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4가지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 그리고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이 글 맨 아래에 해당 글의 링크를 기재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복통의 원인을 파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통증 부위를 살펴보고, 뱃속에 어떠한 장기와 조직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복부는 많은 장기와 조직, 구조물로 가득 찬 하나의 거대한 주머니 같기 때문이다.

 

배꼽을 중심으로 복부에 십자 모양으로 선을 그어 나누어 보면, 우상복부, 좌상복부, 우하복부, 좌하복부로 나눌 수 있다. 왼쪽 상복부에는 비장, 위장, 횡격막의 왼쪽 부분이 있으며, 상복부에 두루 걸쳐 있는 췌장 및 소장과 대장의 일부가 포함돼 있다. 왼쪽 상복부의 통증은 간이나 담낭이 위치한 오른쪽에 비해, 일반적으로 발생 빈도가 낮으며 관련 질환의 심각성 또한 비교적 덜한 편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목차

 

  1. 과민성대장증후군
  2. 요로결석
  3. 골반염
  4. 신장결석
  5. 나팔관 & 난소 감염증
  6. 담적병
  7. 급성충수염
  8. 게실염

 

1. 과민성대장증후군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첫 번째! 복부 팽만감, 복부 가스, 복통, 왼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 통증 등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통증이나 불쾌감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경련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히 하복부에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식사를 많이 하거나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한다. 이 외에도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설사, 변비, 잦은방귀 등의 증상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장이 예민해지면서 대장 벽 근육의 비정상적인 수축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2. 요로결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두 번째! 요로결석을 이루는 성분은 정상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이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농축되어 작은 결정을 이루고 이것이 커져서 요로결석이 생성된다. 요로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인데, 통증은 요석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요관에 돌이 걸린 경우에는 한쪽 옆구리에서 심한 통증이 시작하여 몇 분간 또는 몇 시간 지속되다가 자연히 멈추고 다시 반복되는 특징이 있다.

 

크기가 작은 요로결석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배뇨할 때 빠져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결석을 배출시키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에 2500ml 이상 수분 섭취를 권장한다. 하지만 감염이나 폐색 없이도 배출되지 않고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결석 배출 여부에 대한 평가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3. 골반염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세 번째! 골반염이란 자궁 내경관에 번식하고 있었던 세균이 자궁내막과 나팔관, 혹은 복강까지 퍼지게 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대개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이 치료되지 않은 채 방치된 경우에 세균이 자궁을 통하여 위로 올라가면서 골반염이 생긴다.

 

골반염이 있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골반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발열, 골반통, 진찰 시 자궁경부나 난소와 난관의 통증 등등이다. 그러나 이외에도 골반염의 증상은 무척 다양하므로 하복통, 질 분비물의 증가, 월경량의 과다, 열감, 오한, 배뇨 시의 불편감 등 비뇨생식기계 이상 증상이 있는 모든 여성에게서 골반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4. 신장결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네 번째! 신장 결석은 신장 안에 형성이 된 돌을 말한다. 비교적 통증이 없다. 결석의 크기가 작더라도 방치해버리면 추후에 커질 수 있기에,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진단과 치료 방침을 결정해야 한다. 신장 결석의 원인으로는 요의 정체와 농축, 세균의 감염, 대사의 이상, 결석 성분을 포함하는 식품의 과도한 섭취 등이 있다.

 

아주 작은 신장 결석은 대부분이 증상이 없다. 일부 신장 결석은 만성적 옆구리 통증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신장 결석은 신장에 가만히 있기도 하나, 종종 하부 요로를 통하여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한다. 크기가 큰 결석이 하부 요로로 이동을 하는 도중 요관에 걸리면 등이나 옆구리에 심각한 통증, 구역, 구토, 혈뇨를 일으킨다.

 

 

5. 나팔관 & 난소 감염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다섯 번째! 여성은 왼쪽 난소에 이상이 생기고 나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진다. 배변 시 직장이 과도하게 수축하면 왼쪽의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가 있다. 장의 과도한 수축은 염증성 병변, 소화의 불량, 장 내 세균층의 변화, 장내 가스 등등으로 발생한다.

 

6. 담적병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여섯 번째! 담적병 혹은 담적 증후군이란 위장에서 소화가 되지 않은 노폐물 때문에 발생한 독소가 위장의 외벽에 쌓여서 굳어진 담적이 유발하는 병증을 뜻한다. 만성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목의 이물감, 복부 가스, 복통, 설사, 변비 등등의 소화기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담적 독소가 림프액을 타고 전신에 퍼지게 되면서 두통, 어지러움증, 입냄새, 만성피로의 증상, 수족냉증, 어깨 결림, 우울증, 여성의 경우에는 심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 그 특징이다.

 

 

7. 급성충수염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일곱 번째!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아랫배 통증은 소화기계 이상이 원인이 된다. 소화기계 염증, 특히 배탈이나 장염이 발생할 경우, 혹은 변비로 인하여 복부에 가스가 많이 차 있을 경우에 아랫배가 싸하다거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맹장염으로도 알고 있는 급성 충수염(맹장의 끝 충수돌기에 발생하는 염증)이 발생할 경우에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급성 충수염의 경우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또한 일반적인 배탈보다 통증의 강도가 강하고 대부분 고열을 동반한다.

 

 

8. 게실염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여덟 번째! 게실 질환은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대장의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탄력성이 떨어지고 혈관과 장관의 근육 사이에 틈이 생기고 차차 넓어지면서 발생한다. 변비 등으로 인해 대장이 과도하게 수축하면 대장 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대장 벽의 약해진 부분에 주머니처럼 부풀어 게실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장점막이 탈출하여 게실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게실염의 증상을 살펴보면 보통 아랫배가 찌르듯이 아픈 특징을 보인다. 또한 배변 습관의 변화, 오한, 발열 등을 호소하며, 염증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심해진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4가지

오늘 글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장꼬임 증상 원인 해결법과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그리고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

aelptos.tistory.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

오늘 글에서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간수치 내리는 방법 10가지와 지방간 없애는 방법 4가지 그리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에 대

aelptos.tistory.com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오늘 글에서는 위가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알아보았던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뚱보균 없애는 방법 6가지 그리고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 8가지에

aelptos.tistory.com

 

이상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