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는 침묵의 장기인 간과는 달리 자신의 '심기'를 곧잘 드러낸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거북한 음식을 먹었을 때 금세 불편한 증상을 표출하는 것이다. 위는 음식을 으깨 위액과 섞고 50분쯤 머물게 한 뒤 소장으로 밀어낸다. 또 매일 2~3ℓ나 되는 위액을 분비, 소화를 돕는다.

 

위는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담당하는 장기이므로 위장질환이 있을 때는 식사 내용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소화는 위액의 분비와 비례한다. 나이 들어 소화력이 떨어지는 것은 위세포가 위축돼 위액이 덜 분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화가 안 될 때는 위액이 잘 나오도록 하는 것이 첫째 대책이다.

 

식이섬유도 소화와 관련이 깊다. 식이섬유는 변비.대장암을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건강 성분. 그러나 효소로는 소화가 안 되는 물질이기도 하다. 따라서 소화기능이 심하게 떨어져 있을 때는 식이섬유 함량이 적고 조직이 부드러운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 목차

 

  1. 양배추
  2. 케일
  3. 알로에
  4. 플레인 요구르트
  5. 매실
  6. 생강

 

1.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양배추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 비타민B군,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 U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다. 특히 양배추 꼭지 부분에 많은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의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장 내 세포의 재생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양배추를 먹기가 힘들다면 갈아서 사과나 오렌지 등등의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케일

 

케일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이자 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로서 양배추의 조상 정도 된다. 시력보호와 뼈에도 물론 좋지만, 위궤양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위장병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

 

주의할 점은 빈 속에 다량 섭취해버리면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위가 쓰리기 때문에 조심해서 먹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유통기한이 길지 않아서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3. 알로에

 

알로에는 위기능을 향상해주고, 위액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을 준다. 위를 건강하게 해 주고, 더부룩하고 답답함 그리고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부가적으로 피부질환의 예방 및 완화, 그리고 알프로젠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알레르기 반응을 줄여주고 이 모딘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항암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4. 무

 

 

무에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가 함유돼 있다. 디아스타제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이다. 이 성분들은 위장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소화 기능의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무는 수분 함량이 높기에 탈수 증상도 막아준다.

 

5. 플레인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당분이나 지방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조금 들어 있으며, 신맛이 나는 플레인 요구르트여야 좋다. 신맛은 우유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사용이 된 젖산 박테리아가 반영된 결과이다.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해주면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와 같이 사람의 몸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유산균들은 비타민B와 비타민A 그리고 비타민K 등을 만드는 데에 도움을 주고 이는 전반적으로 신체를 건강하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소화기 계통도 튼튼하게 해 준다.

 

 

6. 매실

 

매실은 중국에서 3000년 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내려온다. 우리 주변에도 흔히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매실음료를 찾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는 매실이 가진 해독작용 덕분이다. 배탈이나 식중독 등을 치료할 때에 도움이 된다. 매실에는 칼슘과 인, 칼륨 등의 무기질과 카로틴, 시트르산, 유기산 등의 다양한 영양분이 있다. 특히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고 식용을 돋우는 작용을 한다.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함으로써 소화불량과 위장 장애를 없애준다.

 

7. 마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란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다. 그만큼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특히 마에 들어 있는 뮤신은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해주는데, 이 물질이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 장 내 윤활제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위산과다와 위궤양 예방에 좋다. 참고로 마는 가열 해버리면 영양소가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어주거나 즙을 내서 먹는 것이 좋다.

 

8. 생강

 

생강은 아시아에서 전통적으로 위장에 가스를 배출시켜주고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념으로 사용되면 소화기관을 편안하고 또한 부드럽게 해 준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위장이 불편한 증상을 악화시켜버릴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항해주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 위에 나쁜 음식

 

우선 딱딱한 식품은 피해야 한다. 오징어, 낙지, 쥐포, 육포, 말린 과일, 말린 콩 등이 '악명' 높은 소화 방해 식품들. 소화가 안 될 땐 고사리, 도라지, 김치 등 질긴 채소도 불편함을 가중시킨다. 지방도 위에 부담을 준다. 탕수육, 생선 튀김, 삼겹살, 갈비, 닭튀김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위염, 위궤양 환자는 위산이 많이 나와 항상 속이 쓰리다. 이때 자극성이 강한 향신료(고춧가루, 카레, 고추냉이 등), 신 맛이 강하고 염분이 많은 식품, 고기 국물, 조미료, 차, 커피, 술, 담배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너무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도 위벽을 자극한다. 식사 도중 물, 음료, 국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위액을 묽게 해 소화를 지연시킨다. 젓갈, 피클, 장아찌 등 짠 음식도 위의 기피 식품이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위경련에 좋은 음식 8가지

위염에 나쁜 음식 6가지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이상 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삼 효능과 부작용  (0) 2022.02.18
위염에 좋은 차 8가지  (0) 2022.02.18
양파즙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0) 2022.02.18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2.02.18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요법  (0) 2022.0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