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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경의 내용은 작품의 성질과 악조의 다름에 따라 풍“풍(風)”“아(雅)”,“송 (頌)”세 가지로 나뉘어있다.“풍(風)”은 즉 “國風(나라의 풍속)”으로 각 제 후국의 토속 가요였고 대부분이 민가였다.“아(雅)”는 주왕(周王)의 경작구역 악가로 “대아(大雅)”와 “소아(小雅)”로 나뉘어 있다.뜻은 훗날의 “대곡(大 曲)”,“소곡(小曲)”과 같다.“송(頌)”은 조정 종묘제기사의 무곡가사이다. “국풍(國風)”부분은 시경의 정수(精髓)로,많은 작품이 당시 인민의 입 속 에서 나온 것이라 인민의 압박에 대한 항의가 반영되어 있다.또한 그들의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꿈이 나타나 있다. 시경은 기본적으로 사언(四言)시이지만 종종 사언의 격식을 깨고 변화하 며 자유롭다.또한 문장과 구의 중첩으로 감정을 잘 표현해 음율이 아름다 워짐은 물론,기억하기와 부르기도 편리하다.예로 “비바람은 차고,닭은 꼬 꼬하고 울고(風雨凄凄,鷄鳴,風雨蕭蕭,鷄鳴膠膠)”등을 보면 알 수 있다. 시경은 중국 문화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시경을 연구한 저술 은 매우 많으며 “시경학(詩經學)”도 형성되었다. 10 8.굴원(屈原)의 주요 공헌은 무엇인가? 굴원(기원전 340년 -기원전 277년),이름은 평(平)이고,자는 원(原)이며, 초나라의 귀족이었다.그는 전국 후기에 살았는데,이 시기는 중국이 동란에 서 전쟁으로 가는 시기였다.굴원은 임현혁신(任賢革新)을 주장하고 연제항 진(聯齊抗秦)으로 통일 중국을 의도했으나 소인배에게 해를 입어 자주 쫒겨 났다. 굴원의 몸은 역경에 놓여졌고 이상은 깨졌지만,그는 여전히 나라와 백성 을 사랑했고,위대한 인격과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으며,생명과 뜨거운 피를 이용하여 불후의 명작을 창출해냈다.그의 작품으로는 《이소(離騷)》, 《구가(九歌)》,《천간(天間)>》,《구장(九章)》,《원유(遠遊)》,《복거(卜 居)》,《어부(漁父)》가 있다. 《이소(離騷)》는 굴원이 창작한 최고 성취를 대표한다.시는 모두 373구, 2490자인데,이것은 중국문학에서 시가 방면에 있어 첫 번째 위대한 작품이 다.작품의 뜨거운 감정,특별한 상상력,정기가 날아오르는 듯한 언어는 반 짝이고 빛나면서 개성의 찬란한 빛을 보여준다.작품의 현실주의와 낭만주 의가 결합된 창작 방법은 역대 문학 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굴원 이전의 시가는 대부분 단편이었다.그러나 굴원은 장편 걸작을 발전 시켰다.언어의 형식상 굴원은 《시경(詩經)》의 사자일구 위주의 격식을 깨 고 가지런하지 않고 자유롭게 변환 가능한 새로운 구법 -초사체를 창조하 였다.이러한 체재는 시문의 문체가 화려하고 아름다우며,대구가 절묘하고, 구의 중간과 말미에 혜(兮)를 많이 사용한다.“지(之)”,“우(于)”,호(乎) ,부(夫),이(而)등의 허자를 이용하여 음절을 맞췄고 기복과 변화를 형성해서 한 번 노래하면 세 번 탄복하는 운치가 있었다.표현 수법상 굴원 은 부(賦),비(比),흥(興)을 절묘하게 융합하여 하나로 만들고,향초미덕 (香草美德)의 비흥수법(比興手法)을 대량으로 운용해 일련의 예술의 형상 을 창조해냈다. 내용상으로 그는 신화와 옛 이야기,우화형식을 많이 사용했고,웅장하고 아름다운 경계를 창조해 냄으로서 낭만주의의 전통을 형성해냈다. 11 9.《공작동남비(孔雀東南飛)》는 어떠한 문학작품인가? 《공작동남비(孔雀東南飛)》의 원제는 《고시무명씨위집중경처작(古時無 名氏爲集仲妻作)》이다.작품의 서술은 봉건예교제도에서 만들어낸 혼인애정 비극이다.이야기는 한말(漢末)의 건안(建安)연간에 일어난다.주인공 유난 지(劉蘭芝)는 착하고 아름답고 총명하면서 부지런한 여성이다.그녀는 여강 부(廬江府)의 사관 집중경과 결혼하고,부부간의 정도 깊었지만,고집이 세 고 완고한 시어머니는 도리어 사사건건 트집을 잡는 동시에 아들에게 이혼 을 강요한다.집중경은 어머니의 명을 거역하지 못하고 난지에게 일단 친 정으로 돌아갈 것을 부드럽게 권유하고,헤어질 때 영원히 서로를 저버리지 않을 것을 맹세한다.그러나 난지가 집에 돌아갔을 때 권세있는 자에게 나 아가고 빌붙기를 좋아하던 오빠가 그녀를 태수에게 억지로 개가시키려는 것 을 누가 알았겠는가.중경은 소식을 듣고 달려오고,두 사람은 다시 한번 황천에서 다시 보자(黃泉下相見)라는 굳은 약속을 한다.젊은 생을 마감함 으로서 반항의 뜻을 나타내기로 결심한 것이다.태수가 자신을 맞이하러 오 는 바로 그날,난지는 청지에 몸을 던져 생을 마감하기(擧身赴淸池)를 결행하고,중경도 난지의 죽음을 듣고 역시동남쪽의 가지에 스스로를 매 달아(自挂東南枝)쌍쌍이 순정으로 인해 죽음을 맞이한다.《공작동남비(孔 雀東南飛)》는 한부(漢府)악시(樂詩)의 최고 성취이다.한말에서 남조에 이 르기까지 이 작품은 민간의 입에서 전해지고 불려지는 가운데 끊이지 않고 가공되고 윤색되어 풍부한 예술 수법과 기교를 흡수하였다.줄거리가 완전 하며,순서가 정연하고,줄임이 적당하고,충돌이 첨예하며 만든 형상의 개 성이 선명하여 살아있는 것처럼 생동감이 있다. 전편이 모두 정제된 오언시(五言詩)이며,정련된 구어가 이용되었다.소박 하며 풍격은 자연스럽고,노래로 부르기 편하고 묘사가 쉬우며 표현이 자유 롭다.오랜 시간 동안 《공작동남비(孔雀東南飛)》는 줄곧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쇠락하지 않고 전해져 내려왔다. 12 10.《모란시(木蘭詩)》는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가? 《모란시(木蘭詩)》는 유명한 악부 민가이고,《공작동남비(孔雀東南飛)》 와 더불어 악부시의 쌍벽이라 불렸다.제작 년도와 작가에 대해서는 지금까 지 의견이 나누어지지만,일반적으로 북위시대에 쓰여졌고 민간에서 나왔을 것이라 여겨진다. 《모란시(木蘭詩)》는 인구에 회자되던 모란이 종군하게된 이야기를 서술 하는데,사람을 끌어당기는 필체로 걸출한 여성을 창출해냈다.목란은 보통 여자며,금과철마(金戈鐵馬)의 영웅이었다.여자가 남자를 압도하여 혁혁한 전공을 세웠다.마지막엔 부귀영화를 멀리하고,왕이 주는 재물도 거절하며 사랑하는 사람의 곁으로 돌아와 가정의 즐거움을 누렸다.모란에게는 중화 민족의 근로,선량,기지,용감함 및 순박한 미덕을 볼 수 있는 동시에 남장 을 한 10년 동안 사막을 달리는 기적같은 경력과 전시에 충만하게 고양된 영웅주의 정신,또한 농후한 낭만주의 색채 등 지니지 않는 것이 없다.《모 란시(木蘭詩)》는 고대 문학사에 있어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성공적인 결 합의 훌륭한 예이다. 시는 문답형식을 이용하여 정련된 심리적 활동을 묘사했는데 아주 섬세하 다.대구법 나열을 이용해 행동의 신기약연(神氣躍然)함을 표시했으며,정연 된 구어를 운용해 한 여자의 말을 도출했을 뿐만 아니라 서사의 분위기를 증가시키고 민가의 원 색채를 더욱 선명하게 했다.시의 모든 부분을 꿰뚫 는 대구 구문은 언어의 활발함과 명쾌함을 증가시키고 독특한 박자감과 음 악미를 주었다. 11.《고시십구수(古詩十九首)》는 어떠한 서정 단편시집인가? 《고시십구수(古詩十九首)》는 한말의 일군의 무명시인들이 창작한 서정 단편시가 수록되어있다.주요 내용은 나그네가 뜻을 잃고 이룬 것이 아무 것도 없음과 아내를 그리워하는 것,이별과 그리움을 쓴 것으로 비교적 가 라앉은 분위기이다.이것은 동한 후기의 혼란한 정치와 몰락하는 시대 면모 를 반영한 것이다. 13 《고시십구수(古詩十九首)》의 작가들은 대부분 중하층 문사에 속했는데, 비교적 높은 문화적 소양을 가지고 있고, 시경과 초사의 전통을 계승했다. 또한 악부민가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했다.이런 시들은 부(賻),비(比),흥(興) 의 표현 수법을 많이 운용했다.형식상으로는 악부의 오언가사와 비슷하며, 단지 음악적 요소를 제거했을 뿐이다.그리고 악부민가보다는 세밀하게 다 듬어져있다.류협(劉勰)은《고시십구수》의 예술적 특성을 가리켜 대구가 정교하지는 않지만 그 체계는 잘 짜여져있고,직설적이지만 속되지 않으며, 은근하게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여 그 슬픈 감정이 절실하다(結体散文,直而 不野,婉轉附物,怊悵切情)라고 개괄해서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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