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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망시공(亡是公)은 천자(天子)가 상림원(上林苑)에서 사냥하는 기파(氣派)를 초제왕(楚齊王)이 사냥하는 장면을 압도함을 묘사하였는데 천자가 일체를 압도함을 표명하였 다.부(賦)의 문체는 한 물결이 또 하나의 물결을 넘어가며 나열하여 묘사하 는 수사능력을 극도로 발휘하였다. 2)풍간(諷諫) 사마상여의 부에는 끄트머리에 항상 천자를 풍간하는 단락이 있다.예를 들면 《자허상림부(子虛上林賦)》 끝에 사냥을 크게 일으키는 농민이 재산 을 잃고,천자가 절약과 인정(仁政)을 중시하는 것으로 유도한다. 6 3)언어 사용의 기이함 사마상여의 어휘는 풍부하고 그의 부에 나오는 문자는 숙련되었으나 기이 한 문자와 벽자(僻字)가 많이 쓰여 찬란하고 아름다우나 다소 지나쳐 도달 하지 못하는 감이 있다. 4)몇 편의 문장은 서정이 뛰어나다. 서정이 가장 부각된 것은 한무제(漢武帝)의 진황후(陳皇后)가 총애를 잃은 것에 대하여 지은 《장문부(長門賦)》.진황후의 말투를 통하여 군왕(君王) 을 그리워하나 군왕이 오지 않는 심정을 섬세하고 생동감있게 서술하였다. 고독과 적막,울적함을 내포하고 있는 가운데 서정의 색체를 진하게 가지 고 있다.사마상여의 부는 한부(漢賦)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후 일에 작가 모두가 그를 따르고 모방하였다. 4.도연명(陶淵明)의 주요 작품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도연명의 《도화원기(桃花源記)》,《오류선생전(五柳先生傳)》과 《귀거래 혜부(歸去來兮賦)》는 오랜 시간 동안 전해 내려온 불멸의 명작이다.우리는 반드시 이 작품들에 대해 포괄적인 이해는 하여야 한다. 《도화원기(桃花源記)》는 《도화원시(桃花源詩)》앞의 서문이다.일반적 으로 작가의 말년에 쓰여진 것이라고 본다.작가는 한 폭의 이상적인 사회 의 한 폭의 그림을 그려내었다.사람들은 밭을 일구고 양잠을 하였으며,농 업생산으로부터 기뻐하며 만족하고 평화롭고 안락하게 살았다.이야기 중의 지명,시대,인물은 모두 실재한다.세부적인 묘사가 아주 자연스러우며,사 람으로 하여금 허구 중에 진실이 있다고 느끼게 한다.하지만 바라볼 수 는 있으되,닿을 수는 없어 안타깝기 그지없다. 《오류선생전(五柳先生傳)》은 도연명의 자술전이다.한 명의 빈곤하되 지 조를 지키고 몸가짐이 바르되,예법에 얽매이지 않고,스스로 즐거움을 구하 는 문인의 모습이 나타난다. 《귀거래혜부(歸去來兮賦)》는 작가가 41세에 사직할 때 지은 것이다.문 장에 비길 수 없는 기쁜 마음이 드러나 있어,고향에 돌아가 밭을 가는 전 원생활을 하는 즐거움을 상상한다.오양수는 말하길 “문장으로 말하자면 도 7 연명의 《귀거래혜부(歸去來兮賦)》한 편뿐이다(无文章惟桃淵明《歸去來兮 賦》一篇而已).”라고 했다.문장 속에는 혼탁한 관리 생활에 대한 미움과 명예와 이익에 속박되지 않은 사상이 드러나 있어,깨끗한 몸가짐을 좋아하 는 문인들의 깊은 동의와 찬사를 받았다.문장은 자연스럽고 솔직하며,작가 의 심정과 자연풍경이 생동감있고 사실적으로 서술되어 있다.운율은 조화 로우며,형식은 정제되어 변화가 있어서 읽으면 목소리와 마음이 모두 풍성 해지는 불멸의 명작이다. 5.《수경주(水經注)》는 어떠한 문학적 가치가 있는가? 위진남북조(魏晋南北朝)시기에 대량의 지리 서적이 나타났고,《수경주 (水經注)》는 바로 당시 지리학의 집대성인 동시에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 닌 작품이다.북위(北魏)의 력도원(酈道元)이《수경(水經)》을 기본으로 하 여,원서의 20배의 주석으로 이루어낸 작품이다. 책에 기록된 크고 작은 수도(水道)는 1000여 갈래가 넘고,물줄기가 지나 가는 모든 지역의 산자락과 성곽,건축물,인물에 관한 이야기,역사 고적, 지리의 연혁과 신화 전설이 모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수경주(水經注)》는 일반적인 성격의 주석과는 다르다.실제적인 하나의 창작 작품이고,산수 경물에 대한 묘사에서는 눈여겨 봐야할 성과를 거두어 서 중국의 산수문학의 귀한 작품이라고 불 수 있다.력도원(酈道元)의 사물 을 간단하고 생동감 있게 쓰는 점과 화려한 문필은 후세에 의해 산문가라 불리웠다. 산수문학상의 가치를 제외하고도 《수경주(水經注)》에 나오는 무속신화 와 전설 등은 모두 훌륭하다. 6.한유(韓愈)의 “문기팔대지쇠(文起八代之衰)”는 무엇을 가리 키는가? “문기팔대지쇠(文起八代之衰)”는 소동파가 한유에게 준 찬사다.왜 그렇 게 말했을까? 8 소위 “팔대(八代)”란 동한(東漢),위(魏),진(晋),송(宋),제(齊),양(梁), 진(陣),수(隋)이고,실제적으로는 양진육조(兩晋六朝)라는 변문의 전성시기 를 말한다.변문(즉 금문)은 당시의 문인들이 한대사부(漢代詞賦)의 기초 위 에 중국어의 단음 고립이라는 특징을 이용하여 세심하게 꾸며서 발전시킨 문체이다.문장의 형식은 기본적으로 대구를 이용하고,단어의 배열이 화려 하며,가락과 격률을 중요시했다.변문의 발전은 극단까지 치달아 변문이 아 닌 것 없고,대구가 아닌 말이 없었다.형식주의의 길로 접어들면서 변문의 위기와 문학의 쇠락이 같이 찾아왔다. 많은 진보적인 문인들이 잘못된 방향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지 만,진정으로 문학을 위기에서 벗어나게 한 것은 한유였다.중당(中唐)시기 의 정원(貞元),원화(元和)시기의 한유,유종원이 “고문(古文)”을 제창하며, 당(唐)대의 고문운동이 거세게 일어났다. “고문(古文)”은 이때부터 점차 “금문(변문)”을 대신하여 산문의 영역에서 오랜 기간을 주류로 있었다.한유의 “고문(古文)”은 내용상으로는 현실을 직 시하고 감정을 드러내고,가슴 속의 불평을 드러내고,중국의 고전 산문에 새로운 피를 주입했다. 형식상,간결한 산문체의 단행으로 쓰여졌고,문기는 자유롭고,상쾌하며, 육조부터 이어져왔던 변문의 속박을 완전히 벗어남으로서,사람들의 이목을 일신하였다.언어상으로는 한유는 적시에 통용될 수 있는 문학 언어를 창조 하였다.그가 말한 “고(古)”란 진짜로 선진량한(先奏兩漢)의 문체로 돌아가자 는 것이 아니라,진부한 말은 버리자는 것이었다.사마천이 사기를 저술한 것처럼,고어를 금어(今語)로 바꾸자는 것이었다.그의 “복고(復古)”는 실질 적으로는 문학 혁신을 위한 것이었다.그리하여,한유는 진나라와 한나라의 문자를 생동감 넘치는 일상의 잡문으로 바꾸는 또 하나의 예술적 풍격을 창 조하였다. 이론상,한유는 문장의 형식은 내용에 이바지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또 한 당시의 많은 사람들이 “고문(古文)”과 “금문(今文)”의 공과와 시비에 대 해 깊게 분석하며 토론하였다.그는 육조문학을 객관적으로 대했으며,비판 하는 동시에 유익한 부분은 자신의 것으로 흡수하였다.그는 당초의 변문의 전범-왕발(王勃)의 《등왕각서(騰王閣序)》를 아낌없이 칭찬했으며,그 자신 의 문장,예로 《진학예(進學解)》중에서는 자연스럽게 그런 점이 용화되어 9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그리고 그 주위의 많은 작가와 “고문(古文)”애호가 들의힘을 모았고,그 역시 고문 운동의 승리 창조의 조건을 위하여 커다란 역할을 하였다. 그리하여,창작상이든,이론상이든,한유는 중국 문학사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며 “문기팔대지쇠(文起八代之衰)”라는 칭찬이 아깝지 않은 사람 이다. 7.《시경(詩經)》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시경(詩經)》은 중국 고대의 첫 번째 시가 모음집이다.선진(先秦)시기 에는 《시(詩)》혹은 《시삼백편(詩三百片)》으로 불렸고 한(漢)대에 이르러 유학자들이 경전으로 높여 부름에 따라서 후세에서는 시경이라 불렸다. 시경은 서주(西周)초년부터 춘추 중엽까지 약 500년 간의 시가를 모은 것이다.대부분이 민간가요였고,소수만이 귀족이 창작한 것으로 주(周)의 사회의 전모를 깊이 있게 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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