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여행

습진 치료방법 8가지

②㎍ 2021. 12. 12. 07:05

오늘 글에서는 습진 치료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교차가 심해져 남녀를 막론하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유수분 밸런스 균형이 깨지기 쉬울 뿐 아니라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의 외부 자극 요소가 더해지기 때문에 피부 가려움은 물론 습진 등의 증상을 겪기도 한다.

 

습진은 환부가 빨갛고, 그 위에 좁쌀 모양의 물집이 나타나는 피부 질환인데, 증상이 악화되면 진물이 흘러나오고 딱지가 생기며, 더 심해지면 피부가 두껍게 굳어지는 태선화가 진행된다. 이는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등의 임상 조직학적 특징을 보이는 피부질환을 통틀어 부르는 용어로써 여기에는 다양한 세부 질환이 있으며 원인, 악화 요인, 병변의 발생 부위와 모양 등으로 임상 양상이 다르며 각각의 치료의 방법, 예후도 다를 수 있다.

 

습진이 가장 많이 발병하는 부위는 손인데, 손은 다양한 물건의 직접적 접촉이 이루어지다 보니 각종 세균들에 쉽게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위 특성상 옷으로 가려지지 않고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건조감과 습윤감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 목차

 

  1. 보습하기
  2. 식이요법
  3. 부드러운 비누 사용
  4. 알로에 베라 젤 활용
  5. 가습기 활용
  6. 썬크림 바르기
  7. 청소하기
  8. 스트레스 해소하기

 

1. 보습하기

 

 

습진 치료방법 첫 번째! 아직 유성 보습제를 사용을 하고 있지 않다면 겨울용으로 사용을 해보도록 하자. 모이스처 라이저에 함유되어 있는 오일이 많을수록 피부에 수분이 더욱 많이 함유된다. 겨드랑이처럼 땀이 많이 나는 신체 부위엔 사용하지 않는다. 습진 증상이 오히려 악화가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가 축축한 상태에서 매일 샤워 혹은 목욕 이후 3분 이내에 보습을 해주도록 한다. 따뜻한 물은 피부에 더 해롭기에 뜨거운 물을 켜고자 하는 마음은 내려놓아야 한다. 바셀린이나 저자극성, 무향의 립밤을 통해 입술 건조를 방지해준다.

 

2. 식이요법

 

습진 치료방법 두 번째! 습진은 염증성 질환으로 피부에 염증이 생기며 붉어지고 아픈 피부를 유발한다. 특정 음식은 신체의 염증을 일으키거나 감소시킬 수가 있는데, 몇 가지 중요한 식이 요법을 변경해주면 습진 발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항염증 식품의 예시로는 생선과 계피, 심황, 다채로운 과일, 야채, 렌틸콩 그리고 잎이 많은 채소, 등이 있다. 일반적인 염증성 식품으로는 유제품과 계란, 콩 그리고 밀이 있다. 이들 가운데 일부를 식단으로부터 제거해주도록 하자.

 

 

3. 부드러운 비누 사용

 

습진 치료방법 세 번째! 많은 바디워시와 클렌저엔 비누 거품을 제공하는 세제가 포함이 되어 있다. 세제와 기타 거품제는 특히나 습진 환자의 피부를 건조하게끔 만들어버릴 수 있다. 막대형 비누는 알칼리성 탓에 피부에 가혹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차라리 부드럽고 거품이 없는 무향 클렌저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문지르거나 각질 제거를 위하여 거친 입자가 있는 제품은 오히려 피부를 더욱 자극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피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습진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세탁 세제 역시 더욱 순하고 향이 없거나 무색인 것으로 전환을 해주면 증상을 개선함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 옷에 남아 있으며 종종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가 있는 향과 화학 물질이 포함이 되어 있는 섬유 유연제는 건너뛰어주는 것이 좋다.

 

 

4. 알로에 베라 젤 활용

 

 

습진 치료방법 네 번째! 알로에 베라 젤은 알로에 식물의 잎으로부터 추출이 된다. 사람들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수세기 동안 알로에 베라 젤을 이용해 왔다. 일반적인 용도 가운데 하나가 바로 습진을 진정시켜주는 것이다. 2015년의 체계적인 검토에선 알로에 베라가 인체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를 해보았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젤은 항균과 면역 체계 강화 그리고 상처 치유의 특성을 지닌다. 항균 효과 덕분에 피부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상처 치유 성분 덕분에 부서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치유를 촉진을 할 수가 있다.

 

5. 가습기 활용

 

습진 치료방법 다섯 번째! 가습기는 건조한 공기에 수분을 공급해준다. 그것은 마치 하나의 연고와 같다. 가습기가 없다면 가습기 대신에 모든 방의 통풍구 근처에다가 물 한 그릇을 놓아두도록 하자. 박테리아가 자라지 않게끔 물은 매일 바꿔준다. 혹시나 습진이 발적을 하더라도 긁거나 문지르면 안 된다. 증상이 오히려 악화되어버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6. 썬크림 바르기

 

습진 치료방법 여섯 번째! 선크림은 건조함과 햇볕을 막기 위하여 여름과 마찬가지로 겨울에도 중요하다. 외부 활동을 시작하기 이전에 얼굴과 손, 목 그리고 기타 노출되어 있는 피부를 SPF 즉 자외선 차단 계수 15 이상의 광범위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준다. 피부에 수분과 보호 기능을 제공을 해주기 위하여 선 스크린이 내장이 되어 있는 보습제를 발라준다.

 

7. 청소하기

 

 

습진 치료방법 일곱 번째! 습진을 유발하는 알레르겐(알레르기 유발 물질)으로는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비듬, 꽃가루, 곰팡이, 비듬 등이 있다. 좋은 필터를 가진 청소기를 사용해서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도록 하자.

 

8. 스트레스 해소하기

 

습진 치료방법 여덟 번째! 습진 및 기타 피부 질환은 스트레스와 깊은 연관을 지닌다. 심리적으로도 그렇지만 물리적으로도 그렇다. 따라서 스트레스 해소법을 익히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긴장 이완 및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는 시각화 기법, 명상, 요가, 음악 감상, 그림 그리기, 최면 요법 등이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한포진 치료방법 7가지 (ft.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피부에 좋은 음식 12가지

피부 좋아지는 방법 12가지

 

이상 습진 치료방법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