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뼈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 그리고 눈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치악산은 숲이 크고 짙어 단풍이 좋다. 아는 이들만 안다. 단풍이 좋아 예로부터 ‘붉을 적(赤)’ 자를 쓴 적악산(赤岳山)으로도 불렸다. 대표적인 치악산 등산로가 치악산 국립공원 구룡지구에서 출발해 구룡사를 거쳐 비로봉에 오르는 코스다. 오르막이 끝없이 이어지는 악명 높은 길이다.

 

치악산 단풍을 보겠다면 정상까지 갈 필요는 없다. 단풍 감상은 주차장에서 구룡사를 지나 세렴폭포까지만 다녀오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편도 1시간 남짓이면 넉넉한 산책 수준의 부드러운 길이다. 구룡사 한쪽 담장 밖에는 수령 200년을 헤아리는 거대한 은행나무가 있는데, 그 은행나무가 온통 노랗게 물들 때를 겨냥해서 가는 게 좋겠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금대~남대봉
  2. 행구동~향로봉
  3. 성남~남대봉
  4. 부곡~곧은재~비로봉
  5. 구룡~세렴폭포

 

1. 금대~남대봉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첫 번째! 원주시내와 가장 인접하고 짧은 탐방코스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 인기가 높다. 치악산의 남단 최고봉인 남대봉(해발 1,182m)을 오를 수 있으며, 남대봉에서 0.7km 아래에 위치하며 꿩의 보은설화가 깃든 상원사를 관람할 수 있다.

 

금대분소에는 금대 자동차야영장, 자연관찰로 등이 조성되어 있어, 야영, 자연학습 및 영원사까지의 산책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상원사는 치악산 이름 유래와 연관된 꿩의 보은 설화가 깃든 사찰로, 해발 1,050m의 고지대에 위치하여 탁 트인 풍경과 운치를 자랑한다.

 

- 상세구간 : 금대분소 - 영원사 - 남대봉

- 소요시간 : 2시간 40분

- 거리 : 5.2km

- 난이도 : 상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영원 산성길 372

 

 

2. 행구동~향로봉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두 번째! 원주시내와 가장 인접하고 짧은 탐방코스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 인기가 높다. 원주시 행구동에서 시작하여 보문사를 거쳐 향로봉에 오르는 탐방코스(2.8km, 1시간 30분 소요)이며, 짧고 부담 없는 산행코스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도 인기가 높다.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03호인 청석탑이 보존되고 있는 보문사 관람 가능하다. 향로봉은 비로봉과 남대봉의 중간 부분에 위치한 봉우리로 원주시내를 가장 가까이 조망할 수 있다.

 

- 상세구간 : 행구동탐방지원센터 - 보문사 - 향로봉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 거리 : 2.8km

- 난이도 : 하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원주시 고문 골길 169

 

 

3. 성남~남대봉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세 번째! 천연기념물 제93호인 성황림을 지나 성남탐방지원센터에서 상원사를 거쳐 남대봉에 오르는 탐방코스로, 비교적 쉬운 탐방로로 초보자도 즐겨 찾으며, 특히 치악산 종주코스 관문 역할을 한다. 치악산 최남단인 원주시 신림면 성남리에서 시작되며, 마을 내에 위치한 성황림을 지나 성남 통제소를 거쳐 상원사~남대봉을 오르는 탐방코스(5.9km, 2시간 30분 소요) 구룡~비로봉~남대봉~성남으로 이어지는 치악산 종주코스의 시작 또는 종착지점이다.

 

치악산의 남단 최고봉인 남대봉(해발 1,182m)을 오를 수 있으며, 남대봉에서 0.7km 아래에 위치하며 꿩의 보은 설화가 깃든 상원사를 관람할 수 있다. 경사가 심하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는 탐방코스이다. 상원사는 치악산 이름 유래와 연관된 꿩의 보은 설화가 깃든 사찰로, 해발 1,050m의 고지대에 위치하여 탁 트인 풍경과 운치를 자랑한다.

 

- 상세구간 : 성남탐방지원센터 - 상원사 - 남대봉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거리 : 5.9km

- 난이도 : 중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성남로 441

 

 

4. 부곡~곧은재~비로봉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네 번째! 원주시 반대편인 횡성군 강림면 부곡리에서 곧은재 정상을 거쳐 능선길을 따라 비로봉을 오르는 탐방코스로, 탐방로를 따라 흐르는 시원한 계곡 경관과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가 이 코스의 가장 큰 매력이다.

 

횡성군 강림면 부곡리에서 시작하여 곧은재 정상을 거쳐 능선길로 비로봉을 오르는 탐방코스(편도 8.9km, 3시간 소요)이며, 코스가 다소 길어 왕복 산행보다는 구룡 또는 황골지구 하산이 바람직하다. 부곡에서 곧은재 정상까지 4.1km 구간은 완만한 경사와 시원한 계곡 경치로 인하여 편하고 운치 있는 산행을 즐길 수 있다.

 

- 상세구간 : 부곡탐방지원센터 - 곧은재 - 비로봉

- 소요시간 : 3시간

- 거리 : 8.9km

- 난이도 : 중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횡성군 강림면 태종로 부곡 6길 141

 

 

5. 구룡~세렴폭포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다섯 번째! 시원한 구룡계곡과 신라 고찰 구룡사와 용소를 지나 남녀노소 온 가족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산책코스이다. 구룡탐방지원센터에서 구룡사~용소~대곡안전센터~세렴폭포를 왕복하는 탐방코스(3km, 1시간 30분 소요)이며,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는 산책코스로 남녀노소 누구가 이용 가능하다. 구룡사, 용소, 구룡 자연관찰로 등 치악산의 주요 문화자원 및 생태학습장이 조성되어 있는 치악산 대표 탐방코스이다.

 

- 상세구간 : 구룡탐방지원센터 - 구룡사 - 대곡안전센터 - 세렴폭포

- 소요시간 : 1시간 30분

- 거리 : 3km

- 난이도 : 하

- 출발점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무쇠점 2길 26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뼈에 좋은 음식 12가지

오늘 글에서는 뼈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와 칼슘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9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aelptos.tistory.com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

오늘 글에서는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7가지와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그리고 가슴이 답답한 증세

aelptos.tistory.com

 

눈에 좋은 차 10가지

오늘 글에서는 눈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눈에 좋은 음식 10과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9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aelptos.tistory.com

 

이상 치악산 등산코스 추천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