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장꼬임 증상 원인 해결법과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그리고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기질적인 원인 없이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겪는 질병으로,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생긴다고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위장관 운동의 변화, 심리적인 요인, 비정상적인 장 내 상주 세균,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있다.

 

증상을 겪는 대부분의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했을 때, 음식을 먹었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을 느낀다.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술자리에서 벗어날 수 없는 직장인이라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아랫배의 통증과 점액질 변, 잦은 방귀, 복부 팽만감, 배변 습관의 변화 등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대개 배변 후 증상이 나아지는 양상을 보이나, 두통과 전신 피로, 불면증, 어깨 결림, 명치의 타는 듯한 느낌, 무력감 등이 오랜 기간 동반되는 사람도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4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아랫배 통증
  2. 변비
  3. 설사
  4. 가스 팽만감

 

1. 아랫배 통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첫 번째! 아랫배의 통증과 점액질 변, 잦은 방귀, 복부 팽만감, 배변 습관의 변화 등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대개 배변 후 증상이 나아지는 양상을 보이나 두통과 전신 피로, 불면증, 어깨 결림, 명치의 타는 듯한 느낌, 무력감 등이 오랜 기간 동반되는 사람도 있다. 이 외에도 속쓰림, 연하곤란 등의 상부위장관 증상과 전신피로, 두통 등의 전신 증상도 나타난다.

 

2. 변비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두 번째!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강황, 후추, 고추 등 매운 양념류는 장의 혈액순환과 연동운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단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점막에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또한 원활한 장운동을 위해 샐러리, 프룬, 다시마 등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올리브유, 아보카도유, 들기름 등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된 식품을 매일 1~2스푼 섭취하여 장 점막 재생을 돕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3. 설사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세 번째!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배변 활동을 유도하는 식이섬유는 다량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당도가 높은 과일은 설사를 유도하므로 체리, 자몽, 블루베리 등 당도가 낮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속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인삼차, 생강차, 감, 밤, 닭고기 등 더운 성질의 음식도 도움이 된다.

 

4. 가스 팽만감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네 번째! 가스 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다. 이 경우 원활한 장운동을 위해 브로콜리, 케일 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되 발효가 되어 가스를 유발하는 콩, 양파, 양배추, 감자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소화기 점막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장의 운동과 소화에 부담이 없는 음식이 좋으며, 누룽지를 끓인 물이나 자극적이지 않은 국물, 이온 음료 등을 섭취하면 좋다.

 

 

+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 평균 1주일에 1회 이상의 복통이 발생한다.

- 복통이 최소 6개월 전부터 시작되어 최근 3개월간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 복통은 배변 후 완화되거나 혹은 악화된다.

- 복통과 함께 배변 횟수가 늘거나 혹은 줄었다.

- 복통과 함께 대변이 물러지거나 혹은 단단해지는 대변 굳기의 변화가 발생한다.

 

위의 증상 중 1번을 동반하면서, 2가지 이상 나타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해볼 것을 권한다.

 

+ 과민성대장증후군 예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식습관과 생활습관, 정신 건강,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면에서 노력해야 한다. 자극적인 음식과 과식을 피하고, 적당한 운동과 휴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다. 섭취한 음식과 생활 방식, 증상 등을 일기로 기록하는 것도 식단 및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과민성장증후군에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으로는 고지방의 기름진 식이, 버터, 마가린과 같은 유제품, 기름에 튀긴 음식, 밀가루, 술, 담배, 카페인 등이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장꼬임 증상 원인 해결법

오늘 글에서는 장꼬임 증상 원인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다크 서클 없애는법 10가지와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궁

aelptos.tistory.com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오늘 글에서는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장꼬임 증상 원인 해결법과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서 궁금하

aelptos.tistory.com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오늘 글에서는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와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 그리고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궁금

aelptos.tistory.com

 

이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4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