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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안자소초(晏子使 楚)》 중에서,작가는 전형적 의미를 지닌 사건을 뛰어나게 포착하여 간결하 고 유창한 언어로 묘사를 하여,사람을 황홀하게 하고,사람을 감동시키는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보기 바란다; 안자가 초나라에 사신으로 갔는데,안자가 키가 작은 이유로,초나라 사람들 은 큰 문의 옆에 있는 작은 문으로 가 안자를 맞이하였다.안자는 들어가지 않고 말하기를:‘개나라에 사신으로 오는 자는 개구멍으로 들어갑니다;지금 신이 초나라에 사신으로 왔으니,감히 이 문으로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인 도하던 신하가 다시 큰 문으로 들어오도록 말해,초왕을 보게 하였다. 宴子使楚, 以宴子短, 楚人如小门于大门之侧而延宴子。宴子不入, 曰; ‘使狗国者,从狗国者,从狗门入; 今臣使楚, 不当从此门入。’傧者更道从大 门入,见楚王。 몇 마디 짧은 말이 바로 안자(晏子)를 어려움에 직면해도 두렵지 않게 하고, 기지가 영민하고,흥미진진한 이야기의 형상이 종이에 눈앞에 있는 듯 생생 하다. 16.《세설신어(世说新语)》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세설신어(世说新语)》는 중국 위진남북조(魏晋南北朝)시기 지인소설(志人 小说)의 대표작이고,편찬자는 남조(南朝)송림천왕(宋临川王)유의경(刘义 庆)이다.지괴소설(志怪小说)의 신선과 요괴 그리고 희귀한 이야기를 중점적 으로 기술한 것과는 다르게,지인소설(志人小说)은 주로 인물의 언행과 행적 을 기술한다. 《세설신어(世说新语)》는 내용에 근거해 덕행,언사,정사,문학 등 36부류 로 구분되고,매 부류는 약간의 측(则)을 수록하고 있고,전 책은 모두 천 여 측(则)이다.매 측(则)의 글자의 많고 적음은 일정하지 않다.어떤 것은 편폭이 비교적 긴데,일반적으로는 몇 행이 곧 전부이고,또한 어떤 것은 몇 18 마디 짧은 단어로 되어 있을 뿐이다. 《세설신어(世说新语)》는 주로 동한(东汉)말년에서 삼국시대를 거쳐 양 진(两晋)시기 사대부들의 생활과 사상을 기록하고 있고,통치계급에 대한 정황 또한 다소 언급된다.명편은 많은 인물의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와 생동적인 재밌는 말의 기록을 통해 당시의 사회모습 특히 사족(士族) 계급의 생활모습과 문화습관 나아가 그들의 정신세계를 구체적이고 형상적 으로 반영한다.루쉰 선생의 유명한《위진풍도급문장여약급주지관계 (魏晋风 度及文章与药及酒之关系》논문 에서 논한 위진(魏晋)사대부의 풍모와 문학 과 약을 먹는 것,술을 마시는 것,속세를 떠난 청담과의 관계는 《세설신어 (世说新语)》에서 모두 생동감 있게 묘사된다.루쉰의 이 논문과 《세설신어 (世说新语)》를 결합하여 읽으면 아주 재밌고 또한 아주 유익하다. 《세설신어(世说新语)》의 언어의 주요 특징은 고도의 명확성,간결하고, 비교적 강렬한 표현력이다. 예를 들면 《방정(方正)》에 어린 아이 진원방(陈元方)과 객의 문답 이야 기가 있는 한 측(则)이 있는데,생동적이고 재밌다. 진대구와 친구는 같이 가기로 약속을 했고,정오에 약속을 했는데,정오가 지나도 도착하지 않자,대구는 집을 떠났고,떠난 후에 비로소 왔다.원방은 그 때 나이가 7세이고,문 밖에서 놀고 있었다.객이 원방에게 물었다.“그 대의 아버지는 계신가?”.대답하여 말하기를 “그대를 오래 기다려도 오지 않 자,이미 가버렸습니다.”친구는 곧 화를 내며 말하기를 “사람이 아니도다! 사람과 같이 가기로 약속을 해놓고,내버려두고 가버리다니”원방이 말하기 를 “그대와 아버지가 정오에 약속을 해놓고,정오에 오지않았으니,즉 이는 신뢰가 없는 것이다;자식에게 아버지의 욕을 하는 것은 즉 이는 무례한 것 이다”친구는 부끄러워,수레에서 내려 그를 끌어당겼으나,원방은 문으로 들어가서는 돌아보지 않았다. 陈太丘与友期行,期日中, 过中不至,太丘舍去,去后乃至.元方时年七岁,门外 戏.客问元方;"尊君在不?"答曰:"待君久不至,已走."友人便怒曰;"非人哉! 与人期行,相委而去"元方曰:"君与家君期日中,日中不至,则是无信;对子骂 父,则是无礼."友人惭,下车引之,元方入门不顾. 19 《세설신어(世说新语)》는 간략하게 인물의 품성,재능,풍모를 묘사하는데, 글의 사용이 정밀하다. 그 밖에 책에는 또한 대조,비유 등의 표현수법을 늘 사용하여 형상성이 풍부하고,많은 가언명구를 남기고 있는데,예를 들면 떠도는 것이 흘러가는 구름과 같고,용맹하기가 마치 놀란 용과 같다(飘若游云,矫若惊龙)","수많 은 암석이 서로 빼어나고,온 골짜기가 다투어 흐른다.(千岩竞秀,万壑争 流)"“걸려있는 강 분출하는 물,흘러도 다함이 없다.(悬河泻水,注而不竭.)” 《세설신어(世说新语)》의 많은 고사전고는 또한 후대 작가들이 소재를 얻 는 보고이기도 하다. 17.조비(曹丕)의 《전론(典论)․논문(论文)》은 어떤 독창적인 견해가 있는가? 중국에 현존하는 정식적인 문론 저술은 마땅히 조비(曹丕)의 《전론(典论)․ 논문(论文)》을 최초로 삼는다.이 편의 문장들은 비록 천 글자도 안되지만, 그러나 여러 방면의 독창적인 견해를 제기한다. △문장은 나라를 다스리는 위대한 일이고,영원한 성대한 일이다. 조비는 문자에 대해 전대미문의 평가를 한다.그는 쓰기를:“대개 문장이란 나라를 다스리는 위대한 대업이고,영원한 위대한 일(盖文章,经国之大业, 不朽之盛事 )"라고 한다.그는 문장이 작가로 하여금 “명성과 이름이 스스로 훗날에 전해지게 하고(声名自传于后 )",정신의 영원함에 이를 수 있게 한다 라고 여겼는데,이는 문학의 지위를 크게 향상시킨 것이다. △문학은 기(气)를 중요한 것으로 한다. 조비는 유명한 “문장은 기를 중요한 것으로 삼는다(文以气为主 )"라는 주장 을 제기한다.소위 말하는 “기(气)"는 작가의 기질과 재능이 문장에서 표현 되어 형성된 풍격을 가리킨다.조비는 강건하고 빼어난 기(气)를 좋아했는 데,그 자신의 시부(诗赋)를,루쉰은 “화려함 밖에,장대함이 첨가된다(华丽 以外,加上壮大 )"라고 평가한다.“장대함(壮大)"은 즉 건안(建安)문학의 특 20 징 중 하나이고,이는 조비의 경향과 일치한다. △문의 체(体)는 동일하여야 하지만 그 종류는 달라야 한다. 이러한 관점은 문체에 대한 논술이고,각종 문체가 공통된 원칙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또한 다른 요구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구체적으로 말하면,“주의는 마땅히 우아해야 하고(秦议宜雅 ),서론은 마땅히 이치가 있어야 하고(书论宜理 ),명뢰는 실질적인 것을 숭상하고(铭讳尚实 ),시부 는 아름다워야 한다.(诗赋欲丽 )"이다.그는 이 네 가지에 대한 요구는 비록 단지 “아(雅)”、“리(理)”'、“실(实)”를 사용하여 개괄하지만,그러나 상당히 주도면밀하다. △문장은 하나의 체(体)만 있는 것이 아니다,모두 뛰어날 수 있기는 드물다. 그는 문장의 체제는 다양하고,한 작가가 각 체제를 통달하기는 어려워,“통 달한 재능”은 지극히 드물다는 것을 제기한다,따라서 그는 “각각 그 장점으 로서,서로 단점을 경시하는 것(各以所长,相轻所短 )”를 반대하고,“문인인 서로 경시하는(文人相轻 )”의 낡은 인습을 비판하고,비평은 마땅히 적확하 여야하고,타인의 창조와 독창성을 중시하여야 한다고 여겼다. 18.육기(陆机)의 《문부(文赋)》는 문학작품의 창작과정을 어 떻게 논술하는가? 육기(陆机)의 《문부(文赋)》는 중국문학비평사상 최초로 문학작품의 창작과 정을 계통적으로 논술하였다. △창작 전의 준비 하나는 생활의 준비로,즉 “마음에 기대어 깊게 살핀다(伫中区的玄览 )”라는 것으로,외계사물에 대한 다양한 관찰이,문학구상의 원천을 여는 것이다. 둘은:학문소양의 준비로,즉 “고대의 전적에서 마음과 뜻을 함양시킨다(頤 情志于典坆 )”로,본보기의 작품을 열심히 학습하여,사상수양을 높이고,표 현기교를 풍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21 △예술구상 이는 창작과정의 핵심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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