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족저근막염 치료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족저근막염이란 종골이라 불리는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 띠를 말하다.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며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리는 데 도움을 주어 보행 시 발의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한다.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 원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족저근막염 자가치료는 집에서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족저근막에 대하여 스트레칭 운동을 시행하여서 아킬레스 건과 발바닥의 근막을 늘려주는 것이다.

 

 

♪ 목차

 

  1. 벽 이용하기
  2. 계단 이용하기
  3. 공 이용하기
  4. 발끝 당기기
  5. 구슬 이용하기

 

1. 벽 이용하기

 

 

족저근막염 치료법 첫 번째! 벽을 마주보고 선 다음 양팔을 뻗어서 벽을 짚는다. 두 다리는 11자를 유지하며 앞뒤로 벌려 주고 발바닥은 바닥에 붙인다. 벽과 가까운 앞쪽 다리를 구부린 다음 벽을 팔로 지그시 눌러 주며 뒤쪽 다리를 스트레칭한다. 이때 발바닥은 전부 바닥에 붙어있어야 한다.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해 준다.

 

2. 계단 이용하기

 

족저근막염 치료법 두 번째! 계단 위에 발가락부터 시작하여 발의 절반 정도만 걸쳐 선다. 넘어질 수 있으므로 손잡이나 난간을 잡은 뒤 까치발 서듯 발뒤꿈치와 종아리 부위를 올렸다가 내렸다를 반복해 준다. 다리를 올리고 버티는 시간은 20초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20초가 될 때까지 초를 서서히 늘린다. 튕기듯 반동을 주지 않고 서서히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3. 공 이용하기

 

 

족저근막염 치료법 세 번째! 앉거나 서서 발바닥 아래에 예를 들어 테니스 공과 같은 둥근 물체를 놓고 앞뒤로 움직이면서 마사지한다. 양쪽 발을 번갈아 가면서 해 준다.

 

4. 발끝 당기기

 

족저근막염 치료법 네 번째! 바닥이나 의자에 앉아 다리를 쭉 편 상태로 몸 쪽으로 발끝을 서서히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한다. 발끝에 수건을 걸고 양손으로 잡아당기는 것 역시 괜찮다.

 

 

5. 구슬 이용하기

 

족저근막염 치료법 다섯 번째! 컵과 구슬 5~10개를 준비한 다음 구슬을 발가락으로 한 개씩 집어서 컵에 넣는다. 양쪽 발을 번갈아 가며 해 준다.

 

마치는 글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증상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짧게는 수주에서 길게는 수개월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성급한 마음을 버리고 이러한 스트레칭 운동을 꾸준히 시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족저근막염 통증이 수주이상 지속된다면 잘못된 운동 방법, 무리한 운동량, 좋지 않은 신발 착용 등의 원인 인자가 교정되지 않고 지속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또 스트레칭 운동을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해왔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발바닥통증의 원인 5가지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5가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6가지

 

이상 족저근막염 치료법 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