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여행

칼륨 부족현상 원인

②㎍ 2022. 2. 22. 20:21

오늘 글에서는 칼륨 부족 현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칼륨은 신체의 전해질 중 하나로, 혈액과 같은 체액에서 용해될 때 전하를 운반하는 무기질이다. 신체 칼륨의 대부분은 세포 내에 존재한다. 칼륨은 세포, 신경 및 근육의 정상기능에 필요하다. 신체에서 혈중 칼륨 수치는 좁은 범위로 유지되어야 한다.

 

너무 높거나(고칼륨혈증) 너무 낮은(저칼륨 혈증) 혈중 칼륨 수치는 이상 심장 박동 또는 심장정지(심정지)와 같은 심각한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신체는 혈중 칼륨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세포 내에 저장되는 대량의 칼륨 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다.

 

 

♪ 목차

 

  1. 현기증
  2. 근육 경련
  3. 피로

 

1. 현기증

 

 

칼륨 부족현상 첫 번째! 신경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륨이 부족해지면 빙빙 도는 것 같은 느낌의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이 현기증은 몇 분에서 몇 시간 가량까지 지속될 수 있는데 현기증으로 인하여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평형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따라올 수 있다.

 

2. 근육 경련

 

칼륨 부족현상 두 번째! 칼륨은 평활근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륨 부족하면 근육경련이나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특히나 체중감량을 한다고 초저열량 식사를 하는 사람이나 격렬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칼륨 결핍의 위험이 높다고 한다.

 

 

3. 피로

 

 

칼륨 부족현상 세 번째! 우리 몸의 모든 세포는 적절한 양의 칼륨을 필요로 하는데, 칼륨이 부족하면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피로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칼륨 부족이 원인일 수 있다.

 

★ 칼륨 부족 원인

 

영양섭취가 나쁘거나 기아로 인해 칼륨 섭취량이 부족하면 저칼륨 혈증이 나타난다. 또한 구토나 설사, 과도한 이뇨제 사용, 사지마비, 당뇨병, 과도한 소금 섭취, 스테로이드 약물 등은 칼륨의 배출을 촉진시켜서 칼륨 부족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칼륨 부족 원인은 칼륨 섭취 부족보다는 과도한 칼륨 손실로 인해서 결핍이 되는 경우가 많다.

 

 

★ 칼륨이 많은 음식

 

 

칼륨은 거의 모든 식품에 널리 함유되어 있다. 특히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채소류, 과일류, 감자류(감자, 고구마, 토란 등), 두류(콩, 팥, 녹두) 등이 있으며 우유와 전곡류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면 충분한 양의 칼륨을 섭취할 수 있다.

 

이때 칼륨은 수용성이므로 물을 이용하여 조리할 경우 단시간에 이루어지도록 하며 가공과정에서 많이 손실되므로 되도록이면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칼륨 섭취 권장량은 3.5g이므로 평소 매끼마다 칼륨이 풍부한 채소류, 해조류, 감자류, 두류 등의 반찬을 2~3 접시 섭취하고 간식으로 과일을 1~2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때 과일에는 칼륨도 풍부하지만 식후 혈당을 급격하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1회 분량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예를 들어 사과, 오렌지, 참외, 복숭아, 바나나 등은 반 개, 귤, 토마토 등은 2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

노니 효능 부작용

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이상 칼륨 부족현상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