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학사에서는 《고시십구수》를 대표적인 동한 후기의 무명씨가 쓴 오언시로 여기고,오언시가가 서사 위주의 악부민가에서 서정 위주의 문인 창작 으로 이미 성숙하게 발전해 가는 것을 보여준다.류협은 《고시십구수》를 가리켜 오언의 으뜸(五言之冠冕)이라 칭송했다. 《고시십구수》는 뜻과 수식의 관계를 완벽하게 처리하였고,그런 점 때 문에 후세에 형식주의 시풍이 일어나면 진보적 시인들은 항상《고시십구 수》와 《시경(詩經)》,소(騷),한나라 때의 악부를 자신의 모범으로 삼았 다.여기서도 《고시십구수》가 시의 역사에서의 작용이 마멸되지 않는 것 을 볼 수 있다. 12.“삼조(三曹)”와 “건안칠자(建安七子)”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동한 헌제의 최후의 연호는 건안(建安)이었다.조조는 이 시기에 정권 을 장악했다.건안 시기와 건안 시기의 약간 전후 시기의 문학을 통칭해 건안 문학(建安文學)이라고 한다.이 시기는 중국 문학사에서 빛나는 시기 이며,노신은 이 시대를 가리켜 문학의 자각 시대(文學的自覺時代),즉 문학이 독립된 가치를 지닌 시기라 말했다.주요 대표 작가로는 삼조(三 曺)-조조(曹操)와 조비(曺丕),조식(曹植)부자 세 명,그리고 건안칠자 (建安七子)- 공융(孔融),진림(陳琳),왕찬(王粲),서헌(徐軒),원우(阮瑀), 응창(應瑒),류정(劉楨)등 칠 인이 있다. 조조는 일세를 풍미한 대담한 대 정치가라 할 수 있고,그의 시는 강개비 14 량하고,웅장했으며,단어의 쓰임이 순박하고,화려하지 않고 꾸밈이 없었다. 대표작으로는 《호리행(蒿里行)》,《단가행(短歌行)》,《步出夏門行(보출하 문행),《고한행(苦寒行)》등이 있다.술을 대하고 노래를 하니,인생은 어 떠한가?(對酒當歌,人生幾何?) 늙은 천리마가 말구유에 엎드리니 웅지 는 천리 밖이고,열사의 늦은 때 웅대한 뜻은 끝났구나 (老驥伏櫪,志在千 里;烈士暮年,壯心不已) 등과 같은 구절은 이미 천고를 전해져 오는 명구 이다. 조비의 우수 시편은 《연가행》두 수와 《잡시》두 수이다.《연가행》은 현존하는 최고의 완전한 칠언시로 주목을 받고 있다.품격상 조비의 시는 약간의 수식이 있지만,자연스럽고 깨끗한 아름다움이 있고,감정이 부드럽 고 세밀하며,음조가 조화롭고 물 흐르듯하다. 조식의 생활과 창작은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이는 조비의 즉위를 경계 로 삼는다.전 시기의 시가에는 《송응씨(送應氏)》는 낙양의 황폐한 모습을 묘사함으로서,전란에 대한 느낌을 표현했다.《백마편(白馬篇)》에서는 호 방한 어구를 높이 들고 자신을 토로하기를 몸을 바쳐 국난으로 향하고자 (捐軀赴國難)하는 뜻과 업적을 세워야하는 부담감을 드러낸다.후기 시기 에서는 주로 조식이 압제 하에서 때론 분노하고 때론 애수에 젖는 심정을 토로하면서,조식이 포기하지 않고 공을 세워 세상에 나아가고자 하는 소 망을 나타낸다.조식의 시의 예술적 풍격을 가리켜 종영(鍾嶸)은 평하기를 기상이 높고,시어가 매우 아름다우며,드러난 감정은 고아하면서도,그 체제가 내용과 형식을 잘 갖추고 있다.(骨氣寄高,辭采華戊,情兼雅怨,体被 文質) 즉 수식을 중시하면서도 또한 강건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유지했다 고 한다.조식은 오언시의 초대 종장(宗匠)으로 여긴다. 조비는 제일 먼저 건안칠자(建安七子)라는 말을 썼다.칠자(七子) 의 창작은 각각 개성이 있었고,오언시 위주로 시를 썼다.고상한 아취가 높 이 날고,변화무쌍해서 동한 후기에 일어났던 오언시의 열풍을 더욱 완벽하 게 만들었다.건안칠자의 작품은 실전된 것이 많은데 아쉬운 일이다. 15 13.은거시인 도연명(陶淵明)은 어떠한 사람인가? 종영(鍾嶸)이 《시품(詩品)》에서 도연명을 고금의 은거시인의 조상 (古今隱逸詩人之宗)이라 말했다.도연명은 63년을 사는 동안 50년간을 고 향 농촌에서 은거생활을 했고,불위오두미(不爲五斗米)굽실거리는 이야 기는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다.장기간의 은거생활 중에 그는 사람을 움직 이게 하는 많은 시를 썼는데,현재까지 125수가 전해져 내려온다.시 속에는 아름다운 농촌의 풍광과 노래하고 술 마시며 금을 뜯는 모습,독서하고 시 를 짓는 모습,이웃을 방문하는 모습,한가하게 이야기하며 누에를 치고 마 를 재배하는 재미 등을 묘사하여 안빈낙도하고,즐겁고 활달하게 사는 뜻을 보여 주었다. 도연명은 오염된 관료사회에 익숙하지도 않았고,더더욱 오염된 관료사회 에서의 부침을 원하지도 않았다.그리하여 전원 속에서 마음의 자유를 추구 했지만 마음속에서는 모순과 고통을 피할 수 없었다.이러한 마음은 《음주 (飮酒)》,《잡시(雜詩)》 등의 작품에서 여러 번 나타난다. 도연명은 음주시를 많이 쓴 첫 번째 시인이며,그 중 제일 널리 퍼진 것 이 사람 사는 곳에 오두막을 엮다 (結廬在人境)으로,담담하고 자연스럽 게 세상을 잊는 모습이다. 왕안석은 이 시를 평가하여 극히 기이하여 말이 따라 갈 수 없다.(有奇 絶不可及語)시인이 있은 후로 이러한 구는 없었다 (有詩人以來無此句) 라고 하였다. 그는 또한 뛰어난,선례를 찾아보기 힘든 전원시도 썼는데 《귀전원거오 수(歸園田居五首)》는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대표작이고,소무적속운(少 無適俗韻)은 세상 사람들에게 전해져 내려왔다. 도연명의 시가는 남북조 시대에는 중시 받지 못하였지만 당나라 때부터 추앙을 받기 시작해서 심지어 시의 근본을 위한 준칙(爲詩之根本准則) 이라고 까지 불리어 졌다.평범하고 따뜻한 외피 밑에는 내재된 재미를 체 현하여 소동파가 평하기를 소박하나 아름다우며,수척하지만 비옥하다 (質 而實綺,癯而實腴)라고 했다. 16 14.《춘강화월야(春江花月夜)》는 어떠한 감정을 토로하였는가? “江畔何人初见月?江月何年初照人?人生代代无穷人,江月年年只相似.” (강 언덕의 누가 달을 처음 보며,강가의 달은 어느 해에 처음 사람을 비추 는가?인생은 대대로 무궁한데 강가의 달은 해마다 서로 같구나)이는 《춘 강화월야(春江花月夜)》중의 정리와 우수함을 겸비한 좋은 시구이다.诗言 志,歌咏言(시는 뜻을 말하고,노래는 말을 노래한다.)사람으로 하여금 계 속하여 곱씹게 하는 가작(佳作)은 왕왕 시정,철학 등을 포함하고 있어 사람 을 감동시킬 뿐만 아니라 도리로 사람을 일깨운다. 《춘강화월야(春江花月夜)》는 악부 구제(旧题)로서,진후주(陈后主)등이 창작한 궁체시의 이름이다.장약허(张若虚)전에도 다른 사람이 썼었지만,모 두 오언 단장(短章)이었고,장약허에 이르러서야 “휘황거작(辉煌巨作)이라 고 불리는 칠언장편이 완성된 것이다.전 시는 36구이고,春,江,花,月,夜 등의 다섯 개 자와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다.시인은 시간은 쉽게 흘러가고 인생은 짧음에 슬퍼했지만,인류는 대대가 이어지고 생은 끝나지 않을 것이 며 “인생”은 강월(江月)과 영원히 공존할 것이라고 믿었다.이 시의 음 운격조는 부드럽고 유창하며,시정과 철학이 구절마다 상생한다.시정과 철 학이 결합해 개인이 감정을 토로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사람을 감 동시키고 많은 사람들의 공명을 불렀기 때문에 《춘강화월야(春江花月夜)》 는 대대로 내려오는 명작이 되었다. 15.《안자춘추(晏子春秋)》는 어떤 문학작품인가? 《안자춘추(晏子春秋)》는 춘추시대(春秋时代) 제(齐)나라 안영(晏婴)의 사상과 언행을 기술한 책으로 중국 최초의 단편소설집이고,전국시대(战国时 代)사람이 편찬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금본(今本)《안자춘추(晏子春秋)》는 모두 8편(篇),215장(章)이고,매 장 (章)은 한 가지 사건을 기술하고,안자(晏子)가 경공(景公)에게 조언을 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이롭게 하고,현명하게 정치를 하는 내용이 가장 많이 차지한다.책속에 비교적 문학적 의의를 지닌 것은 안자(晏子)의 행위 17 에 관한 여러 전설고사이다.
'중어중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기 상상력 충분히 발휘와 문장의 배치구조 고려 (0) | 2020.09.01 |
---|---|
안자소초의 감동적 예술적 매력 (0) | 2020.09.01 |
시경 작품의 성질과 악조 그리고 토속 가요 (0) | 2020.09.01 |
망시공 천자 상림원 수사능력 발휘 (0) | 2020.09.01 |
중국 문학의 역사 (0) | 2020.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