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뒷골이 땡기는 증상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평소 건강하더라도 질병을 앓는 것과 관계없이 누구나 뒷골이 땡기는 증상을 앓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사람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뇌가 위치한 곳이기에 머리에 발생하는 통증은 몸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그중 가장 흔하면서도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고 있는 증상이기도 하다. 뒷골이 땡기는 증상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목차

 

  1. 근육 긴장성 두통
  2. 후두 신경통

 

1. 근육 긴장성 두통

 

 

뒷골이 땡기는 증상 이유 첫 번째,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을 하는 근육 긴장성 두통은 수면의 부족으로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발생하는 증상으로 머리에 띠를 두른 듯이 통증이 발생하며 오후가 될수록 심해진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생활습관도 중요하나, 성격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긴장을 곧잘 한다거나 경쟁을 좋아하는 성격일수록 신경을 쓰는 일이 많아서 발생하는 빈도가 꽤 높은 편인다.

 

잠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 이외에도 불편한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는 것도 원인이 되는데 계속적으로 근육이 수축하면 두통과 더불어 뒷골이 땡기는 듯한 증상이 발생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 머리에 맥박이 뛰는 듯한 박동성의 통증이 아니라 어깨나 머리를 짓누르는 듯한 느낌과 더불어 압박감, 조이는 기분이 들고 몇 시간에서 최대 며칠 동안 계속되기도 한다.

 

여기서 편두통의 경우에는 오른쪽이나 왼쪽에서 맥박이 뛰는 듯한 박동성 통증이 발생하며, 움직이면 상태가 악화하면서 구토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쉽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합병증이나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만성으로 변형되는 경우는 발생의 빈도가 높아지고 통증이 심해지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2. 후두 신경통

 

 

뒷골이 땡기는 증상 이유 두 번째, 머리의 뒷부분과 목 뒤쪽의 신경이 눌리게 되는 경우 생기는 통증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서 압박을 받거나 염증, 손상, 종양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으나 후두 신경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후두 신경통은 뒷골이나 귀 뒤쪽으로부터 찌릿한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외상을 입었을 때뿐 아니라 딱딱한 베개를 벤다거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에도 후두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생긴다. 후두 신경통은 근육이 뭉치거나 혈관 문제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신경이 그 원인이기 때문에 문제가 존재하는 신경의 크기에 따라서 통증이 발생을 하는 범위와 강도가 달라진다.

 

뒷골이 땡기는 증상 완화 방법

 

 

근육 긴장성 두통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거나 스트레스를 줄이면 발생 빈도가 낮아지며 진통제에 잘 반응하기에 굳이 예방을 한다거나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 아니다. 반면 후두신경통으로 뒷골이 땡기는 증상은 근육과 인대의 문제가 아니기에 진통제가 잘 들지 않아 자세를 올바르게 교정해주거나 푹신한 베개로 바꿔주는 등 생활습관을 고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더라도 후두 신경통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통증이 발생하는 신경을 찾아 압력을 줄여주거나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을 주입, 절단 등등으로 신경을 차단하기도 한다.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일하는 사람들은 목 주변의 근육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좋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내장지방 빼는 음식 10가지

청력 좋아지는 방법 10가지

 

이상 뒷골이 땡기는 증상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즐거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1.12.12
무화과 재배방법 7가지  (0) 2021.12.12
노트북 고르는 방법 7가지  (0) 2021.12.12
귀가 먹먹한 증상 6가지  (0) 2021.12.12
강아지 배변훈련방법 4가지  (0) 2021.12.12
댓글