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요실금 치료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갱년기 극복방법 8가지와 칼슘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유출돼 속옷을 적시는 증상을 요실금이라 한다. 요실금은 환자 90%가 여성으로 보통 여성의 40% 이상이 경험한다고 하는 대표적인 여성질환이다. 요실금은 소변을 저장, 배출하는 방광과 요도괄약근 기능 문제로 소변의 저장기능에 장애가 생기게 되는 질환으로 하루 8~10번 이상 배뇨를 하거나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자주 화장실을 찾게 되는 증상도 흔히 같이 나타난다.
기침과 재채기, 줄넘기,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 만으로도 소변이 새는 경우도 있지만 소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은 잔뇨감이 느껴지거나 정작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가면 한참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소변 배출기능 이상도 같이 생기기도 한다. 갱년기 여성들도 여성 호르몬 영향으로 골반이 약화되는 것 역시 요실금의 주 원인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요실금 치료방법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 올바른 배뇨습관
- 꾸준한 케겔운동
- 변비 예방
- 좋은 자세 유지
- 배에 힘 주기
- 방광 자극 음식 섭취 자제
1. 올바른 배뇨습관
요실금 치료방법 첫 번째! 정상적으로는 하루에 4-6회, 한 번에 250-350cc 정도의 소변을 본다. 이보다 소변량이 적거나 2시간 이내 간격으로 소변을 본다면 적어도 3시간에 한 번, 1회 250cc 이상 소변을 볼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훈련해야 한다. 5분, 10분, 15분씩 소변을 참는 시간을 매일 조금씩 늘린다.
너무 소변을 참는 습관이 있다면 최소 4시간 이내에 한 번은 볼 수 있도록 적절히 수분을 섭취하고, 회당 소변량이 400cc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변량은 500cc 빈 우유팩을 이용하면 재기 쉽다. 소변이 샐까봐 미리 화장실에 자주 가거나, 물을 덜 마시는 것은 방광 건강에 좋지 않다.
2. 꾸준한 케겔운동
요실금 치료방법 두 번째! 약해진 골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다. 기침이나 재채기, 뜀뛰기 등으로 복압이 오를 때 소변이 새는 복압성 요실금을 이 운동으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항문을 꼭 오므린 상태를 10초 이상 유지하고, 오므렸던 항문을 서서히 펴고 몇 초간 쉰다. 이어서 1초 간격으로 항문을 오므렸다 펴기를 3회 연속 반복한 뒤 몇 초간 쉰다. 이렇게 하루 30회씩, 오전, 오후, 취침 전 각각 10회씩 나눠 하는 것이 좋다.
3. 변비 예방
요실금 치료방법 세 번째! 소변량은 섭취하고 땀으로 배출된 수분량에 영향을 받는다. 심한 운동을 하지 않는 보통 가정주부의 하루 최소 수분 섭취량은 체중 1kg당 물 20-30cc 정도. 보통 1.5-1.8 리터 정도면 충분하고, 취침 전보다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활동이 많은 시간에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게 좋다.
몸을 안 움직여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 사람이 하루에 물을 3리터 이상 마시면 오히려 콩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변비가 심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요실금이 생길 수 있어 적당한 수분 보충으로 변비를 예방하는 것도 방법이다.
4. 좋은 자세 유지
요실금 치료방법 네 번째!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열량의 소모에 도움을 주고 근육이 관여되며 균형을 개선해주고 등 상·하부의 통증을 줄여준다. 컴퓨터 앞에 장시간 앉아 있거나 어깨를 아래쪽으로 두고 앉아서 몸을 앞쪽으로 구부리게 되면 우리의 골반은 부자연스러운 위치에 자리잡게 된다. 머리에서부터 엉덩이까지 자세를 똑바로 유지하여 통증과 부상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머리는 몸과 엉덩이 위의 중심에 자리를 잡아야 하고, 턱은 안으로 들어가 있어야 한다. 턱이 안으로 들어가고, 머리가 골반보다 더 앞이나 뒤로 나가 있지 않도록 골반의 위에 위치하게끔 함으로써 긴장 또는 이완이 없이도 근육을 기능적으로 관여시킬 수가 있다.
5. 배에 힘 주기
요실금 치료방법 다섯 번째! 하루 종일 복부 근육에 힘을 주는 활동은 등의 통증을 줄여주며 몸의 전반적인 자세를 개선함에 있어 도움을 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직 바깥 근육만을 사용하며, 내부 골반기저근에 대하여서는 잊어버리곤 한다. 어깨를 뒤로 당길 시 복부의 배꼽을 척추 쪽으로 살며시 당겨준다. 이러한 근육들에 힘을 주는 것은 머리에서부터 엉덩이까지 적절한 배열을 유지하게끔 도움을 주고, 등 하부와 엉덩이 그리고 골반 기저에서의 압력과 긴장을 줄여준다.
6. 방광 자극 음식 섭취 자제
요실금 치료방법 여섯 번째! 알코올 음료, 커피, 차, 카페인이 함유된 제품, 매운 음식, 신맛이 나는 주스나 과일류, 인공 감미료, 초콜릿, 시럽, 꿀, 설탕 등과 같이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갱년기 극복방법 8가지
오늘 글에서는 갱년기 극복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어지럼증의 원인 10가지 그리고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aelptos.tistory.com
칼슘 많은 음식 12가지
오늘 글에서는 칼슘 많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철분 많은 음식 10가지와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단백질 많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aelptos.tistory.com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오늘 글에서는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와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 그리고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궁금
aelptos.tistory.com
이상 요실금 치료방법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3가지 (0) | 2021.11.16 |
---|---|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8가지 (0) | 2021.11.16 |
제주 중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0) | 2021.11.15 |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 (0) | 2021.11.15 |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0) | 2021.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