이다. 심근 경색증이 발생하면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이 생기는 것뿐 아니라 40%는 곧바로 사망하며 10%는 병원에서 치료하다가 사망하고 오직 50%만 생존할 수 있다. 묵직한 통증이나 안절부절못함, 식은땀 등을 동반하고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

 

 

가슴이 답답하고 조이는 듯한 가슴 통증이 시작되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며 가슴 통증이 목과 왼쪽 팔로 마치 동시에 퍼지듯 아플 때에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이 강하게 의심된다. 대동맥박리란 심장에서부터 우리 몸으로 혈액을 운반해 주는 가장 커다란 혈관인 대동맥 혈관의 내부가 파열됨으로 인해 대동맥 혈관벽이 찢어짐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이며 극심한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을 유발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이다.

 

심장막염이란 심장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하며 숨을 깊게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하는 경우 발생하는 때가 많고 때로는 묵직한 통증을 유발하여 협심증과 혼동되기도 한다. 그러나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면 완화할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감염에 의해 발생한 경우 열이 날 수도 있다.

 

 

3. 근골격계 원인

 

 

가슴 통증 원인 세 번째!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근골격계 질환이다. 가슴을 구성하는 근육이나 근육막이 늘어나면 숨을 깊이 쉬거나 몸을 움질일 때, 또는 가슴을 누를 때 통증을 느낀다. 흉부의 근골계 질환은 골프 연습을 과하게 하거나 갑자기 움직이다가 삐끗하거나 가슴을 부딪히는 경우 가슴 근육이 손상을 받는 염좌나 갈비 연골염 등이 가장 흔하다. 미끄러져 넘어지거나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 등의 커다란 충격으로 인해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갈비뼈가 부러져서 아픈 경우 또한 존재한다.

 

4. 소화기계 원인

 

가슴 통증 원인 네 번째! 위식도역류병 또는 역류 식도염으로 인해 흉통 내지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강산성인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식도 점막에 염증을 야기하거나 식도 근육의 경련을 일으키는 병이다. 명치부터 앞가슴 부위에 마치 타는 듯한 양상의 통증이 그 특징이다. 복부 비만이나 과식, 혹은 야식 등이 있는 경우 잘 발생하고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 8가지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 원인 4가지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요법

 

이상 가슴 통증 원인 4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