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와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 그리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간수치는 간 기능의 저하 여부를 보는 혈액검사상 수치를 말한다. 간수치가 정상이라고 반드시 간이 건강하다는 것은 아니고, 반대로 간수치가 높다고 모두 나쁜 경과를 취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떤 원인이든 간세포가 파괴된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간수치가 높으면 원인을 밝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상적인 간에는 셀 수도 없이 많은 수의 간세포들이 존재한다. 튼튼한 간세포들은 간이 일을 하는데 필요한 많은 종류의 효소들을 갖고 있는데, 간세포가 죽게 되면 세포 내부에 있던 효소가 바깥으로 흘러나오고 혈액 속에 효소의 양이 늘어나게 된다. 간의 기능을 나타내는 혈액검사상의 수치는 AST, ALT, r-GT, ALP, bilirubin, albumin, protein, PT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개는 특정한 2가지 효소의 양(AST, ALT)을 말한다. ALT는 주로 간에 들어 있고, AST는 간 이외에 심장, 신장, 뇌, 근육 등에도 들어 있다.

 

혈액검사에서 간수치가 높다는 것은 보통 AST, ALT라고 하는 간효소 수치가 증가했음을 나타내며, 어떤 원인이든 간에 간세포가 손상을 받아 세포막이 파괴되어 효소들이 혈액으로 흘러나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1회 또는 1일의 측정 결과가 현재 상태를 확정하는 것이 아니고, 간수치가 꼭 병의 증세와 일치하지는 않으며, 간이 다소 나쁘더라도 간수치는 정상인 경우가 많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황달
  2. 소변 & 대변색 이상
  3. 감기 & 두통
  4. 식욕저하
  5. 피로감

 

1. 황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첫 번째!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가 황달이다. 급성간염 초기 증상으로 고열, 몸살 증상이 사라지면 뒤이어 며칠간 잠복기를 거쳐서 눈과 피부가 노랗게 변화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간세포가 손상되면 간에 있는 빌리루빈이라는 노란색의 노폐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여 피 속으로 역류하면서 황달이 시작이 된다. 술로 인한 감염과 바이러스 성 간염이나 약물성 간염 등으로 간수치가 높으면 제일 확실한 증거가 바로 황달이다.

 

2. 소변 & 대변색 이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두 번째! 소변에서 거품이 비치며 소변 색이 마치 맥주와 같이 어두운 갈색으로 변할 수 있다. 또한 노란색 담즙산이 대변으로 배설되지 못하기에 대변 색깔이 하얗게 변하기도 한다. 간은 우측 갈비뼈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 급성간염으로 간이 부으면 우측이 뻐근하고 우측 갈비뼈 하단을 가볍게 때리더라도 통증을 느끼게 된다.

 

 

3. 두통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세 번째! 감기 걸린 것처럼 온몸에 열이 나고, 몸살처럼 온몸의 관절과 사지가 아프기 시작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두통도 같이 동반이 된다. 어떤 사람들은 감기인 줄 알고 감기약을 사서 먹지만 감기증상은 콧물, 기침 증상이 있으나 간염은 그런 증상들이 없다.

 

4. 식욕저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네 번째! 몸 컨디션이 나빠지기 때문에 식욕이 떨어져서 밥을 먹는 것이 싫어진다. 만약 억지로 쑤셔넣으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강제로 식사를 하지 말고 죽이나 꿀물 등을 통해 가볍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5. 피로감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다섯 번째! 알코올성 바이러스성으로 인한 급성간염이 오면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에너지대사를 제대로 수행할 수가 없어 갑자기 몸이 피곤해지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며 만사가 귀찮아진다.

 

간을 보호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술을 끊거나 절제하고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특히 간 질환자가 술을 끊으면 간경변증의 발생률과 이에 따른 합병증, 간암의 발생률 또한 낮아질 수 있다. 또 어떤 약이든 함부로 먹지 않아야 한다. 별생각 없이 먹는 간단한 진통제도 장기적으로 먹거나 지나치게 많은 양을 먹게 되면 해독을 책임지고 있는 간이 견뎌내지 못하고 독성 간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과식은 지방간을 초해할 수 있으므로 야채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과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과로를 할 경우 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병행할 것을 권한다. 한편 바이러스 질병인 B형 간염과 C형 간염은 일상생활에서 감염되기 힘들며, 성인에서 혈액감염으로 전파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

오늘 글에서는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와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그리고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에 대해서 궁금

aelptos.tistory.com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

오늘 글에서는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과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 그리고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8가지에 대해서 궁

aelptos.tistory.com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오늘 글에서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방간은 간경변증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지방간은 지방이 간 무게의 5% 이상일 때를 말한다. 술로 발생하는 알코올성 지방간과

aelptos.tistory.com

 

이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